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4:11 (금)
경기도 '민간의료기관 필수예방접종예산' 지원
경기도 '민간의료기관 필수예방접종예산' 지원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0.10.21 18: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시도 중 처음…경기도의사회 예방접종 예산 확보 총력전
도의회 삭감 예산 부활 결단…본인부담 6000원으로 낮춰

▲ 경기도의사회는 20일 오후 7시 30분 의사회관에서 시군회장단회의를 열고 필수예방접종 민간의료기관 확대와 관련한 협조 방안을 논의했다.
경기도가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처음으로 도내 12세 이하 영유아 필수예방접종의 민간 의료기관 확대를 위한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경기도는 19일 영유아 국가필수예방접종 지원을 위한 2010년 추경예산 9억 2800만원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번에 통과된 도예산과 시·군별 예산안 12억원을 합한 총 21억원으로 민간 위탁의료기관의 필수예방접종사업을 지원키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시행 중인 '필수예방접종 비용 국가부담사업'(예방접종 비용의 약 30%)과 나머지 70%에 해당하는 본인부담금 가운데 9000원을 시·도에서 지원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경기도의사회는 11월 1일부터 경기도 영유아는 민간의료기관에서 8종의 필수예방접종을 받을 때 약 1만 5000원인 본인부담금이 6000원 선으로 낮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지난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12세 이하 영유아의 필수예방접종 비용을 전액 지원하겠다는 공약을 밝힌데 이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광명시와 부천시 3개 구 시범사업과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실행계획을 추진해 왔다. 경기도는 11∼12월 추경 예산으로 15억 4800만원을 편성했으나 지난 15일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일부 도의회 의원들이 제동을 걸면서 지원 항목 예산이 사라지는 위기에 놓였다. 하지만 지역의료계와 행정당국의 노력으로 우여곡절 끝에 본회의에서 예산항목을 되살리는데는 성공했으나 예산안의 40%가 삭감돼 예방접종비 전액 지원은 일부 지원으로 수위가 낮아졌다.

경기도는 11월부터 시군구 보건소가 주최하는 사업설명회를 통해 필수예방접종에 참여를 원하는 민간의료기관 의사를 대상으로 사업교육과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지정서를 교부할 계획이다.

경기도의사회는 20일 도의사회관에서 시군의사회장 회의를 열고 필수예방접종비용 전액지원사업 자문단 및 추진단 운영과 예방접종 통계관리를 비롯해 위탁의료기관 교육자료 개발에 대해 논의하고 시군의사회별로 적극 참여키로 의견을 모았다. 추진단은 조인성 위원장을 비롯해 서기홍 감사가 고문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위원으로 이백길 경기도소아청소년과개원의협의회장·김한수 경기도내과개원의협의회장·김세헌 경기도가정의학과개원의협의회장·강준구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경기지회장·서병로 경기도의사회 총무이사·박영부 경기도의사회 의무이사·주석현 경기도의사회 의무이사·류센 경기도의사회 홍보이사 등이 활동하고 있다.

한편, 이날 시군의사회장 회의에서는 사무장병원 및 보건의료단체의 불법진료대책을 비롯해 자체 개발에 성공한 전자차트(OH-plus) 및 카드수수료율 인하·수가협상 결렬 대책 등 의료현안을 논의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