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4:11 (금)
의사 85.3% "프로라이프의사회 방식 동의 못해"
의사 85.3% "프로라이프의사회 방식 동의 못해"
  • 이석영 기자 lsy@doctorsnews.co.kr
  • 승인 2010.04.02 17: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낙태 허용 범위를 둘러싼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상당수의 의사들이 미혼모·미성년 임신 등 사회·경제적 이유의 낙태를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 여론조사 '닥터 서베이' 전문패널 149명을 대상으로 3월 26~28일까지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0.6%가 '사회·경제적 사유의 낙태를 허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는 '본인이 원할 경우 완전히 허용해야 한다'는 30.2%, '전문가의 상담 등 절차와 기준에 따라 허용여부를 결정토록 해야 한다'는 응답은 60.4%로 각각 조사돼 낙태 허용 여부를 판단하는데 전문가의 참여를 매우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어떠한 경우에도 사회·경제적 이유의 낙태는 허용할 수 없다'는 응답은 7.4%에 불과했다.

'낙태의 법적 허용과 사회적 인프라 구축 가운데 어느 것이 우선시돼야 하는가?'란 질문에는 과반수인 65.8%가 '낙태의 제한적인 허용과 사회적 인프라 구축은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고 답했다.

'사회적 인프라 구축은 오랜 시간이 걸리며, 평가 지표가 불명확하므로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응답은 20.1%, '사회적 인프라 구축이 낙태 허용보다 반드시 우선해야 한다'는 답변은 14.1%로 각각 나왔다.

'사회·경제적 이유 낙태' 90.6% 찬성

지난 2월 불법 낙태시술을 했다는 이유로 산부인과 개원의를 고발한 '프로라이프 의사회'에 대한 입장을 물어본 결과, 응답자의 33.6%가 '프로라이프의사회가 주장하는 내용과 행동방식, 모두 동의할 수 없다'고 답했다.

또 과반수인 51.7%는 "주장하는 내용에는 동의하지만 방식에는 찬성할 수 없다"고 응답해 절대다수가 고발·처벌과 같은 극단적인 조치에 깊은 반감을 드러냈다. '주장하는 내용과 방식, 모두 동의한다'는 6.7%, '주장하는 내용과 무관하게 방식에는 지지를 보낸다'는 4%로 각각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서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전체 응답자의 57%가 가톨릭·개신교·불교 신자라고 답했는데, 이들 가운데 사회·경제적 이유의 낙태를 '전면 허용' 또는 '전문가의 상담 등에 따라 허용'해야 한다는 응답률이 84.7%에 달한다는 사실이다.

가톨릭 신자의 83.3%, 개신교 신자의 78.9%, 불교 신자의 100%가 '사회·경제적 사유의 낙태 허용'에 찬성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사회적인 혼란을 막기위해 범사회적 합의를 거쳐 빠른 시일내에 처리해야(park***) ▲강간·미성년 임신의 경우와 단순한 '터울 조절' 따위의 이유는 구분돼야(drth***) ▲사회·제도적 뒷받침이 없이 무조건 낙태를 반대하는 것은 임산부와 가족에 대한 비윤리적 처사(june***) ▲의사로서 생명을 지키는 일은 당연한 의무, 낙태는 절대 반대(davi***) ▲사회문제가 되기전에 의협과 산부인과학회는 무엇을 했나?(choi***) 등이 나왔다.

* '닥터 서베이'의 패널로 참여를 원하시거나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docsurvey@doctorsnews.co.kr>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