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아이티 재난 긴급구호에 대한 소고
아이티 재난 긴급구호에 대한 소고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10.02.19 09:3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정환(공중보건의사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아이티 대지진이 발생한 지도 이제 한달이 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와 민간이 많은 자금과 물자를 지원하였다. 긴급구호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 긴급구호단은 1차와 2차에 걸쳐 119 구조대와 의료진을 파견하였으며 여러 NGO와 대한의사협회에서도 아이티에 의료진을 파견하였다. 예전에 비하면 우리나라 긴급구호단의 파견은 정말 신속했고 대응도 빨랐다. 정부와 유관기관의 협력과 빠른 대처로 발빠르게 아이티에 긴급구호단을 파견했다.

하지만 여전히 2% 부족한 듯 싶다. 아직 해외긴급구호에 대한 법률이 없다보니 체계적인 의약품 수송과 물자의 수송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4000만원짜리 에어텐트 수화물 규정에 걸려 가져가보지도 못했고, 119구조대원의 구호장비나 도구도 같은 경우였다.

일본은 아이티지진이 일어났을때 48시간안에 컨테이너 30박스와 20명의 의료진을 투입하여 이동형 종합병원을 운용했다고 한다. 2004년 인도네시아 쓰나미때도 마찬가지였다. 필자가 2004년 의협 인도네시아 쓰나미 긴급구호단으로 갔을때 일본 자이카(JICA)의 텐트와 설비, 이동형 수술실을 보고 부러워 했던 기억이 난다.

일본이 그럴 수 있는데는 민·관이 합동으로 의사소통 채널을 만들어 그러한 단일한 채널을 통해 긴급구호에 대한 전반적인 준비를 하고 체계적인 매뉴얼을 만들며 그에 따라 약품,장비 등을 세팅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그에 대한 정부의 법률적·재정적 지원과 체계적인 시스템은 말할것도 없다.

우리나라도 민·관 합동으로 긴급구호에 대한 의사소통 채널을 만들고 서로 협력하면서 준비해나가야 한다. 외교부나 코이카가 좀 더 적극적으로 이런일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정부는 정부대로 민간은 민간대로 따로 움직이다 보면 자원이 낭비되고 효율적인 긴급구호가 이루어질 수 없다.

정부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준비하고 민간에서 잘할 수 있는 부분은 그에 따른 지원을 하여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면서 시스템을 갖춰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단기적인 긴급구호 뿐만 아니라 장기적이고 수원국의 현실에 맞는 의료지원 및 각종지원이 필요하다.

아이티의 경우를 예로 들면 아이티는 전반적인 의료체계(health care system)가 미비했고 그마저도 지진으로 파괴되었기 때문에 클리닉 설치를 통한 수술후 처치, 어린이 정신건강,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등에 대한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얼마 전 우리나라는 OECD 산하의 DAC(개발원조 위원회) 가입국이 되었다. 세계에서 받는나라에서 주는나라로 처지가 바뀐 유일한 나라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처지가 바뀌었다고 해서 모든 것들이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행히 국회에서 '해외긴급구호에 대한 법률'을 발의했다고 하니 조금 늦었지만 환영할 일이다.

짧은 시일내에 이루어지는 일이 아닌 만큼 정부도 민간도 서로 머리를 맞대어 고민하고 장기적인 플랜을 세워 실천해야 한다. 그와 더불어 단기적인 긴급구호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복구와 재건도 염두에 두고 그에 대한 준비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해외긴급구호가 단기적 자원봉사자가 아닌 장기적 자원활동가의 모습으로 발전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