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4. 매출액(수입금액)
4. 매출액(수입금액)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10.02.11 10:1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세무조사의 착안점
▲ 구판서(공인회계사, 세무사)

(6)외상매출을 누락시키는 경우는 없는지 조사한다.

▶진료수입을 외상매출하고도 매출기록하지 않고 있다가 외상매출금이 회수되는 시점에서 매출계상하는 경우가 있다 . 동일한 회계기간이 아니면 기간손익이 달라지므로 이에 대하여 조사하여 기간손익을 재계산하여야 한다.

▶현금매출만 장부에 반영하고 외상매출액은 누락시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외상진료를 한 경우에 외상매출의 회수가 장부에 기록되고 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진료하고 그 대금은 온라인으로 송금 받을 때에는 온라인에 대한 입금액을 환자별로 분류하여 조사한다. 매출누락한 자금을 친인척 또는 직원명의로 온라인 송금받아 별도관리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온라인 통장과 장부의 기록을 대사해본다. 온라인 송금자를 은행 추적 조사하여 거래유무를 조사한다.

(7)매출단가의 정당성확인

▶진료과목, 진료행위별로 매출단가를 파악한다. 특정인에 대한 진료행위에서 현저하게 낮은 진료가격으로 장부기록된 경우를 파악하여 이런 행위가 매출누락인지 접대비인지 검토한다.

(8)매출환입의 정당성 조사

▶진료한 환자에게 진료비를 반환하게 되는 경우에는 관련증빙을 검토하여 사실여부를 확인한다. 온라인 송금내역 또는 확인서의 진위여부를 조사한다.

(9)매출관련 과목의 조사착안점

▶경비축소신고-매출누락이 이루어진 경우에는 관련된 경비도 축소 기장하여적정한 이익률로 세무신고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를 한다. 주로 비급여 진료수입이 발생되는 진료과목에서 발생된다.

진료행위를 위한 필수적인 의약품(마취제.비급여의료약품, 재료 및 기구)구입에서 구입에 대한 원천자료를 누락 내지 축소시킴으로 관련된 매출액을 누락시키므로, 과거에 거래했던 업체나 현재거래중인 업체를 조사하여 관련의약품비용의 누락이 있는지를 조사한다.

또한 자금의 흐름을 추적하여 의약품 구입대금이 지출된 업체를 밝혀내서 누락된 의약품과 매출누락을 연계해본다. 마취과 의사에 대한 비용누락, 직원 인건비 누락 내지 축소신고 , 광고선전비의 누락, 지급임차료의 축소기장 등 경비를 누락 내지 축소신고한 경우에 매출누락을 의심하고 조사한다.

▶입원실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는 월별로 세탁비처리비용, 전력사용액, 음식물구입비, 간병인에 대한 비용지급을 월별매출액과 비교하여 매출누락 가능성을 분석한다.

▶임대사용면적 대비 매출액을 분석하여 타병의원과 비교하여 매출축소 협의가 있는지를 검토한다.

▶임직원 1인당매출액을 산출하여 타병의원과 비교하여 매출축소 협의가 있는지를 검토한다.

▶운반비(택배비.퀵써비스비,차량비)의 지출행위가 매출과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

포장비구입액을 분석하여 구입개수에서 재고수량을 차감한 사용개수를 분석하여 매출누락의 유무를 검토한다.

▶지급수수료를 검토하여 수수료 지급이 매출액과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검토한다.

▶광고선전비 지출금액에 대비하여 매출액이 상대적으로 적은지를 검토한다.

(10)기타 고려사항

▶병의원의 입지조건(번화가.상점가.오피스빌딩가.역전.고급주택가.대로변.뒷골목)과 주변에 동종의 병의원이 얼마나 분포되어 있는지를 파악하여 매출의 규모를 추정하여본다.

▶홈페이지 검색 및 업계의 평판 등을 고려하여 매출액을 가름해본다. AP사업장과 사업주 자택근처의 은행과 증권사 등 금융기관을 확인하고, 사업장과 사업주의 자택이 떨어져 있는 경우 사업주의 통근경로상의 금융권 등을 확인한다.

▶병의원의 규모, 신축.증축.개축의 유무와 시설 등을 확인한다.

▶병의원의 인테리어 등을 타동종병원과 비교하여 호화스러운지 확인한다.

▶주요고객의 계층별 구성과 수를 확인한다.(성별,연령별,직업별,소득별)

☎ 청솔세무회계 02-834-7887 / www.taxgood.net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