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coverstory 신성장동력 'U-Health'에 주목하라
coverstory 신성장동력 'U-Health'에 주목하라
  • 이정환 기자 leejh91@kma.org
  • 승인 2009.07.03 10:3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서비스 새 패러다임 변화 예고

Cover Story

정부는 최근 신성장동력 고부가 서비스산업 세부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고부가 서비스산업 분야의 하나로 '글로벌 헬스케어'를 선정했다. 정부는 글로벌 헬스케어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U-Health 선도국가 진입 및 이를 활용한 외국인 환자의 체계적 유입을 목표로 설정했다.

U-Health(Ubiquitous Health)는 종래의 원격보건의료·헬스케어·e-health를 포함한 보다 넓은 개념이다. 첨단 IT기술과 보건의료 서비스가 결합해 의료기관 내에서 이루어지던 의료서비스를 가정 등 일상생활 속으로 확산, 언제 어디서나 예방·진단·치료·사후관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u-Health는 21세기에 접어들어 국민들의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U-Health가 본격 확대되면 원격화상진료를 비롯해 원격판독·홈헬스케어 등 원격 건강관리 서비스가 이뤄지게 된다.

또 만성질환 및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로 일상생활 속에서의 체계적인 예방·건강관리 중심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도서·산간벽지 주민·거동불편자·전방부대·교정시설 특수계층 등 의료서비스 이용의 지역적 격차를 해소할 수 있어 의료서비스의 패러다임이 바뀌게 된다.

정부가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U-Health를 주목하는 이유는 세계시장 규모가 2004년 10억 달러에서 2015 년 34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5년 후 국내 U-Health 서비스 이용자 수가 72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지금까지의 의료서비스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서비스 시장이 예상되고 있는 점도 꼽히고 있다.

이때문에 글로벌 의료기기 및 IT기업들도 차세대 전략사업으로 U-Health를 주목하고 과감한 R&D 투자 등 다각적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U-Health 국내시장은 초기 진입단계이지만 의료기관·IT기업·건설사 등 다양한 주체가 U-Health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그러나 ▲수익모델 취약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표준개발 미흡 ▲기술수준 미흡 ▲의사와 환자간 원격의료 금지 ▲비용청구 금지 ▲의료사고 책임소재 불명확 ▲u-Health의 필요성과 편의성에 대한 의료계 및 국민 인식 부재 등 현실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U-Health 산업 전망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이지만, 현 수준에서는 인프라 문제·저조한 인식 수준 등으로 시장 형성이 잘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U-Health는 환자·고객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의료기관을 찾지 않고 혈당·혈압·체중·심전도·콜레스테롤·식습관·운동습관등을 측정한 후 PC·휴대폰·센서 등을 이용해 생체정보를 DB에 전송하면 의료인(의료기관)은 생체정보 DB를 이용해 환자의 정보를 분석·피드백(원격진단·처방·건강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

이같은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경우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환자들이 의료기관 등을 찾아다니는 수고를 덜 수 있고, 사전에 건강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질병악화에 따른 의료비 급증 등의 문제까지 해소할 수 있다.

그러나 U-Health가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됐지만 일부 의료기관 및 민간업체(IT기업·건설사 등)에서만 새로운 수익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을 뿐 의료계 전반에 걸쳐 U-Health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떠한 형태로 기존 진료시스템에 스며들지에 대해서는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이다.

따라서 'U-Health는 나와는 상관없는 일'쯤으로 생각하기보다는 U-Health 시장 확대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 의료인이 중심이 돼 의료서비스 전달체계를 확립해 나가는게 중요하다.

세계 시장 변화…U-Health 차세대 전략사업 주목

세계 의료관련 산업은 변화를 꾀하고 있다. 국경을 초월한 의료서비스 이용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외국인환자 유치 경쟁에 본격 돌입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 등 주요국은 U-Health 활성화를 위해 과감한 제도개선과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

미국은 오바마 정부의 경기부양안 중 U-Health 관련 예산으로 약 8억달러를 배정했다. 이 예산은 U-Health 서비스 인프라 구축·기술개발 등을 통한 서비스확산 및 산업육성에 사용될 예정이다.

EU는 U-Health 확산을 위한 제도정비·표준개발·안전성 검증·인프라 구축 등 대규모 투자를 위한 '원격의료 조치계획'을 2008년 11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특히 범세계적 경제위기로 인해 의료비 지출을 줄이려는 국가 및 기업들의 노력으로 의료비용이 저렴한 국가에서의 의료서비스 이용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고부가 서비스산업으로 U-Health 시장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것은 고령화에 따른 의료시스템이 치료중심에서 예방중심으로 전환되고, 평생치료 확대 추세에 따라 U-Health 시장규모가 연평균 25% 쯤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필립스·퀄컴·IBM 등 글로벌 의료기기·IT 기업들도 u-health를 차세대 전략사업으로 주목, 과감한 R&D 투자 등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성장 잠재력·경쟁력 있으나 활성화 기반'미약'

세계 시장이 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U-Health는 초기단계로 기술수준은 선진국의 70% 수준에 불과해 U-Health 활성화 기반이 미약하다.

정부는 지난 5월 '신성장동력 고부가 서비스산업 세부추진계획'에서 국내 U-Health는 초기 진입단계에도 불구하고 첨단 IT 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U-Health 분야 공개특허 점유율이 41.5%(미국 29.8%·일본 22.4%)이고, 국내 U-Health 잠재 소비자가 720만명(한국전자통신연구원·2005년)이라는 점을 이유로 내세웠다.

하지만 U-Health 활성화 기반은 미약한 수준이다. 현행 의료법은 의사와 의료인 간 원격자문만 허용되고, 의사와 환자 간 원격의료는 금지하고 있다. 약사법은 대면판매만 허용하고 배달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또 U-Health 서비스 산업의 핵심기반인 센서, 의료기기 분야 국내기술의 정확도·신뢰도 수준이 낮고 핵심기술 및 국가표준 부재·상용화 모델 미흡 등 산업발전 기반이 취약하다. 해외 거주 국민 등 해외환자에 대한 원격의료 서비스체계도 미비하다.

따라서 정부는 U-Health 서비스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기존 의료법·약사법을 올해 안으로 뜯어고칠 계획이다. 원격진료 가능범위를 확대하고, 예외적 의약품 배달판매를 허용하면서 의료사고 등에 대비한 책임주체를 명확히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함께 U-Health 센서·시스템 핵심기술 및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병 원격모니터링·조기진단·건강관리 등 3대 전략분야에 대한 상용화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해외 거주 자국민 또는 해외환자에게 원격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U-Health 의료센터' 구축을 지원하고, 국내 의료기관이 해외 의료기관의 원격판독 서비스를 유치할 수 있도록 원격판독 표준시스템을 개발하고 해외홍보를 지원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표1>.

U-Health 산업, BT·NT·RT 산업과 융합

앞으로 기본 의료(U-Health)산업 및 케어산업이 IT를 통해 확장해 나가거나, BT(아이오기술)·NT(나노기술)·RT(로봇기술) 등의 산업이 IT 및 기존 의료·케어산업과 융합하면서 신규 산업을 창출하는 형태로 U-Health 산업이 형성되고 진화되는 상황이 예상되고 있다.

김석화 교수(서울의대)는 "향후 의료산업 가치 프로세스는 예방·진단·치료·사후관리 등 4가지 가치 활동의 유기적 연결 강화 및 확대로 의료산업 영역이 확대되고 의료서비스 양질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BT·NT·RT 등이 기존의 의료·케어산업 및 IT와 결합해 새로운 산업 및 서비스가 창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명호 한국이헬스발전협의회장은 "저렴한 기술을 통해 질병의 조기 진단이 충분히 가능해져 심장마비·뇌졸중·암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줄어들 것이고, 나노칩을 통해 암을 치료할 수 없는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진단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U-Health에 대한 미래를 예측했다.

또 "현재 의사들은 환자 몸 속의 질병진행 과정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첨단기술이 이것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지금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 펼쳐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기업·병원 등 U-Health에 뛰어들다

대기업들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U-Health 사업에 주목하고 있다. LGCNS가 '터치닥터'로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LGCNS는 인텔과 손잡고 성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U-Health 시장에 진출했다. 또 인텔의 홈 헬스케어 플랫폼 '헬스케어 가이드'를 토대로 오는 9월 원격 홈 헬스케어장비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른 대기업들도 시장진입 검토 및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SK케미칼은 이수유비케어를 인수했으며, 삼성전자와 삼성SDS는 6대 신성장동력 사업군 발표를 통해 바이오산업 육성을 표명했다.

주요 글로벌 의료기기 및 IT 기업들의 u-health 사업에 대한 투자는 국내와 큰 차이가 난다.

IBM은 보험사와 의료서비스 공급자를 대상으로 원격 모니터링과 개인 건강측정 등 다양한 U-Health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GE/Intel은 휴대용 개인 건강 모니터링 기기를 출시하고 원격 건강모니터링 서비스 전문업체인 WebVMC를 인수했다.

필립스는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지 못한 노인환자를 위해 TV를 이용한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출시했고, Qualcomm/CardioNet는 U-Healthcare 모바일 서비스 사업자로 진출하고 LifeComm을 설립해 무선통신·GPS 기반의 신시간 심전도 및 폐활량 모니터링·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oneywell은 재택 건강관리 기기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포스코건설/유라클/서울대강남검진센터가 만성질환 홈헬스케어 서비스에 진출해 현재 인천 송도 신도시 등을 대상으로 상용 서비스를 개시했다.

LGCNS/인텔/연세의대도 만성질환 홈헬스케어 서비스에 진출해 상용화 했다. KTF모비컴/건국대병원은 휴대폰을 기반으로 한 심장환자 원격진료 시스템을 갖추고 현재 시범 서비스를 진행중이다. 인성정보/가톨릭의대는 임신성 당뇨관리 서비스에 진출해 현재 시범 서비스를 진행중에 있다.

고려대의료원도 최근 'U-Healthcare 사업단'을 출범시키고 첨단기술 인프라를 접목해 U-Healthcare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U-Health 도입…관련법 개정·수가인정이 관건

U-Health가 앞으로 시장에 탄탄하게 자리잡기 위해서는 법·제도적 개선은 물론 원격진료 등으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수가인정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기술의 표준화도 시급하다.<표2>.

신동구 영남대병원장은 "최근 경상북도 영양군을 대상으로 U-Health 서비스 시범사업을 진행한 결과 기술적 안정성 확보로 의사와 환자의 만족도가 높았고,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해 의료비를 줄일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찾았다"고 말했다. 

U-Health 도입…관련법 개정·수가인정

그러나 "원격화상진료 시행 의료기관에 대해 하드웨어 구축비 및 운영비 등의 인센티브를 지원해야하고, 현행 의료법상에는 원격진료수가가 인정돼 있지 않고 있다"며 적정한 비용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원격진료 대상 환자군을 초진 및 재진진료 모두에 허용해야 하며, 원격위탁검사 의료기관에서 필수검사를 할 수 있도록 원격위탁 검사처방에 대한 수가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송우철 대한의사협회 총무이사도 "특정 지역 계층이 아닌 질병 기반으로 제도를 설계해야 하며, 무분별한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의학적 개입이 요구되는 부분에 의협이 적극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U-Health로 원격진료를 받는 경우 초진은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대면진료를 하도록 법령화할 필요가 있으며, 복지 정책에 따른 특수 계층의 원격진료를 제외한 일반 환자의 원격진료는 비급여로 해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 원격진료가 보급화·활성화되면 보험급여를 적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U-Health 관련기기를 식약청으로부터 인증받도록 하고, 장비 등의 문제로 발생하는 의료분쟁에서 의료인은 제외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의약품 배송은 전문업체가 담당하고, 전자처방전 발급 업무를 전국적인 인프라를 구축한 가운데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료계는 U-Health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별도의 재정을 마련해 수가를 책정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보건복지가족부는 재정을 마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수가를 별도로 인정해주기 힘들다는 상반된 입장을 보여 앞으로 논란이 일 전망이다.

개원가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U-Health가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실제로 대형병원 및 일부 관련 기업을 제외하고는 의료계 내부에서 큰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부터 U-Health가 본격 추진될 것에 대비해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의료계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개원가와 병원은 질병패턴이 급성에서 만성질환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만성질환의 경우 예방적 차원에서 관리를 철저히 할 경우 장기적으로 의료비용까지 줄어들고 건강보험재정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는 전망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4대 만성질환(고혈압·당뇨병·뇌졸중·심장질환) 진료비 규모는 매우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U-Health를 통해 만성질환을 관리할 경우 더 효과적이라는 임상연구결과도 나왔다.

윤건호 가톨릴중앙의료원 유헬스케어사업단장(서울성모병원 진료부원장)은 "최근에는 감염질환이나 급성기질환보다는 만성질환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늘었는데,

이들 만성질환자들은 한번 진단받게 되면 완치 없이 평생 병원에 주기적으로 방문해 투약과 검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이겨내야 한다"며 "이들 환자들이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첨단기술로 개발된 각종 바이오 센서 등을 이용해 무선 네트워크로 생체정보를 병원에 전송한 다음 의료진이 이를 분석해 환자에게 즉시 알려주는 것이 바로 U-Healthcare의 이점"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면 U-Health와 의료계(병원·의원 포함)는 가장 밀접한 관계에 놓일 수밖에 없다. 검사 등 아주 전문적인 진단을 동반한 원격진료는 병원이 담당하더라도 만성질환자 관리 등 환자의 예방·건강관리서비스 등과 관련된 U-Healthcare는 충분히 개원가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U-Health 활성화를 위해 의료취약지역 중심으로 '의사와 환자간의 원격진료 허용'·'의약품 배달판매 허용' 등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고, 의학적 효과가 높은 만성질환 원격관리 서비스는 전국민에게 허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U-Health 서비스 검증 및 시범서비스 제공을 위해 의료기관(개원의 포함) 및 보건기관을 연계하는 권역별 'U-Health 의료 네트워크' 구축도 검토하고 있어 U-Health 활성화 기반 조성에 의료계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