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4:49 (화)
요역동학검사 아틀라스

요역동학검사 아틀라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09.06.26 11:3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erry Blaivas 외 지음/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옮김/가본의학 펴냄/6만원

하부요로의 기능은 소변의 저장과 배출이다. 언뜻보아 간단한 기능처럼 보인다. 신장으로부터 생성된 소변은 방광에 저장될 때 낮은 압력을 유지하며, 요의를 느껴도 참을 수 있다. 소변을 보는 동안에 요도괄약근은 느슨해지고, 방광을 수축해 비우게 된다. 그러나 괄약근 역할을 하는 요도의 부분은 육안으로도 현미경으로도 확인되지 않는다. 요도에는 밸브가 없지만 질병이나 외부요인에 의해 손상을 받기 전까지는 완벽하게 밸브 역할을 한다.

요역동학검사는 이런 역할에 대한 규명을 통해 하부요로가 어떻게 작용하는 지 궁금증을 풀어준다. 환자들이 각자 다른 주관적인 증상을 호소하더라도 요역동학 검사를 통해 환자의 증상·일상적인 소변양상을 재현하고 적절한 측정과 관찰을 통해 이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

1996년 초간된 <Atlas of Urodynamics> 개정판이 우리말로 옮겨졌다. Jerry Blaivas 뉴욕대 교수 등에 의해 12년만에 나온 개정판에는 하부요로의 정상적인 역할 및 병적 상태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 방광과 요도의 기능평가를 위한 진단방법으로서 요역동학검사를 소개하고 있다. 단순 배뇨일지에서부터 방광근·요도·복압·괄약근의 근전도·배뇨 중 방광 및 요도의 실시간 시각화까지 넓은 범위를 포함한다. 이 검사를 통해 얻어진 정보로부터 방광근수축력·요도저항·방광출구폐색 등을 정량화하는 과정도 설명한다.

하부요로증상 환자를 치료할 때 요역동학검사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검사를 통해 확인된 데이터가 환자를 진단·치료할 때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간단한 비침습적인 치료에서부터 침습적인 수술 치료까지 기본적인 치료양태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모두 18장으로 구성된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요역동학검사 전 평가 ▲정상 배뇨 ▲방광내압측정술 ▲요류검사 ▲요누출압 ▲저방광유순도 ▲비디오요역동학검사 ▲요역동학검사의 해석에 있어서의 함정 ▲과민성방광 ▲전립선비대증·방광경부폐색·전립선염 ▲여성에서의 방광출구폐색과 배뇨근수축력 감소 ▲신경인성방광:베뇨에서의 신경학적 병변의 영향 ▲뇌혈관질환·파킨슨질환과 다른 척수상부 신경병변 ▲척수손상·다발성경화증과 당뇨 ▲여성 복압성요실금 ▲생식기관 탈출증 ▲남성에서 괄약근형실금과 전립선암 치료의 다른 합병증들 ▲장방광성형술과 인공방광

저자는 "요역동학검사는 짧은시간안에 여러 장의 스냅사진을 찍는 것과 같다. 그러나 환자의 임상적 상황과 함께 이 여러 장의 사진을 통합해 참고하면 이 검사를 통해 환자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한다. 소변장애 전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비디오 영상 못지않게 스냅사진 모음이 더 효율적인 내용을 담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에서 번역을 맡았다(☎02-923-099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