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9:44 (수)
`고혈압관리' 제대로 하자

`고혈압관리' 제대로 하자

  • 김영숙 기자 kimys@kma.org
  • 승인 2001.08.27 0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가 고혈압 관리 중요성 인식한 점엔 점수, 실효성 높이려면 예산 뒷받침 지적

보건복지부가 국민고혈압사업단을 설치·운영키로 발표함에 따라 늦게라도 국가가 고혈압 관리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고 있으나 실효성을 높이려면 사업규모 및 이에 걸맞는 예산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8월 16일자로 심혈관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연세의료원에 별도 조직으로 설치,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팀을 구성하고 전담직원을 배치해 고혈압 예방교육 및 홍보사업을 시행할 것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9월 초 연세의료원 내에 사무국을 설치하고 현판식을 가짐으로써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이 발표되자 심장혈관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에서 98년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이 23.9%를 차지, 사망자 4명 중 1명이 사망하는 가장 큰 사망원인이며, 고혈압은 이와같은 순환기계질환의 30∼60% 정도의 원인인 만큼 고혈압 관리를 통해 심혈관질환을 줄이고 국민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고혈압관리를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은 환영할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정부가 민간기관에 이를 위탁하는 형식으로 한 점과 올 예산규모가 2억원 정도에 불과한 점을 지적하면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고혈압의 위험을 인지하고, 혈압 측정을 정기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유지 또는 개선토록 하는데는 미흡할 것이라며 적정 예산확보와 더불어 국가기관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는 지적을 했다.

고혈압 사업단에 대한 내년 예산은 올 2억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현 공공조직이 열악하다 보니 전문가 등 지원체계가 탄탄하고, 유연하게 정부를 대신할 수 있는 NGO를 선정하게 됐다고 해명했으며 사무실이나 집기, 직원 등은 연세의료원이 지원하는 형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복지부의 의뢰로 심혈관질환 연구회가 3년간 개발해 마무리단계에 있는 국가심혈관질환 발생감시체계의 연계를 통해 질병발생 양상등을 파악하고 심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를 산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나 복지부에서 제출한 관련예산이 통과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국의 경우 지난 20년간 국가고혈압교육프로그램(National High Blood Pressure Education Program)를 통해 고혈압의 조기발견과 치료·예방사업을 해오면서 68년이후 심혈관질환의 사망률이 47%가량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고혈압은 지속적인 관리를 할 경우 심혈관질환의 감소등 비용효과면에서 확실한 효과가 보장되는 만큼 보건예산의 확충을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 보다 실효성 있는 대규모의 관리사업을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