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의약품 안전관리 강화·기업 위한 규제 합리화
의약품 안전관리 강화·기업 위한 규제 합리화
  • 이정환 기자 leejh91@kma.org
  • 승인 2008.12.24 18:0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대통령 업무보고서 내년 식약안전정책 보고
기기 허가심사 일원화·바이오제네릭 제품화 촉진 역점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의약품 등 안전관리가 강화되고, 기업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규제합리화가 지속적으로 실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보건복지가족부와 함께 이명박대통령에게 2009년도 주요 정책방향과 6대 중점 추진과제를 보고했다.

식약청은 업무보고에서 국민이 식의약 안전을 체감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안전컨설팅으로 어려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적극적 안전관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청이 밝힌 6대 중점추진과제를 보면 첫째 국민이 체감하는 식탁안전이 강화되며, 둘째 안전하고 건강한 어린이 식의약 환경이 조성된다. 식약청은 식품안전은 물론 어린이 약화사고 예방을 위한 의약품 안전용기 등의 대상을 확대하고, 어린이용 의약품 설명서를 알기쉽게 개선하는 것은 물론 어린이용 치약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표기사항을 강화할 계획이다.

셋째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의약품 등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식약청은 선진화된 우수 의약품, 의료기기 제조기반을 확대해 품질을 확보하고, 안전하고 적정한 의약품 사용으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부작용 모니터링 강화 등을 통한 맞춤형 안전정보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 수입비중이 높은 인체조직의 안전성 심사기준을 강화하고 혈액분획제제용 원료혈장 이력관리를 의무화 할 계획이다.

넷째 연구에서 제품화까지 실용적인 안전컨설팅으로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R&D 투자 불확실성을 해소할 방치이다. 식약청은 개량신약 등의 개발·지원을 위해 의약품 제품화 기술지원센터 운영, 허가·특허 정보 등을 제공하는 의약품 종합정보 DB 구축 및 허가심사자료 사전검토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세대 수술로봇 등 고부가가치 의료기기의 허가지원을 위해 허가도우미 활성화는 물론 사전상담제를 제도화하고, 식품·의료기기 중소업체에 쉽게 적용가능한 제조·품질관리 기준 개발 및 보급으로 중소업체의 안전경쟁력을 제고시킬 예정이다.

식약청은 다섯번째로 기업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규제합리화를 실시할 방침이다. 임상시험 신고제 도입, 의료기기 허가심사절차 일원화 및 업계 자율관리를 강화하고, 향후 시장규모 확대가 예상되는 바이오제네릭의 신속한 제품화지원을 위해 허가심사기준을 정비한다. 또 WHO와 공동으로 국제표준 가이드라인 마련, 기술동향 등 정보 제공 및 R&D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실시하며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을 위해 기업체 CEO 등과 정책간담회·설명회 및 청장의 직접 현장방문을 확대하는 등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예정이다.

끝으로 민·관 협력과 재정조기집행을 통해 일자리 창출로 경제활력 제고와 안전관리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민간부문의 의약품 허가심사 전문인력 채용에 이어 식의약품 분야 청년인턴제를 운영하고, 신약개발에 필수적인 동물실험 등 비임상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인턴과정을 운영 할 계획이다. 또 어려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사업비 1190억원의 60.5%인 72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할 계획이다.

중점추진과제와 관련 윤여표 식약청장은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국민이 정서적으로 안심할 수 있는 식의약 안전관리망을 확충하고 신성장동력인 보건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며 "이명박 정부의 국정비전인 선진일류국가 달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