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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 의료기기사 & 이유는?
선호 의료기기사 & 이유는?
  • 이정환 기자 leejh91@kma.org
  • 승인 2008.11.12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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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성' 되찾은 메디슨 선두 질주

중외메디칼·GE헬스케어코리아 뒤이어
'제조사 공신력·신뢰도'가 제품 선택 1순위

2002년 부도가 나 회사가 정리절차에 들어가면서 힘든 시기를 보낸 뒤 2007년 매출액 1843억원을 달성하면서 국내의 대표적 의료기기 회사로서의 위상을 되찾은 '메디슨'에 대한 의사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의사들은 '제품의 효능 및 효과'보다는 '회사에 대한 신뢰도 및 공신력'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의료기기회사 가운데 초음파 기기를 직접 제조·판매하고 있는 국내기업인 '메디슨'의 선호도가 18.1%(181명)로 가장 높았고, 중외메디칼 8.4%(84명)·GE헬스케어코리아 6.2%(62명)·솔고바이오메디칼 3.9%(39명)이 뒤를 이었다.

연령별 의료기기 선호도를 보면 메디슨에 대한 선호도는 30대 16.1%·40대 21.8%·50대 18.8%로 다른 의료기기회사보다 월등히 높았다.

가정의학과(23.8%)·내과(25.3%)·산부인과(49.2%)에서 메디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외과는 중외메디칼(13.0%)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또 외과는 메디슨(8.7%)·GE헬스케어코리아(8.7%)·솔고바이오메디칼(7.2%)에 대한 선호도가 골고루 나타났다. 정형외과는 메디슨과 솔고바이오메디칼에 대한 선호도가 각각 23.3%로 같았다.

메디슨에 대한 선호도는 개원의(25.5%)·교수(10.9%)·봉직의(17.5%)·전공의(15.0%)·공중보건의(14.6%)에서 모두 높았으나 GE헬스케어코리아(개원의 4.3%·교수 7.0%·봉직의 7.9%·전공의 7.2%·공중보건의 9.4%), 중외메디칼(개원의 6.9%·교수 4.7%·봉직의 10.2%·전공의 9.2%·공중보건의 9.4%), 솔고바이오메디칼(개원의 4.2%·교수 3.9%·봉직의 2.3%·전공의 4.6%·봉직의 2.1%)에 대한 선호도는 고른 분포를 보였다.

제약·의료기기 회사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회사에 대한 신뢰도 및 공신력'이 30.3%(303명)로 가장 높았고, '제품의 효능 및 효과' 18.6%(186명)·'영업 및 마케팅' 9.4%(94명)·'품질대비 저렴한 가격 등 경제적 요인' 6.7%(67명)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의학과·내과·산부인과·외과·정형외과에서 '제품의 효능 및 효과'보다는 '회사에 대한 신뢰도 및 공신력'을 먼저 고려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같은 결과는 직능별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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