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7:54 (화)
고광곤 교수 에밀 폰 베링 의학대상

고광곤 교수 에밀 폰 베링 의학대상

  • 송성철 기자 songster@kma.org
  • 승인 2008.05.02 18: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바스타틴+로살탄' 병합요법 효과 과학적 연구
"심혈관 질환·당뇨·비만 연구·예방·치료 매진" 다짐

고광곤 가천의대 교수(가천의대 길병원 심장내과)가 에밀 폰 베링 의학대상을 받았다.

주수호 대한의사협회장과 김영진 한독약품 대표이사는 2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 하모니볼룸에서 열린 제11회 에밀 폰 베링 의학대상 시상식에서 고 교수에게 의학대상과 1500만원의 상금을 전달했다.

채종일 에밀 폰 베링 의학대상 심사위원장(의협 학술이사)은 "'고콜레스테롤 혈증·고혈압 환자의 치료에 병합요법 효과 연구'를 통해 '심바스타틴+로살탄' 병합요법이 단독요법에 비해 고지혈증과 고혈압 환자의 심혈관계 합병증과 사망률을 낮추고, 당뇨병 발생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성과가 인정돼 에밀 폰 의학대상 수상자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 교수는 47명의 고콜레스테롤 혈증·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심바스타틴 20㎎+위약', '심바스타틴 20㎎+로살탄 100㎎', '로살탄 100㎎+위약' 중 한 가지 약물을 2개월간 매일 투여하고, 2개월 동안 중단한 뒤 이후 2개월 동안은 교차투여하는 무작위 이중맹검교차법을 이용해 각각의 효과를 비교했다. 연구결과 '심바스타틴 20㎎+로살탄 100㎎' 병합요법이 심바스타틴 혹은 로살탄 단독요법에 비해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개선하면서, 유의하게 내피세포 기능을 99% 향상시키고, 항산화·항염증 효과와 더불어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고 교수의 연구결과는 2004년 12월 14일 <Circulation>에 개재돼 고콜레스테롤과 고혈압 환자의 약물 병합요법을 과학적으로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했다.

고 교수는 수상소감을 통해 "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연구를 도와준 여러 연구자들과 연구업적을 인정해 준 학술위원회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심혈관 질환·당뇨·비만 연구와 예방은 물론 질병 치료에 매진해 한국 임상의학의 수준을 한 단계 올리고 한국의학의 위상을 국제학회에 알리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1982년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1999년 서울대 대학원에서 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국립보건원 심장내과 전문의(1995∼1998년)를 거쳐 현재 가천의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1999년 함춘의학상, 2002년 함춘내과 학술상을 받았다. 1997년 의학분야의저널 가운데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원저 논문을 게재하고, NEJM과 Lancet의 동맥경화증·관상동맥질환·폐경기여성 심장질환 예방 분야의 외부논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돼 화제를 모았다. 2007년에는 하버드의대 브리감여성병원이 주최한 심장 그랜드라운드 초청강연을 하기도 했다.

 

■ 에밀 폰 베링 대상은?

한독약품과 대한의사협회가 공동 제정한 '에밀 폰 베링 의학대상'은 3년에 한 명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10년 이상 의학연구에 종사한 의사를 대상으로 최근 5년간의 연구업적을 심사해 선정하며, 의협 종합학술대회에서 시상하고 있다. 1960년 제정된 '의학학술상'이 모체이며, 1978년 의학대상으로 잠시 명칭을 바꿨다가 1996년부터 '에밀 폰 베링 의학대상'으로 불리우고 있다. 에밀 폰 베링은 1901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과거 한독약품의 해외 합작 파트너였던 훽스트(현 사노피-아벤티스) 에 몸담으며 현대 예방의학을 개척한 인물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