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1:38 (금)
당∼신에게서 꽃내음이 나네요∼

당∼신에게서 꽃내음이 나네요∼

  • 김혜은 기자 khe@kma.org
  • 승인 2008.02.18 10: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덕희(전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물방울을 즐겨 그려 '물방울 작가'로 알려진 김창열 화백. 소나무 사진을 자주 찍어서 '소나무 작가'로 알려진 배병우 사진작가. 이따금 예술가들은 특정 소재에 유독 몰입하는 경향이 있다. 정덕희 전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은 장미에 매료됐다. 그림을 그리는 의사는 많지만 정덕희 전 부회장에게는 '장미를 그리는 화가'라는 별칭이 따라붙는다. 같은 화가라도 차별화되고 전문화됐다고나 할까. 같은 장미 그림이라고 해도 한 점 한 점의 느낌이 다르다. 장미꽃에 푹 빠진 사람의 작품은 뭐가 달라도 달랐다.

 

어느 일요일 장미를 만났다

정년퇴임을 6개월여 앞두고 정 전 부회장은 모처럼의 한가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일요일 전시회를 들렀다가 장미 그림을 보고 그 자리에서 매료됐다. 얼마나 그 그림이 좋았던지 곧바로 작가를 찾아갔단다. 장미를 자주 그리는 화가로 유명한 이길순 화백은 개인교습을 해 달라는 정 전 부회장의 요청을 거절했다.

"저는 개인지도를 하지 않습니다."

장미 그림을 꼭 배워보고 싶던 정 전 부회장이 거듭 요청한 끝에 교습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그날부터 1주일에 한 번씩 레슨을 받으며 6개월간 장미에 몰두했다. 그 장미 그림들을 모아 6개월 뒤 정년퇴임식에서 조촐한 전시회를 열었는데 반응이 매우 좋았다고 한다. 그 뒤로 십 년이 넘도록 정 전 부회장은 이름하여 '장미화가'로 알려지게 됐다.

왜 유독 장미일까?

장미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면 욕심을 내는 정물이란다. 그리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인데, 꽃잎이 겹겹이 싸여 있는 장미꽃을 제대로 재현하려면 자태에서부터 빛과 그림자를 잘 표현해야 한다. 햇빛에 있을 때와 그늘에 있을 때 장미가 뿜어내는 빛은 천지차이다. 그 오묘함을 잘 살려내야 장미의 화려하면서도 신비로운 느낌이 잘 살아난다고 한다. 장미를 잘 그릴 수 있는 화가는 풍경화나 어떤 정물도 능히 그려낼 수 있다. 그만큼 장미 그리는 게 어렵다는 뜻이다.

어느 일요일 장미그림에 매료돼 장미꽃만 그려온 정 전 부회장은 장미박사가 됐을 정도로 장미를 탐구하고 또 탐구했다. 그의 집을 방문하면 입구에서부터 장미그림이 화사하게 걸려있다. 찻잔도 장미문양이다. 그러한 수백가지의 장미빛깔을 화폭에 담을 때마다 새로운 장미들이 그림으로 다시 탄생했다.

"장미를 보면 색마다 희한하게 이쁩니다. 그놈이 가시가 박혀 있지만 장미 그 자체는 참 아름다워요. 화가로서 장미를 그려서 주변 사람들에게 주거나, 조촐한 전시회를 열어 그 수익금으로 불우이웃을 돕는 행사를 할 때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작업실에 들어가면 그의 화폭마다 장미꽃이 넘쳐 난다. 바닷가에서 주워온 돌멩이에도 장미를 그려넣었다. 문진으로 쓸 수 있도록 작업한 것이란다. 눈으로도 장미의 향기가 느껴지고, 코로도 장미의 찬란한 모습이 감지된다. 꽃내음이 나는 화가다.

장미를 잘 그리려면?

"과학자가 돼야 합니다. 의사가 정확하게 보고 판단해야 하듯이 장미를 그리는 화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싶은 장미를 뚫어지게 관찰하고 빛과 그림자를 잘 살려내야 합니다. 빛이 반사되는 부위, 그림자가 생기는 정도를 잘 묘사하면 그림 속에서 장미가 활짝 필 것입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