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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2024-03-29 21:36 (금)
제53차대의원총회스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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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영숙 기자 kimys@kma.org
  • 승인 2001.04.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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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회등록 시작과 함께 오전 8시부터 속속 도착한 의료계 인사 및 대의원들은 등록을 마치고 삼삼오오 모여 이번 정관개정과 직선제 실시 여부에 대한 의견을 교환. 특히 전공의 협의회와 의협민주화추진운동본부는 총회장 입구에 자신들이 준비한 플래카드와 유인물을 대의원들에게 나눠주며 이번 총회 안건에 대한 입장을 적극 홍보하기도.



의협 대의원총회장에는 전날 언론을 통해 안락사와 낙태 문제가 거론되고 의·정간 냉각 기류에 대한 가닥이 잡혀질 것이라는 전망속에 일간 및 방송사, 의료 전문지 기자들이 대거 몰리는 등 각계의 깊은 관심속에 개막.

○…김원길 복지부장관이 배석한 가운데 개회사를 낭독하기 위해 단상에 선 박길수 의장은 “대통령께서도 시인한 실패한 의약분업은 정부가 추진한 정책 가운데서도 최대로 실패한 정책임을 모두가 시인하고 있다”며 “의료계는 의약분업이 실시되기 전부터 보험재정에 대한 재원 확보방안과 문제점에 대한 향후대책을 수립하도록 건의하였으나 정부는 이를 외면한 채 국민부담은 없다고 공언해 왔다”고 지적한 후 “이제와서 보험재정 파탄위기의 책임을 의사와 의료계에 전가하는 태도는 복지부동의 대표적 작태이자 탁상행정의 표본”이라며 정부당국을 강도높게 비난.

박 의장은 의료계 내부 갈등 양상과 관련해서도 “모든 과거세대는 반개혁 기득권 세력이고 개혁세대만이 민주적이고 의료계 발전세대라고 믿는 경우 독선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며 “오만과 독선은 개혁과신을 낳고, 개혁의 실패로 귀착되며, 회원 단합에 장애가 될 것”이라고 일침.

○…김재정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서부영화에서나 보는 의사에게 현상금을 내걸고 있으니 세계 어느 나라에 이런 해괴망측한 일이 있냐”며 “국민건강보험법에도 위배되는 포상금제도를 즉각 취소하라”고 경고. 김 회장은 “과거 군사독재 정권에서도 없었던 의사탄압을 중지하지 않을 경우 의사직을 걸고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의사탄압이 중지될 때까지 머리를 기르지 않겠다고 발표.

김 회장은 “지난 1년간 투쟁 중 의협의 상임이사들은 저의 47일간 교도소 생활 중에도 투쟁과 힘든 협상을 오가며 회원의 권익을 위해 욕을 먹고 야유를 받아가며 수가인상과 본인부담금 상한액 상향조정을 관철시키고 산화되기도 했다”며 집행부의 노고를 격려.

○…김원길 장관은 “앉은 자리에서 이렇게 공박당하기는 일생에 처음”이라며 “의약분업제도의 목표와 의도는 좋았지만 의사들에게 고통과 아픔을 겪게한데 대해 머리숙여 사죄드린다”고 발언. 김 장관은 “장관 임명 소식을 듣고 귀국하면서 `보건의료의 질을 생각하면 수가를 깎는 것은 안된다'고 분명히 제안했다”며 “국민의 불편을 의료계가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당부. 김 장관은 “의료계가 자정운동을 통해 가시적 활동을 보이면 의료단체에 자율징계권을 위임할 것”이라며 “재정안정과 불편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국민들이 느낄 때 전문성과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는 2년간 심사를 면제하는 `자율심사청구기관 인증제도'를 실시할 의향이 있다”고 공언.

○…시상식에서는 김원배(서울 고려의원)·이 탁(대구 이탁산부인과의원)·정복희(경기 쏘나엘의원)·이영구(충북 이영구신경외과의원) 회원에게 복지부장관표창이, 서울특별시의사회와 대한의학회가 모범지부 및 학회 표창이 수여됐으며, 의권투쟁 성금모금에 앞장선 경북의대 30회 동기회 `이화회'에 감사패가 전달됐다. 23회 녹십자 언론문화상 시상식에서 김상우 YTN 보도본부 경제2부 차장, 한기천 연합뉴스 경제국 생활경제부 차장, 신성식 중앙일보사 사회부 기자, 안병정 의학신문사 편집국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10시 40분 박길수 의장은 나현(서울)대의원 등 12명의 신임위원·개표위원을 임명하고 대의원 점호에 들어가 재적 대의원 242명 중 184명의 참석을 확인하고 회의 성립을 선언.

박의장은 분과토의에 이어 속개 본회의에서 정관개정 등의 중요사항을 처리해야 하는 만큼 효율적인 회의 진행에 대한 거듭된 당부을 했으며, 대의원들도 이에 호응해 상임이사·상근이사에 대한 인준에 이어 중앙윤리위원회의 위원장 및 위원을 박수로 인준하고 감사보고·회무·결산보고를 유인물로 대체하는 등 속전속결로 회의가 진행. 그러나 경기 김미향 대의원은 의협과 인의협과의 관계를 따지는 등 무려 5개 사항을 질문했는가 하면, 경남 박종건 대의원은 6월 폐업 과정 중 왜 중요 순간에 김재정회장이 서둘러 폐업철회를 결정했는지를 따지는 등 분위기가 고조되기도. 그러나 정관개정이라는 큰 임무를 의식한 대부분의 대의원들은 회무보고는 내용의 가부 여부만 지적하고 문제점은 분과토의장에서 토의하자는 대세에 동의하는 분위기. 박의장은 “이번 총회는 의협의 앞으로의 향방을 결정짓는 중요한 회의인 만큼 한 사람도 빠짐없이 분과토의에 임하고 2부 속개 본회의에도 모두 참석해 권한을 행사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1부 본회의를 마쳤다.



이근식 위원장의 진행으로 4시간 여에 걸쳐 진행된 예결심의분과위는 의약분업 후속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대의원들의 의식을 여실히 보여 주었다.

○…특히 대의원들은 현재 위기를 겪고 있는 건강보험 재정 악화의 근본 원인 등 각종 의료계 현안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 예산을 집중 하자는 의견을 개진, 일부는 의협장기발전사업의 하나인 의학발전특별위원회 구성과 국민의학지식향상위, 대북한의료지원사업 등을 축소시켜 홍보사업 비용과 예비비로 전환하자고 주장하기도. 김재정 회장은 이에 “작년 투쟁에서 지적된 것은 의사의 사회성 향상이라며 대국민 홍보가 효과를 얻으려면 이들과 대화하며 의료계의 현황 등을 보여줘 설득하고 그늘진 사람들을 돕는 의협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사업은 유지하자고 답변, 결국 원안대로 통과.

○…사업계획 심의에서 인천 이봉영 대의원은 제도개선 정책개발안과 의료제도 개선, 의료정책관련 연구 등의 사업이 중복된다고 지적하자 의료제도발전특별위원회가 중점이 돼 사업이 운영될 것이며 이를 위한 세부적인 사업으로 전개돼야 하기 때문이라고 답변. 또 서울의 김동준 대의원은 국민의학지식향상위의 성과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김형규 학술이사는 의협은 공익적 이익단체라고 말하고 이제까지 의협이 공익단체로서의 활동이 미약했다며 대국민 대화와 국민건강교육 등을 위한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아직은 평가할 단계는 아니라고 답변. 대국민 사업은 가시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평가 보다는 의사의 사회성 향상을 목적으로 국민에게 다가가 동의를 얻는 것이 더 효과가 크다고 설명.

○…또 강원도 한정훈 대의원은 지금 회원들은 강한 의협을 원한다며 보험재정 안정화를 위한 의협의 대책을 홍보하는 데 주력할 수 있는 특별예산안을 신설할 것을 제의, 대의원들이 동의하기도.

○…이어 일반회계 심의에서 부산 김철주 대의원과 제주 원대은 대의원 등 일부 대의원이 4억 여원으로 정보화사업의 효과를 얻기는 어려우며 이 예산을 보험대책 테스크 포스팀에 집중하자고 주장, 집행부는 회원들과의 정보공유 차원에서 홈페이지는 확대돼야 하며 사이트의 안정화에 부족한 예산은 제약사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기로 했다고 답변.

예산편성 심의 중 박길수 의장이 대의원회 활성화를 위한 예산을 책정, 제시하자 인천 박현승 대의원은 대의원회 예산의 세부항목이 구체화돼 있지 않다고 지적, 결국 2,800만원이 삭감된 개의안이 통과.

이 외에 내년 개최될 제 30차 종합학술대회 기획안 심의는 회원들의 참가비로 대회의 일부 예산을 확충하기로 하는 등 예산안을 원안대로 통과, 미처분 이월 이익잉여금 처분의 건 및 공제회 예산 심의도 원안대로 통과하는 등 사업 및 예·결심의 분과위를 마무리 했다.



62명의 재적대의원 중 44명이 출석, 최균 위원장의 개회선언으로 시작된 제1토의에서는 의약분업 대책에서 의료전달체계 확립, 전문의 제도 개선까지 현 의료계의 현안을 총 25개의 부의안건으로 집약해 활발한 논의를 펼쳤다.

○…의약분업 대책과 관련, 의약품 재분류 현황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된 이날 토의에서 답변을 맡은 김세곤 의무·공보이사는 의협의 의약품분류 위원회가 이미 지난 3월 16일 복지부에 분류안을 통보했다고 밝히고 통보된 안을 토대로 복지부의 의약품분류 소위원회에서 오는 6월 복지부 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구체적 일정을 밝혔다.

경기도 김미향 대의원은 보건의료발전특별위원회의 구성이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복지부가 위원회 구성도 끝나지 않는 상황에서 각종 의료현안에 대해 운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위원회의 빠른 구성을 촉구.

○…서울 배창희 대의원은 의료전달체계 확립과 관련, 현 의료보험 체계가 근본적으로 전달체계를 확립할 수 없게 만드는 근원이라며 의료제도의 정상화가 이뤄져야만 이후 전달체계 확립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 이에 김종근 서울 대의원은 배 의원의 의견에 공감하나 의료보험제도의 근간을 바꾸는 일은 실현 가능성이 없고 장기적인 시간을 요구하므로 현실적으로 전달체계 확립과 의료보험제도 개선에 순서를 두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며 의협뿐 아니라 병협과 함께 전달체계에 대한 논의를 거쳐 공통점을 끌어 내야 한다는 소신을 피력.

○…의학회의 이강우 대의원은 현재 전공의 감축안이 복지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2001년 전공의 정원 책정에 있어서는 각 학회의 구체적인 발의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호소. 이에 김종근 서울 대의원은 최근 복지부의 전문의 감축 정책에는 주치의 제도시행에 대한 사전포석의 의미가 짙다며 의협이 주치의 제도에 대한 반대의사 표시를 한 만큼 전공의 감축에 대한 일관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

경북 신은식 대의원은 각종 의료관련 방송에서 보면 비전문가가 검증받지 않은 각종 이론들을 남발하고 있다고 이에 대한 의협의 대책을 촉구하자 김세곤이사는 비전문가의 무책임한 방송출현과 관련 국민의학지식향상위원회를 가동해 본격적인 대응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변.

대구 김종환 대의원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의료계의 폐기물 및 적출물관리 법 규정이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워 정부의 의료기관 압박용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많다고 지적하고 김미향 경기도 대의원도 현 폐기물 관련법 시행령에 위법 기준과 처벌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의협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주장.

배창희 서울 대의원은 현재 의협의 홍보업무가 공보와 홍보가 혼재돼 있는 양상이라며 공보와 홍보의 기능이 다른 만큼 역할 분담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일간지, 전문지 기자와의 간담회나 다양한 접촉을 통해 의사가 매도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




`보험재정 안정화 대책', `수진내역 통보 및 수진자 조회 강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독립' 등 건강보험 현안을 집중 토의. 재적대의원 56명중 39명이 참석한 2토의에서 총 26개 부의안건 모두를 집행부 위임사항으로 추진키로 결의.

○…부산 고병구 대의원은 “정부가 5월에 발표키로 한 건강보험재정안정화 대책이 합리적인 안이 나올지 의문스럽다”며 “장관도 립 서비스만 하고 의사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으며 김화중 의원도 의사들의 희생을 통해서만 보험재정이 안정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질책.

○…김방철 의협 보험이사는 건강보험 재정현황과 의협의 재정 적자추계 및 보험재정파탄의 원인과 대책에 대한 설명을 통해 “정부가 필요한 통계를 공개하지 않아 추계에 어려움이 있다”며 “올해 약 6조원의 재정 적자가 예상된다”고 밝힌뒤 “보험료율이 OECD 29개국 중 가장 낮은 것이 재정 적자의 첫번째 원인”이라고 분석. 김 이사는 “지난해 의협은 4조3천억원의 재정 적자를 예상했으나 분업 강행론자들은 추가부담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며 “재정적자 6조원 중 의사에 의해 인상되는 부분은 6,800억에 불과하다”고 항변. 김 이사는 단기적 재정 안정화대책으로 ▲지역의보 50% 지원을 통해 5조3천억원 확보 ▲체납 의보료 1조원 징수 ▲관리운영비 절감 ▲보험급여제한 등을 제시했으며, 중장기적인 대책으로 ▲보험료율 3.4%에서 8%대 상향 조정 ▲국고지원 ▲목적세 신설 ▲유사의료 제도적 정비를 통한 보험재정 확보 등을 제시해 분과위원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김 이사는 개인적인 생각임을 전제로 “일본식 선택분업을 할 경우 2조원 가량의 재정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며 선택분업을 제기.

○…의정활동 경험이 있는 서울 양문희 대의원은 “공무원의 특성상 잘못을 인정 안하고 책임을 의사에게 떠 넘김으로써 국민들과 이간질시키고 있다”며 “극히 일부 의사의 잘못이지만 국민들의 호응을 받기 위해서는 정화운동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방법을 제시.

적극적인 자정에 찬성 의사를 밝힌 서울 김대중 대의원은 “정부를 비방만 하지말고 대안을 제시하여 공존공생을 모색해야 한다”며 의사인력 감축, 대형병원의 무분별한 신설 억제, 고가의약품사용 억제를 위한 표준 지침 마련 등 실천가능한 중장기적인 재정안정화대책을 제시해 눈길.

○…수진내역통보 및 수진자조회 강화 대책에 대하여 집행부는 현재 수진자조회와 실사문제에 대해서 강력히 반대하고 있으며 법적인 대응까지도 준비중에 있다고 부연 설명.

부산 정홍경 대의원은 “공단의 수진자내역조회와 현지 확인조사가 수사기관처럼 이뤄지고 있다”며 “환자 진료를 방해하는 수준”이라고 현장의 애로를 토로.

이에 대해 김방철 이사는 “복지부와 심사평가원만이 현지조사할 수 있으므로 공단의 현지조사는 불응해도 문제가 없을것으로 판단되나 추가적인 검토를 통하여 차후 대응방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답변.

○…경북 정만진 대의원, 부산 고병구 대의원, 경남 박종건 대의원, 경기 우종원 대의원은 수진자 조회 및 실사 등 정부의 탄압이 계속될 경우 5월 13일 전국의사집회, 국회 앞 피킷시위, 주민등록증이나 보험카드의 인적사항을 철저히 확인하는 준법투쟁 등을 추진할 것을 제안하고 집행부에 투쟁수위와 방법을 일괄 위임.

○…진찰료·처방료 통폐합 대책에 대해 전남 조석형 대의원은 전문과목별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 이와관련 집행부는 현재 강력히 투쟁하여 유보된 상태이나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전문과목별 경영분석 연구가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대의원의 협조를 요청.

○…수가차등제 도입 관련하여 부산 박수웅 대의원은 부산지역 산부인과 개원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하루 20명 이하를 진료하는 곳이 27%, 30명 이하는 87%에 달했다며 30명 미만 진료과에 대해 진찰료 할증제를 제안. 전남 조석형 대의원도 30명 이하 진료과에 대해 수가를 더 주도록 하는 방안에 동의했으며, 서울 권오주 대의원은 처치료 항목을 개발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

반면 대구 정무달 대의원은 차등수가제는 정부의 재정절감책의 일환이므로 신중히 대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EDI 전면 확대와 스마트 카드 도입에 대해 김방철 이사는 “전반적인 정보화 추세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나 정부가 이를 탄압정책으로 악용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므로 향후 의료계에 유리한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

○…전북 방인석 대의원은 최근 정부의 심사 강화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프랑스식 의료비 선불제도 도입을 제안. 방 대의원은 “환자에게 치료 내역서를 줌으로써 알 권리를 보장하고, 심사를 간편화할 수 있다”며 의료비 지불체계의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



○…법정관 분과위원회는 이미 지난 22일 총회에 앞서 세부적인 사항까지 논의를 마친 상태여서 이날 토론에서는 회장 직선제 관련 부칙에 대한 논의가 심도깊게 이뤄졌다. 오전 11시25분 총66명의 대의원 중 50명 참석한 가운데 김건상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

○…부산 예학성 대의원의 “회칙개정안 부칙을 먼저 심의하자”는 동의와 재청에 따라 찬반 거수 실시, 과반수 찬성으로 부칙 심의에 돌입. 예 대의원은 “의보재정 파탄원인을 의사에게 책임 전가하면서 각종 의사 탄압이 자행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꼭 회장 직선제 선거를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든다. 회장 선거가 실시되면 회원들의 분열과 상호비방 등 대혼란이 예상되는데, 그런 분위기 속에서 어떻게 대정부 투쟁을 할 수 있겠는가”라며 회칙개정안 통과 후 직선제 회장 선거를 2개월내 실시하는 안과, 2003년에 실시하자는 안을 본회의에 동시에 올리자고 제안.

이에 대해 “회원들은 강력한 의협과 의협 민주화를 갈망한다. 의협 민주화의 골자는 회장 직선제다. 만일 회장 직선제 개정이 오늘 결정 안되면, 의협이 오히려 더 와해될 가능성이 있어 우려된다.”(김도석·강원도), “회장 직선 선거를 통해 이합집산으로 흩어진 회원들의 마음을 한데 모아야 한다. 이것이 유일한 방법이다.”(박한성·서울)등 원안대로 상정하자는 의견과 “직선제가 통과되도 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 현재의 정치적인 분위기를 생각해야 한다”(홍승원·대전)는 반대 의견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표결에 들어가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2개의 안을 만들어 총회 본회의에 상정하기로 결정. 결국 정관 자체에 대한 통과 여부를 묻는 투표결과, 부칙에 대한 표결이 따로 이뤄지게돼, 대의원들은 본회의에서의 상당한 격론을 예상하는 분위기.

○…지난 22일 결의된 정관개정안의 세부 사항에 대한 재심의 가능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크게 일기도. 경북 변영우 대의원과 충남 김병기 대의원, 대구 조세환 대의원의 임원 구성 조항의 재심의 요구에 대해 위원장은 “회의 의결사항을 준수한다는 대원칙을 존중해야 한다. 긴급히 수정할 사항이 있을 경우 총회에서 다시 다룰 수 있으므로 분과에서는 재심의 하지 않는다”고 못박고, 이윤성 법제이사에게 법적 근거 확인을 요청. 법제이사는 “합의체의 의결이 있으면 회기내에 재심의 하지 않는다는 일사부재리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설명

○…이어 의료분쟁조정법 입법추진 안건 심의에 들어가 서울 김익수 대의원이 “1997년 의원입법으로 제출된 후 입법예고까지 됐다가 자동 폐기됐다”라며 현재 의료분쟁 조정법 제정 추진경과와 향후 대책을 설명해 달라고 집행부에 요청. 이에 대해 이윤성 법제이사는 “지난 16대 국회 때 입법추진 됐어야 했지만 형사처벌특례와 무과실사고에 대한 국가보조 등 중점 사항이 해결되지 못했고, 의약분업 대정부 투쟁과 맞물려 시행하지 못했다”며 의료제도발전특별위원회가 개최되면 심도있게 논의될 예정이라고 설명.

○…각종 불합리한 의료법과 행정규제에 대한 논의에서 대의원들은 회원들의 피부에 와닿는 문제를 놓고 심도깊은 의견을 교환.  ○…임경빈 대의원(공직의)은 일선 보건소에서 만연하고 있는 진료 행위에 대한 현장 경험을 대의원들에게 호소, 눈길을 끌기도. 임 대의원은 “지자체 실시 이후 보건소가 진료를 더욱 강화하는 쪽으로 나가고 있어 보건소 본연의 의무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보건소나 보건지소에서 보험환자를 진료할 경우 공단에 청구하지 못하게 한다든가, 의료기관과 똑같이 본인부담금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




○…예결산 분과회의의 지연으로 이미 심의를 마친 다른 분과 대의원들은 약 1시간 동안 별다른 일 없이 회의장 내에서 대기, 오후 4시경이 돼서야 본회의 개회. 일정이 늦어짐에 따라 대의원들의 이탈이 우려됐으나, 중차대한 정관개정안 논의를 앞둔 상황이어서 대의원들은 자리를 지키려고 애쓰는 모습이 역력. 서울 모 대의원은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표결 자체가 무산되는 최악의 경우 만큼은 없어야 하지 않겠냐”며 기대반 우려반 하는 표정.

○…법정관분과위원회에서 처리되지 못하고 본회의로 올라 온 직선제 개정안 부칙에 대한 논의가 예상대로 큰 논란속에 진행됐다. 원안, 즉 정관개정이 통과된후 2개월 이내에 직선제 선거를 실시하는 정관개정안만을 놓고 표결해야 한다는 의견과, 법정관위원회에서 상정한 두 가지 부칙안에 대한 표결을 선행해야 한다는 의견, 먼저 정관개정안의 통과 여부를 표결에 부치고, 그 후 부칙안을 심의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일부 대의원들이 정관개정안의 세부 사항을 재심의 해야한다는 주장까지 가세해 논의는 혼미를 거듭.

결국 격론 끝에 부칙 표결을 먼저 하기로 결정하고 `최초의 회장 선거는 정관 시행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시행한다'는 1안과, `최초의 회장선거는 현 회장 임기 만료 2개월 이내에 시행한다'는 2안을 놓고 표결에 돌입. 재석 대의원 185명이 투표에 참여, 1안=81표, 2안=102표, 무효=2표를 얻어 과반수 이상을 득표한 2안이 부칙으로 결정. 정관개정안 통과 여부와 상관없이 현 회장의 임기가 보장되는 것으로 결정되자 `6월 회장 직선제'를 주창해 온 젊은 대의원들을 중심으로 회의장 이탈이 시작.  

○…박길수 의장이 정관개정안에 대한 자유토론을 제안했으나 서울 김주필 대의원 등이 “이미 분과회의에서 충분히 논의 됐으니 바로 투표에 들어가자”고 강력히 요구, 곧바로 표결에 들어가는듯 했으나, 대구 이원순 대의원 등이 시도의사회장을 중앙회 이사로 포함시키는 조항에 대한 재심의를 끈질기게 요구하면서 회의는 극심한 혼란 상태에 돌입. 이원순 대의원의 주장에 대한 서울 김종근 대의원의 반론에 이어 상임이사의 수와 업무 축소 반대(조세환·대구), 개원의협의회를 없애고 직역협의회로 포함시킨 조항 반대(김동준·서울) 등 세부 조항에 대한 재심의 요청이 쏟아져 나오면서 혼미를 거듭. 제주도 원대은·정화영·홍만기 대의원이 회의장을 동시에 빠져나가는 등 장내에는 빈자리가 속속 보이기 시작.

한 대의원이 자리에서 일어나 “정족수가 모자르게 되면 의장이 책임질 것인가? 빨리 표결에 들어가라!”며 고함을 지르는 등 회의장 곳곳에서 항의가 빗발친 가운데, 경기도 우종원 대의원이 지난 임시 대의원총회 회의록을 읽으며 정관개정안 논의 과정에 이의를 제기하자 의장이 이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감정이 격화, 서로 고성을 주고받는 등 험악한 분위기까지 연출.

○…우여곡절끝에 장내가 진정된 후 정관개정안에 대한 표결에 들어가려 했으나 정족수 161명에 한참 모자르는 143명만이 회의장에 남아있어 결국 정관개정안 통과는 무산됐다. 한 대의원은 “자유토론 없이 곧바로 표결에 들어갔으면 정족수가 충족됐을 것이다”며 의장에게 거칠게 항의. 부산 이채현 대의원도 “정관개정안 통과 불발의 모든 책임은 의장이 져야 할 것”이라며 회의장을 이탈하는 행위를 막기위해 자리에 남은 대의원의 명단을 만들어 발표할 것을 건의하기도. 이후 1토의분과(의료제도)와 제2토의분과(의료보험),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 분과 회의 보고는 다소 맥이 빠진 분위기 속에 모두 이의없이 통과.

○…대의원들은 정관개정안 통과 불발의 여파와 전망을 놓고 상당히 고민하는 표정이 역력. 특히 정관개정은 정기대의원총회에서만 다룰 수 있도록 규정돼 있어 앞으로 1년간은 다른 방도 없이 현 정관이 유지된다는데 대한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 한 대의원은 “지역에 돌아가면 대의원 사퇴 압력을 받을게 뻔하다”며 한숨을 내쉬기도. 한편 이날 정관개정을 통과 시키지 못한데 대한 책임을 지고 의장 및 부의장이 사퇴를 표명. 총회는 서울 김익수 대의원의 결의문 낭독과 서울 우창규 대의원의 선창으로 구호제창을 한 후 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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