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4개 의약단체 심평원에 손배청구 방침

4개 의약단체 심평원에 손배청구 방침

  • 편만섭 기자 pyunms@kma.org
  • 승인 2006.05.17 14:2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포털 전자청구시스템사업 중단 이유
의약단체 공동 인터넷 포털 청구시스템 구축 추진

▲ 4개 의약단체는 심평원이 차세대진료비전자청구사업 중단 움직임을 보이자 정부기관과 KT간 독점적 계약에 따른 일방적 요금계약으로 일선 요양기관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심평원에 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방침을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4개 의약단체는 16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차세대진료비전자청구사업 추진 중단 움직임과 관련, 대한민국 보건의료 정보통신의 미래가 실종되고 있다고 우려하고 독점적 통신계약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추진할 방침임을 분명히했다.

4개 단체는 이날 정보통신이사 명의로 된 성명서를 통해 정부기관과 KT간 독점적 계약에 따른 일방적 요금계약으로 일선 요양기관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하고, 의약단체 공동 인터넷 포털 청구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가 전자청구시스템 독점에 대한 폐단과 문제점 해결을 위해 이 사안에 대한 국회의 국정감사를 요청하는 한편 국민의 기본권인 정보인권 보호 의무를 포기한 상태에서 맹목적으로 추진중인 정부의 'EHR사업'과 '국민건강정보촉진및정보보호법'에 협조할 수 없으며, 국무총리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 e-Health 전문위원회에도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의약단체 정보통신이사 성명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갑작스러운 차세대진료비전자청구사업 (인터넷 Portal 전자청구시스템사업) 추진 중단의 일방적 통보에 대하여, 모든 청구수단의 보장을 촉구하는 의약단체 정보이사 공동성명 발표이후, 법 개정 주체인 정부기관의 소극적인 대응을 보면서 우리는 대한민국 보건의료 정보통신의 미래가 실종되고 있음을 우려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 다   음 -  

1. 정부기관과 KT간의 독점적 계약과 일방적 요금 결정으로 인한 최대의 피해자인 일선 요양기관이 지금까지 철저히 배제되어 온 바, 의약단체는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모든 청구수단 보장에 대한 법 개정이 조속히 진행되지 않을 경우 독점적 통신계약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추진할 것임을 밝힌다.  

2. 국민 개개인의 민감한 의약 건강 정보가 민간기관인 KT에 의해 수집 중계되어 환자 진료정보 유출을 통한 국민 정보인권 침해의 극심한 위험성과 사회적 혼란 발생 위험을 우려치 않을 수 없다. 기득권 보호를 위해 현 상황을 유지하고 계속 기존 EDI방식만을 고수하려는 정부기관과 KT의 의도는 명백한 국민 정보인권 침해임을 규탄한다. 우리는 국민 기본권인 정보인권 보호 의무를 포기한 상태에서 맹목적으로 추진중인 정부의 'EHR사업'과 '국민건강정보촉진및정보보호법'에 협조할 수 없으며 국무총리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 e-Health 전문위원회에 불참을 표명한다.

3. 우리 정보통신이사 일동은 보건의료전자청구시스템의 발전과 회원보호를 위하여 의약단체 공동 인터넷 Portal 청구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4. 우리는 국가 전자청구시스템 독점에 대한 폐단과 문제점 해결을 위해 동 사안에 대한 국회의 국정감사를 요청한다.
 

                                                          2006. 5. 16.

 

대한의사협회           정보통신이사             김주한

대한치과의사협회     정보통신이사             박규현

대한한의사협회        정보통신이사             안효수

대한약사회               정보이사                  장동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