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집행부 3년 이렇게 일했다-조직개편 등(끝)

집행부 3년 이렇게 일했다-조직개편 등(끝)

  • 이현식 기자 hslee03@kma.org
  • 승인 2006.04.19 12:0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 곁으로 한걸음 다가간 의협

제33대 의협 집행부 임기가 오는 4월말로 끝난다. 의료계는 지난 2000년 의약분업 대란을 겪으며 커다란 상처를 입었다. 31대, 32대 집행부가 그 상처를 봉합하고 치유하는 사명을 띠었다면, 제33대는 왜곡된 의료 현실을 바로잡기 위한 기틀을 마련해야 하는 운명을 짊어지었다. 그릇된 의료제도의 억압 속에 국민건강과 회원보호를 위해 온갖 풍파를 헤쳐 온 '김재정호'의 지난 3년간 업적을 분야별로 총 6회에 걸쳐 정리해 본다

<연재 순서>
1. 제도
                 2. 사회참여활동
3. 대회원 서비스       4. 건강보험
5. 국제협력             6. 조직개편 및 기타

대한의사협회 제33대 김재정 집행부는 지난 3년동안 무엇보다도 회원들의 여론을 빠르고 정확하게 수렴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구축해갔다. 또한 의료정책 현안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의협 사무처를 개편하고, 시도의사회와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유지했다. 어렴풋이 장기적 과제로만 인식되던 의료일원화를 격렬한 논의의 중심에 세웠고, 의약분업 이후에도 자행된 약사의 불법진료를 차단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만들어냈다.

 

▶ 의협 풀뿌리 조직 반모임 활성화

의협은 의사회의 조직력을 강화하고 의료정책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기 위해 전국적 규모의 반모임을 시행했다. 매달 마지막 주 금요일에 회원들은 반단위로 모여 의료현안에 대한 논의를 주고받았으며, 의협은 회원들의 뜨거운 지지를 바탕으로 대정부투쟁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반모임 주제는 ▲1차 의료기관 활성화 ▲불법조제 및 약바꿔치기 ▲한국의료일원화 ▲노인요양보장제도 ▲약대 6년제 등 시의적절한 사안이 선정됐으며, 의협에서 배포한 자료를 기반으로 활발한 의견 교환이 진행됐다.

의협은 또 '전회원 2시간 연락망'을 구축, 의사회 조직을 재정비하고 전열을 가다듬었다. 전 회원이 이메일이나 팩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의협이 각종 정보를 전송하고, 휴대폰 문자 서비스나 각 시군구의사회의 비상연락망을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운영됐다. 이 사업은 회원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켰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 일하는 의사협회로 탈바꿈

김재정 집행부는 출범 직후 의협 회무의 효율화를 위해 기존 실·국 중심의 사무처 조직을 팀제로 개편, 조직 운영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확보했다. 외부용역을 통해 마련된 사무처 조직 개편안은 회원관리 및 정보통신 업무를 총무국에 통합일원화하고 기획연구실의 정책 기능을 대폭 강화해 기획정책실로 확대 개편했다. 특히 실·국(이후 국으로 통일) 산하에 팀별로 업무를 분담하고 팀장의 책임을 강화했다.

회원에 대한 직원들의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다양하게 전개됐다. 회원들의 편의를 우선적으로 고려한 전화상담 태도 교육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한 특강이 진행됐으며, 국장·팀장 등 부서장급에게 간부로서의 역할과 리더십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이와 더불어 의협 산하 시도의사회 사무국에 각종 공문과 회무결정 사항들을 신속히 전달할 수 있도록 유기적 연락체제를 정비·보완했다. 2003년에는 '전국 시도의사회 직원 워크숍'을 열어 의사회 회무 개선방안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의료일원화 토대 및 약사 불법진료 감시장치 마련

그동안 의료계에서 의료일원화의 필요성에 대한 문제제기는 많았으나 구체적인 추진 사항은 미미한 채 남아 있었다. 김재정 협회장은 의료질서 확립을 통해 의료 이용의 혼란을 없애고 국민 총의료비를 절감하기 위해 한국의료 일원화의 당위성을 강력히 표출했다. 의료일원화를 실현하기 위한 연구사업들이 진행됐고, 의료계 전 직역이 참여하는 한국의료일원화 범의료계대책위원회와 TF팀을 구성했다.

의협은 현 의료이원화 상태를 고착시킬 우려가 있는 국립한의대 설치 움직임에 강력히 대처하면서 한의사 CT 사용과 관련한 행정법원 판결에 이은 항소심에 총력을 기울였다. 한약 부작용에 대한 사례도 꾸준히 수집·분석했으며, 이와 관련해 대한의사협회지 2005년 4월호에서 특집으로 다룬 '생약재의 부작용'은 높은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냈다.

특히 의협은 의대학장협의회와 공동으로 심포지엄을 열어 의과대학에서 보완의학을 교육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구체적인 도입방안을 논의했다. 이러한 노력은 최근 서울의대에 보완의학연구소가 설립되고, 고려의대에 보완의학연구회가 만들어지는 등 가시적인 성과의 밑거름이 됐다.

한편 의협은 약대 학제를 6년으로 늘리는 것에 대해 두 차례의 공청회를 실력저지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그 결과 약사들이 당초 원했던 보장형 약대 6년제를 무산시키고, 개방형 2+4 학제로 개편됐다. 비록 약대 학제 개편 자체를 무산시키지는 못했지만, 약사가 의사와 동일한 보장형 6년제 과정을 밟게 될 경우 우려됐던 의사의 전문영역 침범 가능성을 약화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복지부로 하여금 불법진료신고센터를 설치토록 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업적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