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아토피치료제 논란, 반론을 제기한다.
아토피치료제 논란, 반론을 제기한다.
  • 신범수 기자 shinbs@kma.org
  • 승인 2005.04.30 22:0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DA와 식약청이 엘리델에 대한 발암가능성 경고를 담은 안전성서한을 발표한 후, " 이 약의 혜택을 볼 사람이 못 보면 어떻게 하느냐"며 보건당국을 비판하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들은 이번 내용은 이미 허가사항에 반영된 것으로 새로울 것이 없으며 인체 발암가능성은 아직 입증된 것이 아니라고 덧붙이며 "좋은 약인데 잘 쓰면 되지 웬 호들갑이냐?"는 반응이다.

그렇다면 FDA는 왜 다 아는 내용을 발표했을까?

엘리델은 2세 이상 환자에, 단기적으로 사용하도록 허가받은 약이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많은 2세 미만 환자에서 이 약이 빈번히 사용되고 있으며, 허가사항 외의 사용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보고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었다.또한 노바티스사가 허가 후 인체 발암성 유무를 평가하기 위한 약물등록연구를 실시하기로 약속했으나, 여러 난점들 때문에 진행상황이 부진했다는 것도 중요한 이유였다.

이런 정황에서 FDA는 관련 안전성 쟁점을 의사 및 환자들이 잘 숙지해, 그 정보를 근거로 판단 내릴 수 있도록 전달할 필요성을 심각하게 느낀 것이다. 취재 결과 국내에서도 이 약이 2세 미만 환자에게 쓰이고 있음이 확인됐다. FDA는 바보가 아니다.

문제를 의학적이 아닌, 사회적 측면으로 돌려보자. 핵심은 엘리델이 정말 사람에게서 발암가능성을 지녔느냐 아니냐가 더 이상 아니다. 이번 논란은 의약품 안전성정보를 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대한 문제로 이미 넘어와 있다.

식약청과 FDA의 책임은 무엇인가? 그들은 제약사도, 의사단체도 아닌 국민을 식의약품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사명을 띠고 있다. 만일의 가능성이라도 의심된다면 즉각 전문가에게 알리고, 가능하다면 자체 조사를 벌이고, 이 과정에서 획득된 정보를 공급자가 독점하는 것을 방치하지 않고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환자가 자신이 사용하는 약에 대해 알고, 의심되는 점을 처방자에게 문의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하는 것 또한 그들의 의무다. 이 모든 것은 '만일의 경우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려는' 그들의 고유한 사명에서 출발한다.

그들이 발표하는 안전성서한은 의약품의 양면성, 즉 이익과 위험이 공존함을 사회가 받아들이고, 이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전문가와 함께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며 이런 일련의 과정을 공론화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도 담당한다. '환자가 두려워할까봐', '혜택을 못볼까봐' 걱정되서 '만일의 하나', '아직 잘 모르므로 주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제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자극적인 언론보도에 모든 책임을 돌린다면 어느 정도 이해하겠다. 정보를 해석하는 언론의 수준과 그것을 받아들이는 국민의 수준이 그 정도 밖에 안된다고 한다면 더이상 할 말이 없다. 하지만 식약청이 괜한 불안을 만들었다며 이런 안전성서한을 돌리는 것이 불필요했다는 등, 성급했다는 등의 말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기자는 이런 의견이 오히려 식약청을 불안케하여 그들이 해야할 일을 못하게 위축하는 분위기가 형성될까봐 심히 부적절하다고 본다. 워낙 여론에 민감한 집단이니까.

앞으로도 수많은 안전성정보가 외국으로부터 들어올 것이다. 그때마다 환자의 불안을 생각해서 잘 감춰주면, 완전히 다 입증할 수 있을 때까지 '그들만' 알면 된단 말인가? 그래서 제2의 PPA사태라도 닥치면 온 국민이 갑자기 패닉상태가 되는 것이 정상적인 모습이란 말인가? 오히려 이제부터라도 엘리델에 대해 할 일을 하라고 식약청을 독려하는 편이 훨씬 더 생산적인 비판이다.

만약 10년 후 이 약의 발암가능성이 입증돼서 '철수'라도 된다면 당신들은 또 이렇게 말할 것인가? '10년전 경고가 있었는데도 국민들이 이 약을 쓰도록 10년이나 방치했다. 식약청장 책임져라.'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