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진찰과 검사
진찰과 검사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5.02.17 11:5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제근(서울대 명예교수)

우리가 자주 쓰고 있는 용어 가운데에는 아무래도 그 뜻이 잘 통하지 않고 고쳐야 할 것들이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이학적 검사」라는 용어이다. 아마도 임상의사치고 「이학적 검사」란 말을 써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환자의 병력을 기술할 때 현 병력 다음에 진찰 결과를 써야하기 때문이다. 영어로 「physical examination」에 해당하는 「이학적 검사」는 한자로는 「理學的 檢査」인데 실제로 그 검사 내용이 되고 있는 진찰 소견이 도대체 「理學的」이지 않다.

「Physical」은 Physic(s)의 형용사로 「Physics」은 역사적으로 볼 때 신체, 즉 의학이란 뜻으로 시작되었고 후에 물리학의 뜻도 포함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전문가를 표시할 때는 전자는 「Physician」 그리고 후자를 「Physicist」로 하여 의사와 물리학자를 구별하고 있으나 형용사는 같기 때문에 이런 오류가 나온 게 아닌가 싶다. 또 한가지는 일본 용어를 빌어 썼을 가능성도 있다. 그들의 용어집에는 「Physical examination」이란 용어가 「신체검사」 혹은 「이학적 검사」로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학적」(理學的)은 「자연과학적」 혹은 「물리학적」의 의미이다. 「신체적」이거나 「의학적」인 것과는 직접 연관이 없다. 의사를 「Physician」이라고 하는 것도 결국 사람의 신체를 다룬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의사협회용어집 제3집에서는 이것을 「신체검사, 진찰」로 하였고 제4집에서는 「진찰, 신체검사」로 하였다. 다행히 일본도 日本醫學會發刊 醫學用語辭典 1991년 판에는 診察(진찰)과 身體的 檢査(신체적 검사)로 바꾸었다.

진찰과 신체검사는 같은 뜻이지만 그 동안 관행적으로 진찰은 병의 진단수단으로서 환자의 몸을 보는 진단(시진 inspection), 만지는 진단(촉진 palpation), 두드리는 진단(타진 percussion), 듣는 진단(청진 auscultation)을 통하여 검사하는 것으로 쓰여왔고, 신체검사는 학교보건법상 학생들의 체력검사, 체질검사, 체능검사를 뜻해왔다.

한편 신체검사(physical examination)의 「검사(examination)」는 같은 말이지만 「검사(test)」와는 구별되는데 「examination」이 현재 있는 사항에 대한 검사인데 대하여 「test」는 어떤 다른 현상이나 물질을 검출, 측정, 생성하기 위한 물리적 혹은 화학적 방법을 사용하는 검사를 말한다. 맨눈(육안)으로 검사하는 맨눈검사(gross examination), 대변을 검사하는 대변검사(stool examination), 자가유방검사(breast self examination) 등이 그 예이고, 응집검사(agglutination test), 혈액검사(blood test), 혈장응고효소검사(coagulase test) 등이 또 다른 예이다.

한편 일본사람들은 「test」나 「examination」 모두 「試驗(시험)」이란 용어를 쓰고 있는데 특히 「test」의 경우 항상 「試驗(시험)」을 써서 우리와 대조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과학기술분야에서도 아직 「검사」대신 일본식 한자용어인 「시험」을 쓰고 있는 분야가 상당히 많음은 대단히 유감이다.

참고로 「시험」은 우리용어에서는 영어의 「trial」에 해당하여 임상시험(clinical trial), 무작위시험(randomized trial)등에 사용하고 있다. 학교에서 학습을 평가하는 것도 「시험(examination)」이라 하지만 지능검사(mental test)의 경우는 검사로 쓴다. 따라서 examination과 test는 그 용도에 따라 시험과 검사를 사용하지만 그 뜻을 구별하여 써야 할 것 같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