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0:29 (목)
"의사로서 제2의 삶 살고 있습니다"
"의사로서 제2의 삶 살고 있습니다"
  • Doctorsnews kmatimes@kma.org
  • 승인 2005.02.16 20:5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노동자 전용의원 이완주 원장
최초의 외국인노동자전용의원 이완주 원장 "원장님, 나와보세요. 그 때 그 분 또 찾아오셨어요." 간호사의 목소리에 안타까움이 묻어 난다. "무슨 일이죠?" "통증이 심해져 진통제 처방 원하는데 형편이 어려우신가봐요.

" 당뇨성 족부궤양(DM foot)으로 자주 오는 분이다. 다리 통증이 심해서 다시 찾아온 조선족 환자인데, 내분비 관련 임상실험에라도 참여해서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봐달라고 채근한다. 이완주 원장(외국인노동자전용의원·60)은 근본적인 혈당 조절이 필요하다며 여기저기에 전화를 건다.

이곳 원장님은 치료만 하는 게 아니었다. 마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된 기분이다. 서울시내 길가 한복판에 세워진, 선명한 간판이 걸린 건물안으로 발을 들여놨을 때부터였다. 어쩐지 사람들도 낯설고, 곳곳 풍경들도 사뭇 다르다. 이곳은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한 시설(쉼터·교회·병원 등)로만 이뤄진 건물이다.

'최초의 외국인노동자전용의원'이란 이름만 듣고 작은 클리닉 정도려니 생각했다. 그런데 직접 가보니 내과·정형외과·치과부터 수술·입원·물리치료까지, 언뜻 봐선 준종합병원 수준이다.

생긴지 4개월이 채 되지 않아서인지 깔끔하고 훤한 인테리어에 치료실도 제법 여럿 갖추고 있고, 복도에는 종종 걸음을 치는 의사와 간호사들의 모습도 보인다. 차례를 기다리는 환자들을 헤치고서야 겨우 그를 만날 수 있었다. 각종 주사기와 소모품들에 둘러싸여 매우 분주한 모습이다. "무척 바빠 보이세요." "오늘은 그나마 시간이 좀 생겨서 물품 정리를 하는 중이에요." "병원을 오후 1시부터 9시까지 열던데, 이유가 있나요?" "처음에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일을 해야 하니까 오후 시간에 진료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의외로 사람들이 아프면 아예 하루 일을 쉬고 병원에 오더라구요. 앞으로는 전일 진료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력면에서 어려움이 있죠." "현재 인력 운영은 어떻게 하고 계세요?" "많은 의사분들이 도와주고 계세요. 자원봉사형식으로 일주일에 몇 일씩 나와서 진료합니다. 간호사나 물리치료사, 방사선사는 고용직입니다.

요즘은 병원이 어려워서 제대로 봉급을 못 주고 있어요. 어떻게든 해결을 해야 하는데…" 걱정 섞인 한숨이 푹. 예상대로다. 대부분의 봉사단체가 그렇듯, 재정난이 심각하다. 여기에선 병원비를 의료보험수가의 80%수준 이하로 받는데 진료비·약값·입원비 정도만 거의 헐값에 받는다.

앞으로 자주 이용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자체적인 보험을 적용하는 것도 생각 중이란다. "대부분 내원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불법체류자에요. 쉽게 말해 단속대상이죠. 정부에선 불법이라서 지원해 줄 수 없다는군요. 하지만 많은 민간단체들이 도와주셔서 여기까지 왔어요. 병원을 짓기까지 협력병원·교회·건설업체·제약회사 등에서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설마 여기까지 불법체류자 단속을 나오진 않겠죠?" "아파서 찾아온 사람을 잡아갈 수는 없죠. 그렇지만 병원까지는 안 오고 이 앞 바로 길 건너에서 체포해 간 적이 있다고 해요." 요즘 들어 부쩍 심해진 단속에 외국인 불법체류자들은 일거리도 빼앗기고 마음대로 밖에 다닐 수 없는 처지가 됐다. 그래서인지 내원 환자수가 줄고 있다고 한다. 불법체류자들의 처지가 이렇다보니 무료로 진료하는 일도 많다. "형편이 어려운 외국인을 치료해줘야 한다는 생각에서 병원을 열었습니다. 돈이 많다면 굳이 우리 병원을 찾지 않겠죠.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