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6:30 (화)
터키의사회, 의협에 도움 요청

터키의사회, 의협에 도움 요청

  • 편만섭 기자 pyunms@kma.org
  • 승인 2004.10.05 0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 건강과 의권을 지켜내기 위해 지난해부터 공권력과 치열하게 맞서 오고 있는 터어키의사회가 대한의사협회에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는 절절한 사연을 적어 보내 왔다.

터어키의사회 세이엑 회장은 최근 대한의사협회 김재정 협회장 앞으로 서신을 보내 파업에 가담한 터어키 의료인의 처벌을 반대한다는 뜻을 터키 당국에 전달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 재판에 회부된 의사들을 지지해 달라는 당부도 했다.

세이엑 회장은 아울러 사정이 허락한다면 오는 13일 이스탄불에서 열리는 공판에도 참석해 재판과정을 지켜보아 달라고 간청했다.

터어키의사회는 서신에서 '터키 정부가 최근 20∼25년동안 통과시킨 일련의 법령과 규칙들은 보건의료의 접근성과 경제적 부담·기회균등의 원칙을 크게 훼손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국민의 건강권이 저해되지 않을까 염려된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또 '보건의료인들의 월급이 턱없이 낮고, 근무환경도 열악하다'며, '정부는 터키의사회가 제안한 건설적인 해결방안을 무시한채 ▲공공행정에 관한 기본원칙 지침 ▲일반건강보험지침 초안 ▲보건의료지침 등을 통해 의료체계를 무자비한 시장원리에 맡기려고 하고 있으며, 의료분야에 계약직을 늘려 의권을 침해하고 직업안정성을 해치고 있다'고 실정을 털어 놓았다.

터어키의사회는 일반인들에게 이러한 문제점을 널리 인식시키고 보건의료체계 개악에 반대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5일과 12월 24일, 그리고 올해 3월 10∼11일 세차례에 걸쳐 보건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적정임금·직업안정성·보건의료에 대한 권리'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행동에 나섰다고 전했다.

터키의사회는 응급환자와 어린이·분만·투석·입원환자를 제외한 일체의 진료를 중단한채 일반인들에게 의료계의 염려와 걱정을 주지시킨 바 있고, 이에 터어키 정부는 행동 노선에 동참했던 의사들을 고소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서 ,이스탄불 검찰청은 터키 보건복지부의 요청으로 85명의 동료(이스탄불의사회 임원 및 ·이스탄불치과의사회·이스탄불약사회 관계자·환자연합회 등)와 지지자들을 재판에 회부했고 이들은 3년의 금고형에 처해질 위기에 놓여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터어키의사회는 '이들에 대한 재판은 10월 13일에 있을 예정'이라며 '재판에 참석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하고 '이 사건에 대한 대한의사협회의 지지는 말할 수 없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터어키의사회는 '우리의 행동은 만인을 위한 건강권을 요구하기 위한 의미있고 순수하며 무해한 행동이었으며, 철저히 민주적인 방법으로 진행됐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터어키의사회 세이엑 회장을부터 서신을 받은 대한의사협회 김재정 협회장은 5일 재판에 회부된 터어키 의사 동료들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메시지를 담은 서한을 터어키 대통령과 국무총리·보건부장관·내무부장관에게 보냈다.

김 협회장은 터어키 의사회장에게 따로 보낸 서신에서 의료인의 직업적 자율성 확보를 위해 투쟁하고 있는 터어키의사회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고, "대한의사협회 또한 지난 2000년 정부의 일방적이며 강압적인 의료제도 도입 과정에서 투쟁한 경험이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고 "지금도 의료인의 자율성과 국민의 건강권 수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을 달라"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