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미세전류통증치료에효과

미세전류통증치료에효과

  • 편만섭 기자 pyunms@kma.org
  • 승인 2004.04.28 0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전류를 이용한 치료방법이 만성 통증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톨릭대학 강남성모병원 신경외과 이태규·김문찬 교수팀은 최근 대한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미세전류요법(MET: Microcurrent Electrical Therapy)과 두개전기치료자극(CES: Cranial Electrotherapy Stimulation)을 이용한 만성 통증의 조절」발표를 통해 이 같은 임상결과를 확인했다.

연구팀은 지난해 6월부터 10월까지 강남성모병원 신경외과 외래를 찾은 20명의 고질적인 만성통증 환자를 대상으로 MET와 CES를 동시에 적용하는 방법으로 통증 감소 효과를 분석했다.

환자의 연령은 18∼75세(평균 44세)였고,남성 5명, 여성 15명으로 여성이 훨씬 많았다.
통증의 종류는 요통이 6명으로 가장 많았고 척추수술증후군과 후경부통, 중풍 후 통증이 각각 3명, 삼차 신경통 2명, 대상포진후 신경통 및 팔신경얼기손상후 통증, 정중신경손상 후 통증이 각각 1명이었다.

MET와 CES은 하루 1시간, 주 5일씩 3주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전류강도는 100∼300㎂를 사용하되 때때로 강도를 달리했다.
MET와 CES를 동시 적용한 의료기기는 귓불에 부착하는 이어클립전극을 통해 CES가 가해지는 '알파-스팀 100(Alpha-Stim 100)'으로서 이 기기는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

3주간의 처치 결과, 20명의 전체 대상자 중 6명(30%)에게서는 완벽한 통증개선 효과를 나타냈고, 8명(40%)은 33∼94%에 이르는 뛰어난 통증 감소효과를 보였다.

반면 3명(15%)은 20% 이하의 낮은 효과, 나머지 3명(15%)의 환자는 별 다른 통증개선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통증을 겪어 온 기간에 따른 치료반응을 관찰한 결과, 치료받기 전 2∼4개월전부터 통증이 지속되어 온 환자들은 94∼100%의 매우 높은 치료효과를 나타냈다는 점이다.

특히 대상 환자들이 기존의 일반적인 약물요법으로는 통증치료 효과가 전혀 나타나지 않았던 환자들이어서 이번 MET와 CES를 이용한 치료효과는 더욱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MET와 CES 동시적용 치료기간 중 환자들에게선 어떠한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관련, 김문찬 교수는 "MET와 CES의 동시 적용은 만성 통증을 지닌 환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처치법으로 확인됐다"며 "단기간의 통증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지속된 만성 통증에 대해서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 만큼 기존 약물치료와 병행하면 보다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MET와 CES를 이용한 통증 치료법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선 통증관리의 새로운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미국 의료기관에서는 지난 90년대부터 적극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