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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2024-04-20 06:00 (토)
새책 좋은 병원

새책 좋은 병원

  • 김영숙 기자 kimys@kma.org
  • 승인 2004.04.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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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 간의 경쟁, 의료기관운영의 효율성 요구, 의료 질에 대한 사회적 압력 등으로 인해 병원에서 의료의 질 향상 노력이 자생적으로 일어 나고 있다.더욱이 올해 대형병원 95곳을 시작으로 의료기관 평가가 의무화되면서 어느 때 보다 '의료의 질'은 병원계의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이 책은 의료의 질관리의 합리적 방법론을 통해 이용자인 의사, 최종 소비자인 환자를 현재의 수준 이상으로 만족시키고 더 큰 신뢰를 얻기 위해 의료의 질 향상과 관리업무의 효율화로 좋은 병원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사례 중심으로 서술, 질 향상 지침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질향상 활동의 필요성, 의료의 질 향상 개념, 질 향상의 모형과 질 향상 활동의 한 방편으로서 주 임상경로, 이용도 조사, 환자 만족도 조사, 위험관리(검사관리 과오), 의료기관 평가, 임상지표, 벤치마킹, 학습조직, 경영혁신기법으로 구성했다.아울러 질향상 도구로서 브레인스토밍, 흐름도, QC 7방식과 팀 구축, 질향상 활동사례, 관련 웹 사이트, 질향상 활동 주제 등 광범위한 내용도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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