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의료의 질관리의 합리적 방법론을 통해 이용자인 의사, 최종 소비자인 환자를 현재의 수준 이상으로 만족시키고 더 큰 신뢰를 얻기 위해 의료의 질 향상과 관리업무의 효율화로 좋은 병원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사례 중심으로 서술, 질 향상 지침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질향상 활동의 필요성, 의료의 질 향상 개념, 질 향상의 모형과 질 향상 활동의 한 방편으로서 주 임상경로, 이용도 조사, 환자 만족도 조사, 위험관리(검사관리 과오), 의료기관 평가, 임상지표, 벤치마킹, 학습조직, 경영혁신기법으로 구성했다.아울러 질향상 도구로서 브레인스토밍, 흐름도, QC 7방식과 팀 구축, 질향상 활동사례, 관련 웹 사이트, 질향상 활동 주제 등 광범위한 내용도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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