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제주에 전국 최초 '민관협력의원'…"의사 모십니다"
제주에 전국 최초 '민관협력의원'…"의사 모십니다"
  • 김미경 기자 95923kim@doctorsnews.co.kr
  • 승인 2023.04.10 18:53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365 민관협력의원 사용허가 입찰 공고…12일 오후 6시 마감
"官도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입장…행정·관리·구인·홍보 전폭 지원" 약속
ⓒ의협신문
ⓒ의협신문

전국 최초의 민관협력 형태인 '서귀포시 365 민관협력의원' 사용허가 입찰 공고가 4월 12일 오후 6시 마감을 목전에 두고 있다. 

서귀포시 및 서귀포보건소는 "민관협력의원 유치를 위해 조례를 수정하고 의료계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최초의 민관협력의원을 성공적인 사례로 만들기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서귀포보건소 "입지·의료이용 현황상 반드시 성공할 곳"

서귀포시 365 민관협력의원은 64대 규모의 주차장과 진료실 2실·처치실·방사선실·검진실·물리치료실·주사실 등을 갖추고 있다.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상모리 3679, 1층) 소재로, 서귀포보건소는 시장조사 결과 전도유망한 위치라고 강조했다. 

제주영어교육도시가 들어서 도내 인구와 인프라가 몰리고 있는 대정읍뿐 아니라 인근의 안덕면과 한경면 주민들의 높은 이용률이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지척에 고등학교와 연립단지가 있다는 점도 덧붙였다. 

서귀포보건소에 따르면 대정읍 주민의 의원 이용 실적(2018년 기준)은 △외래 급여 실인원 4만 5806명 △청구건수 58만 4386건 △진료비 총액 190억 1149만원이며 안덕면은 △외래 급여 실인원 2만 5018명 △청구건수 32만 9210건 △진료비 총액 106억 4765만원이다.

여기에 서귀포시 읍면에 거주하나 의료기관 부족으로 제주시 소재 병의원을 이용해, 서귀포 민관협력의원 잠재 이용이 예상되는 규모는 대정읍 및 안덕면에서만 △연 청구건수 52만 4938건 △일 청구건수 2134건으로 나타났다.

■ "내과·가정의학과·응급의학과 전문의 필수…응급실은 경증 위주"

사용허가 입찰 대상은 ▲내과·가정의학과·응급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최소 2~3명 이상의 진료팀이다.

또 ▲365일 휴일·야간 22시까지 진료를 조건으로 하는데, 적응기간 등을 고려해 개원 후 3개월의 유예기간이 있다.

야간·휴일 응급실에 대해 서귀포보건소는 "일부의 중증환자는 당연히 큰 병원으로 이송 또는 전원해야 함을 알고 있다. 응급실 환자의 과반수인 경증환자들이 야간이나 주말에 진료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이 지역 내에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제주시 소재 의원을 이용하는 서귀포 대정읍 및 안덕면 거주 주민들의 야간·주말의 의원 이용은 △연 청구건수 10만 2583건 △연 건보 진료비 28억 1741만원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건강검진 기관 지정(개원 후 6개월간 유예) ▲계약일로부터 45일 이내 개원 등을 조건으로 하고 있다.

■ 대한민국 최남단, 의료취약지 고민 끝에 '민관협력의원'

김명재 서귀포보건소장은 "민관협력위원회에서 관, 의료계, 지역 주민들이 고민을 거듭해 국내 최초의 민간협력의원의 성공을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운영에는 의료진에 일임해 관여하지 않으면서도, 진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관에서 행정과 관리뿐 아니라 간호사·간호조무사 등 필요 인력의 구인과 대국민 홍보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관에서도 반드시 성공시켜야만 하는 입장"이라며 "국내 최초의 민관협력의원을 성공시켜야 다른 의료취약지역으로도 이와 같은 모델이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는 서귀포시의 민관협력의원과 같은 모델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의사 개인이 의료기관 개설비용을 감당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크기에, 공공이 의원급 건물과 의료장비 등 시설을 갖추고 민간 의료인에게 장기 임대하는 방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운영자의 임차료 부담을 낮추기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한 것 또한 의사인력의 지역근무를 유치하기 위한 실효적 방안으로 평가했다.

서귀포시 365 민관협력의원 사용허가 입찰은 한국자산관리공사 온비드센터(http://www.onbid.co.kr)에서만 입찰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서귀포시 입찰공고 웹사이트(https://www.seogwipo.go.kr/info/news/bid/bid.ht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서귀포시 보건소(064-760-6011~2)에서 추가 문의가 가능하다.

사업설명회 영상은 서귀포시청 유튜브 채널(https://youtu.be/8oO4wagOiH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협신문=김미경 기자]

ⓒ의협신문
ⓒ의협신문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