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무너진 응급의료, 위급환자가 응급실 못 간 이유는
무너진 응급의료, 위급환자가 응급실 못 간 이유는
  • 김미경 기자 95923kim@doctorsnews.co.kr
  • 승인 2023.03.29 18: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수의료 전문의·응급 병상 부족 드러나…의협 "대대적 개선 시급해"
권역응급의료센터, 경증·중증 모두 수용…"정작 응급중증환자 병상 없어"
[그래픽=윤세호 기자] ⓒ의협신문
[그래픽=윤세호 기자] ⓒ의협신문

지난 3월 19일 대구 소재 4층 높이 건물에서 떨어진 A양이 구급차에 실린 채 네곳의 병원을 전전했으나, 수용 가능한 응급실이 없어 끝내 사망했다.

당시 해당 병원들은 수술이 가능한 전문의가 부재했거나, 교통사고와 등산 중 낙상으로 인한 다른 응급환자가 몰려 수용 여력이 부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양은 아직 10대의 청소년이었고, 처음 종합병원에 이송된 것은 15분 만이었으며, 의식이 있는 상태였다는 것이 알려지며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는 필수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정부 차원의 강력한 지원을 촉구했다.

우선 대구에서와 같은 응급의료 시스템 문제가 발생한 주원인으로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중증환자와 경증환자를 모두 수용해 진료를 보고 있기 때문에, 정작 시급한 응급의료처치가 필요한 중증환자를 수용할 병상이 없다"고 짚은 의협은 "응급환자가 적시에 의료기관으로 가지 못하고 길에서 허비하는 시간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응급 현장 사례와 문제점 파악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응급의료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문제의 원인을 잘못 진단해 개별 의료인이나 의료기관 탓으로 돌리는 부적절한 행정조치는 의료진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되려 의료를 위축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응급의료를 비롯한 필수의료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필수의료 종사자에 대한 규제나 엄격한 법 적용보다는 충분한 개선 대책과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지 집중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의협은 "의료인들이 적극적으로 필수의료 분야에 종사할 수 있도록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고, 오로지 환자 진료에만 매진할 수 있도록 국가가 나서서 안정적인 의료 환경을 조성해 국민들이 제대로 필수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필수의료 사고처리 특례법 제정 ▲전공의 및 전문의를 포함한 필수의료 분야 인력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강화 ▲필수의료 인력의 근무환경 개선 ▲전폭적인 재정 투입을 통한 필수의료 분야의 수가 인상 및 공공정책수가 확대 등 다각적인 지원 강화를 주문했다.

의협은 "필수의료의 위기는 국가 전체의 위기"라며 "한번 붕괴된 의료시스템을 다시 복구하기 위해서는 현 지원책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필요하다. 정부의 강력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의협은 응급의료와 같은 필수의료 현장의 실질적인 취약점들과 지원이 필요한 분야를 발굴하고, 필수의료 지원 방안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보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협은 지난해 9월 보건복지부와 함께 '필수의료 살리기 위한 의료계와의 협의체'를 구성해 필수의료 강화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그 결과 보건복지부-의료계의 긴밀한 협의를 거친 '필수의료 지원대책'을 발표하는 등 필수의료체계 개선에 힘쓰고 있다. [의협신문=김미경 기자]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