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21:53 (금)
보건복지의료연대 "간호법안 폐기하라" 촉구

보건복지의료연대 "간호법안 폐기하라" 촉구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3.01.03 17:0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화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부회장, 간호법 반대 1인 시위 펼쳐
간무협 화요집회…"모든 보건의료직역 아우르는 공정·합리적 법 제정 필요"

ⓒ의협신문
박명화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부회장이 1월 3일 오전 국회 앞에서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를 펼쳤다.ⓒ의협신문

새해에도 간호법 제정의 문제점을 강하게 비판하는 보건복지의료연대의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

1월 3일 오전에는 박명화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부회장이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를 펼쳤다.

이날 1인 시위에 참여한 박명화 부회장은 "간호법은 타 보건의료인의 업무영역을 침범해 간호사의 업무 영역만을 확장하는 이기적인 법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문교육도 받지 않은 간호사에게 보건의료정보관리사나 다른 의료기사의 업무를 맡기면 국민 건강과 보건의료데이터의 품질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를 비롯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국민의 건강을 수호하기 위해 간호법과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박 부회장은 "특정 직역만의 이익을 위해 약소 직역들의 일자리를 빼앗는 간호법은 반드시 철회돼야 하는 만큼 앞으로도 변함없이 국회 앞에서 우리의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회 앞에서는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의 간호법 반대 화요집회도 열렸다. 이날 화요집회에는 국민건강을 지키고 있는 간호조무사 30여 명이 참여해 "간호법안 제정을 반대한다. 간호법안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의협신문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1월 3일 국회 앞에서 간호법 반대 화요집회를 열었다. 이날 화요집회에는 국민건강을 지키고 있는 간호조무사 30여 명이 참여해 "간호법 제정을 반대한다. 간호법안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의협신문

최경숙 간무협 서울시회장은 "간호협회는 간호서비스 향상과 간호인력 처우개선이라는 명목으로 간호법 제정을 주장하면서, 간호조무사를 비롯한 다른 보건의료인력의 업무와 권리 침해를 유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회에서 계류 중인 간호법에는 간호조무사를 위한 내용이 전혀 없다. 오히려 간호조무사 일자리를 위협하고, 생존권을 박탈하며, 국민을 돌보고 간호하고 있는 간호조무사를 범죄자로 만들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박희자 간무협 서울시회 강서구회장은 "간호법은 간호사만 찬성할 뿐, 간호법 당사자인 간호조무사도 반대하고 의사와 치과의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응급구조사와 같은 대다수 보건의료인은 물론 요양보호사와 장기요양기관까지 반대하고 있는 악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간호사만이 아닌 전체 보건의료인력의 권익과 처우개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모든 보건의료직역을 아우르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법 제정이 필요하다"라고 간호법 철회를 호소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