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경도인지장애 잘 모른다" 58%…국민 인식 개선 시급
"경도인지장애 잘 모른다" 58%…국민 인식 개선 시급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9.19 2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매학회 "새 항체치료제 개발되면 치매 치료 패러다임 전환"
경도인지장애 10∼15% 치매 진행…중증화 염두 과학적 분류 마땅
치매가족 상담료·치매 치료 급여화 통한 전문가 육성방안 검토돼야
대한치매학회는 9월 19일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치매극복의 날, 대한치매학회 설립 2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치매 환자의 현황, 경도인지장애 국민인식조사 결과와 함께 치매국가책임제 이후 필요한 치매관리 정책을 제안했다.
대한치매학회는 9월 19일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치매극복의 날, 대한치매학회 설립 2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치매 환자의 현황, 경도인지장애 국민인식조사 결과와 함께 치매국가책임제 이후 필요한 치매관리 정책을 제안했다.

국민 열 중 여섯(58%)은 '경도인지장애'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없으며,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인지에 대해서도 대부분(73%)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인 홍보와 국민 인식 개선이 시급한 이유다. 

또 경도인지장애는 치매로 이환될 수 있는 연속선상에 있지만 경증 질환으로 분류돼 적극적인 대응이 어려운 상황으로, 향후 아밀로이드 혈액검사, PET 영상검사, 항체치료제의 국내 표준화, 진료지침, 보험급여 정책 등이 조속히 마련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국가 치매관리 정책으로는 ▲치매 예방 분야 지원 및 전문인력 양성 ▲민관 합동 치매 관리 체계 구축 ▲치매 고위험군 고령층 지원 확대 ▲치매 관련 산업 육성 등을 통한 '치매친화사회 실현'을 제안했다. 

대한치매학회는 9월 19일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치매극복의 날, 대한치매학회 설립 2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치매 환자의 현황과 경도인지장애 대국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치매국가책임제 이후 필요한 치매관리 정책을 제안했다. 
 

양동원 대한치매학회 이사장.
양동원 대한치매학회 이사장.

양동원 대한치매학회 이사장(가톨릭의대 교수·서울성모병원 신경과)는 "우리나라는 노인 인구가 전체의 15.8%를 차지하는 고령화 사회로, 대표적인 고령 질환인 치매의 환자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근본적인 치매 관리와 실현 가능한 정책을 갖춰져야 할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양동원 이사장은 "알츠하이머 치매로 악화될 수 있는 경도인지장애부터 올바른 인식과 적극적인 예방 및 치료가 필요한데, 현재 경도인지장애는 경증질환으로 오인되고 있다. 중증화 가능성을 염두에 둔 보다 과학적인 분류가 시급하다"라며 "대한치매학회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앞으로도 국민 인지기능 개선과 치매 예방에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내 65세 이상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 수는 2010년부터 10년간 약 3.2배 증가해 2021년에는 67만명을 넘어섰으며, 치매 전 단계라고 알려진 경도인지장애 환자도 꾸준히 늘어 254만명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임재성 치매학회 홍보이사.
임재성 대한치매학회 홍보이사.

임재성 대한치매학회 홍보이사(울산의대 교수·서울아산병원 신경과)는 '경도인지장애와 치매 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발제를 통해 고령화에 따른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환자수의 빠른 증가를 우려했다. 

임재성 홍보이사는 "2016년 49만명이던 알츠하이머 환자는 2021년 67명으로 늘었고, 경도인지장애 환자도 2016년 196만명에서 지난해 254만명으로 증가했다"라며 "치매와 경도인지장애는 연속선상에 있고, 해마다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10∼15%는 치매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환자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지만 2003년 이후 승인된 치료제가 없다.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아두카누맙'을 승인했지만 약효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그러나 새로운 항체치료제 개발은 치매 치료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는 진단이다. 

임재성 홍보이사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2세대 항체치료제가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지난해 승인된 아두카누맙에 대해 논란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새로운 시대의 서막이 올랐다는 의미"라며 "개발을 앞두고 있는 치료제들은 증상 완화가 아닌 병을 근본부터 치료하는 약으로, 주 치료대상을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경도인지장애' 또는 '초기 치매' 환자들로 제한하고 있다. 전문적인 진료를 통해 향후 악화 가능성이 있는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경도인지장애'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대한치매학회 차원의 선제 대응 방안도 밝혔다.  

임재성 홍보이사는 "경증 질환이라는 오해 때문에 적절한 진단검사와 전문의료진에 의한 추적관찰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대한치매학회는 치매 치료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한 제반환경 조성 등 의료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라며 "아밀로이드 혈액검사, PET 영상검사, 항체치료제의 국내 표준화, 진료지침, 보험정책 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와 치매의 연관성 관련 연구결과도 소개했다. 

<JAMA Neurology>에 따르면 중국 우한에서 2020년 2∼4월 코로나19로 입원 후 퇴원한 60세 이상 환자 1438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퇴원 후 12개월 시점 인지장애 동반 12, 45%, 인지장애 위험성 7.58배, 지속적 인지저하 위험성 1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Alzheimer's Dementia>는 27개 관련 연구에 포함된 204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 후 7개월째 확인한 결과, 기억력·집중력·전두엽 실행기능 등의 인지기능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박기형 치매학회 기획이사.
박기형 대한치매학회 기획이사.

박기형 대한치매학회 기획이사(가천의대 교수·길병원 신경과)는 경도인지장애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를 공유했다. 조사결과 경도인지장애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과 적극적인 홍보 필요성이 노정됐다.

박기형 기획이사는 "18세 이상 100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경도인지장애'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없다는 응답이 58%였으며, 경도인지장애를 장애인으로 생각하는 응답도 10.8%나 돼 인식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짚었다. 

'알츠하이머병 경도인지장애는 대부분 치매로 진행한다'는 인식도 낮았다. '들어본 적 없다'는 응답이 64.4%였다. 대부분 경도인지장애 검사방법에 대해서도 모르고 있었다. 

박기형 기획이사는 "경도인지장애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인지를 전혀 알지 못하는 응답자가 73%,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경도인지장애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없다는 응답이 65%에 달했다"라며 "'알츠하이머병 경도인지장애' 진단에는 아밀로이드 PET 검사가 필요하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88%가 몰랐다고 답했다"고 지적했다.

최호진 치매학회 정책이사.
최호진 대한치매학회 정책이사.

최호진 대한치매학회 정책이사(한양의대 교수·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는 '치매 관리 정책 제안-치매 관리의 미해결 과제와 해결 방안' 발제를 통해 ▲치매 예방 분야 지원 및 전문인력 양성 ▲민관 합동 치매 관리 체계 구축 ▲치매 고위험군 고령층 지원 확대 ▲치매 관련 산업 육성 등으로 치매친화사회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매의 적절한 관리를 통해 사회적 부담을 줄이려면 질환 진단과 증상관리 영역에서 의료적 개입이 필수적이고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먼저 치매 예방 분야 전문가 육성을 위해 치매 관련 종사자 처우 개선, 치매 교육 프로그램 강화, 전문인력 고용 인센티브 체계 마련이 제안됐다. 

이를 위해 치매가족 상담료 및 치매 치료 급여화는 선결 조건이다. 

최호진 정책이사는 "치매 증상 관리를 위해서는 적절한 약물 치료와 함께 환자 상태에 맞는 적절한 일상생활 관리가 필수적이며, 의료적인 측면이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치매 보호자 상담료 및 교육 프로그램 급여화, 적절한 치매 보호자 상담·교육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전문인력 육성 방안 마련, 교육 프로그램 전문성 제고, 교육 이수자 실질적 인센티브 부여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비약물치료인 인지중재치료 급여화를 통한 전향적 지원도 제안했다. 보건복지부는 2017년 인지중재치료의 효과를 인정해 신의료기술로 인정했다. 

민관 합동 치매 관리체계 구축 방안도 제시했다.

최 이사는 "그동안의 정책적인 노력을 통해서 치매를 관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회적 인프라는 갖춰졌지만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한 지원이 부족하고, 공공 기관 위주의 정책 서비스 제공으로 인해 늘어나는 치매 환자 관리 수요에 대한 대응에 한계가 나타나고 있다"며 "효율적 치매 관리를 위해 민간 영역의 참여 확대를 유도하고, 치매 전문가 육성을 위한 정책적 뒷받침이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산업적 측면에서의 시사점도 짚었다. 

치매 관련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육성을 위해 ▲디지털헬스케어 기술 인증 기준안 마련 ▲검증된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의 급여화 방안 마련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의 임상 적용 의료기관에 인센티브 제공 등이 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호진 정책이사는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과 학계, 실무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등이 함께 연구 네트워크를 구성해 상시적 정책 방향 설정을 위한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라며 "이를 통해 수요자 중심 치매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대한치매학회는 2012년부터 치매 환자와 보호자에게 평안한 일상을 선물하는 '일상예찬' 캠페인을 이어오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함께 '시니어 조각공원 소풍'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또 치매 질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공식 유튜브 채널 '기억을 부탁해'를 운영하고 있다. 

양동원 이사장은 "모든 국민이 치매에 대한 걱정 없이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예방, 관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대한치매학회는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