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협 "국립공주대 의대 설치 특별법 강력 반대"
의협 "국립공주대 의대 설치 특별법 강력 반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2.09.15 17: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일종 의원 법안 대표발의…지역의사제 도입으로 공공의료 강화 내용
지역의사 양성 정책 실효성 부재 및 장기 의무복무 강제의 위헌성 지적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가 '국립공주대학교 의과대학 설치에 관한 특벌법안'에 대해 강력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역 의사인력 수급 부족의 문제는 정부의 의사인력 수급 정책과 지역 및 의료취약지의 열악한 진료환경 등으로 인한 구조적인 문제이므로 의과대학 신설을 통한 지역 의료인력 수급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이유 때문.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은 지난 8월 25일 '국립공주대학교 의과대학 설치에 관한 특별법안'을 대표발의했다.

법안은 ▲충청남도 내 소재한 국립공주대학교에 의과대학을 설치해 전문의료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의료인력을 원활히 수급해 국민의료 안전을 제고하고 ▲의사면허 취득 후 일정 기간 지역 내 공공보건의료기관 또는 공공보건의료업무에 복무하는 지역의사제를 도입해 지방의 공공의료 안전망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와 관련 의협은 ▲지역 의사인력 수급 부족의 근본적 문제점 간과 ▲지역의사 양성 정책의 실효성 부재 ▲장기 의무복무 강제의 위법성 및 위헌성 등을 이유로 반대했다.

■ 지역 의사인력 수급 부족의 근본적 문제점 간과
의협은 지역 간 의료격차 및 의료취약지 등의 인력 부족 문제는 의사 수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의 의사인력 수급 정책과 지역 및 의료취약지의 열악한 진료환경 등으로 인한 구조적 문제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근본적 개선 없이 의사인력 증원만으로 지역 등의 의료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짚었다.

의협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해마다 41개(현재 40개)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에서 3058명의 입학생을 모집해 왔고, 연간 약 3000여 명에게 의사면허가 교부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10만 6144명이 임상의사로 활동 중에 있다.

최근 10년간 인구의 연평균 증가율은 0.55%에 불과한데 반해, 활동의사의 증가율은 3.07%로 높으며, 임상의사 1인당 국민 수는 2006년 588명에서 2017년 409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연평균 2.4% 감소 추세)해 오히려 2037년부터 인구 1000명 당 활동의사 수는 OECD 회원국 평균을 넘어서게 되고, 이후에는 의사 인력의 초 공급과잉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의협은 "의료전달체계의 기능 재정립, 실손보험체계 재정립, 인구증가율(출생 및 사망률), 지리적 인구분포 등을 고려하면 현재보다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감소할 수 있고, 교통 및 기술의 발달 등에 따른 의사에 대한 접근성 향상 등으로 인해 의사인력 증원이 아니라, 지역의료의 인프라 구축에 대한 노력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사인력 증원을 통한 지역의사 양성은 우리나라 전체 의료체계 및 의료인력 수급의 적정성을 간과한 근시안적 대안에 불과하다"며 "향후 의사 공급 과잉으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현재의 의사인력 및 의사 교육시스템의 범주 내에서 의과대학의 교육과정에 공중보건 및 지역의료 등에 대한 교육 강화와 지역 의료기관에 대한 행정·재정적 지원과 함께 지역주민의 진료가능한 지역권 설정 등을 통한 지역의료의 기반을 확립해 지역에서 정주하며 안정적인 진료를 할 수 있도록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제안했다.

■ 지역의사 양성 정책의 실효성 부재
충청남도 내 국립공주대학교에 의과대학 신설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의료인력의 수급을 통해 국민의료 안전을 제고하는 것이 법안의 주요 내용이지만, 이는 지역 간 의료 격차 발생 등의 근본적 원인에 대한 해결 없이 단순히 의사수를 늘리고 학비 등 비용지원을 근거로 의무복무를 강제하는 것으로써 실효성을 기대할 수 없다고도 했다.

의협은 "법안의 경우 학비 등에 대한 비용 지원 등을 부여하고 있으나, 의무복무 기간이 종료한 후에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의료 기반과 지역 인구 감소 등에 따른 정상적 의료기관 운영이 곤란하고, 교육·주거 등 주 여건이 열악한 지역에서 계속해 활동할지 여부가 불명확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즉, 수도권 외 지역에서 의료인력 등 의료자원이 부족한 근본적 원인에 대한 해결 없이 국민의 세금을 투입해 재정적 지원을 하고, 이를 빌미로 한시적으로 지역 복무를 강제하는 것은 결코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것.

의협은 "결국 법률적 강제로 인한 의무복무 기간 동안 활용하기 위한 인력양성 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꼬집었다.

■ 장기 의무복무 강제의 위법성 및 위헌성
장기 의무복무를 강제하는 것에 대한 위법성 및 위헌성 문제도 언급했다.

의협은 "장기 의무복무 기간의 위법성 및 위헌성으로 인해 의무복무 기간이 축소되거나 비용 보전을 통한 의무복무 거부가 허용될 경우에는 목적 달성에 실패할 개연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어 "학비 등의 지원을 통해 의과대학 학생에게 10년의 장기 의무복무를 강제하는 것은 외국에 비해서 현저히 장기의 복무기간 의무화로 중간 탈락자가 속출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법적 분쟁의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10년이라는 장기 의무복무는 직업선택(수행)의 자유의 과도한 침해, 비례원칙, 거주지 이전 자유 침해 등의 개인 인권에 대한 다양한 침해로 인한 위헌적 요소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