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추석 명절, 응급실 초비상...응급진료에 코로나 처방까지
추석 명절, 응급실 초비상...응급진료에 코로나 처방까지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2.09.08 21: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보건복지부먹는 코로나 치료제 '응급실 처방' 철회 요구
응급의학의사회 "의료진 논의 없이 일방 통보...응급환자 피해"
ⓒ의협신문
ⓒ의협신문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추석연휴에 대비해 먹는 코로나19 치료제(팍스로비드·라게브리오)를 응급실에서 처방하라'는 질병관리청과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응급의료 현장에 도움을 주지는 못할 망정 오히려 더 많은 업무를 응급실에 강제로 떠넘기는 전형적인 관치행정"이라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8일 '추석연휴 대비 코로나 먹는 치료제 응급실 처방을 지시한 중앙방역대책본부 조치에 대한 입장'을 통해 "명절기간의 응급실은 경증의 코로나 환자진료까지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 과거 복용약을 모두 확인하고, 처방에 따른 합병증과 경과까지 설명하고 있을 여유가 없다"면서 "정부에서 발표를 했으니 환자들은 당연히 처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여, 응급실마다 처방을 둘러싼 혼란과 지연이 발생할 것이고, 모든 환자들의 불만은 정책당국이 아닌 눈앞에 있는 응급의료진들에게 돌아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벌써부터 일부 응급실은 처방이 가능하냐는 문의전화들과 처방을 요구하는 환자들과 실랑이가 시작되고 있다"고 밝히 응급의학의사회는 "답답한 환자와 보호자들이 직접 응급실로 전화하거나 방문할 것"이라면서 "이것이 당장 어제부터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고 호소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응급실은 24시간 열려 있다고 해서 의료 편의점은 아니다"라면서 "입원이 필요한 중증 환자는 응급실에서 먹는 코로나약 처방이 필요하지 않다. 경구처방약을 응급실에서 처방할 환자는 경증으로 귀가할 환자인데, 이러한 환자들은 원래 보건소나 1차 의료기관에서 담당할 환자"라고 지적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결정 과정에 단 한 번의 설명과 동의 과정도 없었다. 최소한 현장의료진과 논의과정이 필요하다"면서 "결국 못된 결정으로 피해를 보는 것은 응급의료진과 환자"라고 지적했다. 다음은 응급의학의사회 입장. 

1. 연휴기간의 응급실 먹는 치료제 투여 방침을 즉각 철회하라 

응급실은 연휴에 편의로 사용하는 임시외래가 아니라 응급환자를 위한 공간이다.

우리는 경증 코로나 환자의 외래진료와 처방까지 응급실에서 맡아서 알아서 해결하라는 정부의 무책임한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 응급실이 코로나 환자로 지연될수록 응급진료의 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이러한 일을 초래한 정책당국은 결과에 대하여 책임져야 할 것이다.

정부와 정책당국은 왜 먹는 치료제 처방을 많은 의료인들이 주저하는지 또 어려워하는지 그 근본적 원인에 대하여 먼저 고민해 보기 바란다. 

2. 최소한 현장의료진들과 논의과정이 필요하다 

결정과정에 단 한 번의 설명과 동의과정도 없었다

현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최소한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이야기라도 들어야 하는 것이 적절한 순서이다.

말로는 경증환자의 응급실 이용을 줄이자고 하면서, 정작 붐비는 명절에는 경증환자까지 보라고 강요하는 것이 적절한 대책인가?

응급실은 진료상담을 하는 곳이 아니고, 외래진료를 대신 보는 곳도 아니다. 코로나 환자들에 대한 상담과 안내는 보건소와 119에서 담당하고, 경증의 코로나환자에 대한 처방은 1차의료기관이 담당해야 함에도 모든 업무들을 응급실로 떠넘기고 있다.

결국은 이러한 잘못된 결정으로 피해를 보는 것은 응급의료진들과 응급환자들이다. 
 
우리는 지난 성명서에서 준비없이 맞이하는 추석명절에 크나큰 혼란과 어려움을 경고하였고, 정책당국의 장기적 대책마련과 성의있는 태도변화를 촉구하였다. 또한 명절 연휴 기간에 상급병원의 과밀화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국민들에게 가급적 이용을 자제해 달라 읍소하였다.

하지만 도움은 주지 못할 망정 오히려 응급실에서 감당하지 못할 업무를 연휴를 앞두고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질병청과 복지부의 강압적 태도에 좌절과 분노를 느낀다.

응급의료체계는 더 이상 쥐어짠다고 나올 것이 없다. 보건소와 공공의료자원을 총동원하여 최대한 응급의료체계에 부담을 덜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