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0:40 (금)
의학교육 대표 단체에서 '적정 의료인력' 논의 시작한다
의학교육 대표 단체에서 '적정 의료인력' 논의 시작한다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2.07.18 17:31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찬수 신임 KAMC 이사장 "한 번쯤 내부 입장 정리 필요 느껴"
임상-기초연구 활성화 "정부지원과 의대·병원 '용인' 바탕돼야"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신임 이사장 [사진=홍완기 기자] ⓒ의협신문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신임 이사장 [사진=홍완기 기자] ⓒ의협신문

최근 보건복지부가 의·정협의체 재가동에 대한 의지를 보이면서, '의대 정원'를 포함한 이른바 '4대 의료악법' 안건들의 상정 여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가운데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차원에서 '의대 정원'에 대한 내부 검토를 시작한다고 밝혀 이목이 쏠린다.

신찬수 KAMC 신임 이사장은 7월 18일 취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협회 산하에 3개의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그중 하나가 '적정의료인력 양성'을 논의하는 특별위원회다.

2020년 의대·의전원생들은 '의대증원' 등에 반대하며 '의사 총파업'에 합류, 국시 거부를 선언했다. 당시 KAMC는 정부에 의대정원 증원 재검토를 요청하는 한편, 의대생들에게 극단적 행동을 자제해 달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신찬수 이사장은 "기존에는 단지 학생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스탠스 하에 견제하는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진지하게 '의료인력'에 대한 고민을 해본 순간은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정리했다.

이어 "적정 의료인력이 이슈가 됐을 당시와 현재는 각 대학의 학장들도 많이 바뀌었고, 상황도 많이 바뀌었다"면서 "한번쯤은 내부에서 입장 정리를 해보자는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7월 7일 보건의료인력지원법 개정 이후, 처음으로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를 발표했다. 전국 보건의료인력 활동 현황을 분석한 자료로, 향후 의료인력 정책에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 보건복지부가 의·정협의체 재가동 의지를 피력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의학교육 대표단체인 KAMC의 특별위원회 구성 소식은 의료계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KAMC는 정책적 협상을 염두에 둔 특별위원회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신찬수 이사장은 "정책적으로 실무 협상에 나갈 계획은 없다"며 "한번쯤 입장정리를 해보자는 차원"이라면서 "아주 초기단계로, 숙성되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또 '의대증원'에 대한 개인적 고견에 대해서는 "아직 협회 차원에서 논의되지 않아 답하기 곤란하다"며 말을 아꼈다.

의사과학자 양성, KAMC가 허브역할 할 것…임상경험자 기초연구 참여 활성화 "정부지원과 의대·병원 '용인' 바탕돼야"

신찬수 이사장은 의과대학교육의 가장 큰 문제로 '2(예과)+4(본과)'의 분절적 학제를 꼽았다. 신임 이사장으로서 주요 과제로 꼽은 이슈는 '의사과학자 양성'이었다.

신 이사장은 "현재 커리큘럼의 가장 큰 문제는 분절돼 있다는 점이다. 이는 나선형 교육과정 등 연계된 교육을 하기 어렵게 한다. 최근 6년제 교육과정이 논의되고 있는 이유"라며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인문 사회적' 소양 역시 6년간의 교육과정 속에서 전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최근 기초의학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기초의학과목 교육시간'이 10년 사이 반토막이 난 것을 이유로 "의과대학생들이 의과학자를 지망하는 동기 유발 기회가 줄어든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공감하지 않았다.

신 이사장은 "최근 졸업생들이 기초의학분야를 선택하는 경우가 1.5% 미만이라고 한다. 이는 점차 더 줄어들 것으로 본다"면서 "하지만 소위 인기있다고 하는 '피부과'가 교육과정이 많다고 해서 몰리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강의시간을 늘리는 것과는 큰 연관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비전을 제시하는 거다. 어떻게 보면 학생들이 '비전'에 대해 교수들보다 더 민감하다"면서 "특히 희귀학문의 경우, 정부에서 파격적인 지원을 통해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임상경험자들의 기초연구 참여가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한다고 강조한 뒤 현실적인 대책으로 '병원 평가 제도'에 관련 인재 채용 및 기여도를 포함하는 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결국엔 병원과 의대의 '용인'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의전원을 통한 '의사과학자' 양성 방안이 제안된 데 대해서는 "각 학교마다 철학과 입장이 있다. 개인적으로 4+4시스템의 장점을 느끼지만 국가가 일괄적으로 강요하는 방식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하지만 몇 개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학생의 일부를 뽑는 방식을 막을 필요까진 없어 보인다"고 정리했다.

신 이사장은 "최근 서울의대에서는 전문의과정 이후 기초교수가 되는 케이스가 늘어났다. 임상경험이 있는 분들이 현장의 아쉬움을 반영해 실험실에서 구현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방식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미국 PI교수들과 같이 임상 로드를 최소한으로 해야한다. 외래 환자는 일주일에 10명 정도를 보고,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대학과 병원이 이를 용인하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현장 목소리를 들어보면, 의사과학자가 되는 것보다는 이를 유지하기가 힘들다고 하더라. 연구중심의대에 이런 이슈를 포함해 논의해야 한다"면서 "현실화가 될지 모르겠지만 학생들에게 연구 마인드를 고취시는 것에서 나아가 병원평가에 의사과학자 인재 채용, 기여도 등을 반영한다면 병원장들의 마음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조언했다.

신 이사장이 취임 후, KAMC가 구성한 특별위원회에는 '의사과학자 양성'을 주제로 하는 위원회와 의료기관인증평가원의 인증평가를 대비한 내부평가위원회도 포함됐다.

KAMC 정책연구소는 그간 의사과학자 양성과 관련한 보건복지부의 용역을 받아 과제를 수행해 왔다. 구체적으로는 경북대, 충남대, 계명대, 3개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신 이사장은 "그간 용역을 진행하면서 서울의대에서 사실상 행정적 역할을 많이 지원해 왔다. 하지만 이는 각 대학의 역할이 아니라고 본다. 학생들의 모집·선발·대학간 컨소시엄 구성을 총괄 매니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학교 밖에 있어야 한다"면서 "다부처에서 연구가 발주된다면 협회 내에 사업단을 만들어 진정한 허브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