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예상보다 빠르다" 코로나 재유행 대응 '동네 병·의원 중심'
"예상보다 빠르다" 코로나 재유행 대응 '동네 병·의원 중심'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2.07.13 17:39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 빠르면 8월 중순 신규확진자 20만명 육박 예상
확진자 10만명 발생 시 병상 1400개 추가 확보·생활치료센터 가동
4차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 및 먹는 치료제 처방 기관 확대
질병관리청은 7월 13일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와 함께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방역대응 추진 계획을 밝혔다. [사진=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질병관리청은 7월 13일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와 함께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방역대응 추진 계획을 밝혔다. [사진=질병관리청] ⓒ의협신문

빠르면 8월 중순 경 확진자 수가 약 20만명에 이를 것이라는 방역당국의 분석이 나왔다. 당초 예상했던 확진자 급증 시기가 다소 빨라진 것이다. 정부는 재유행 대응을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섰다. 재유행 대응 역시 기존과 마찬가지로 동네 병·의원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전국 단위의 신속한 대처를 위해서다.

질병관리청은 7월 13일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와 함께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방역대응 추진 계획을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일 3만명을 초과하고, 감염재생산지수 역시 5주만에 다시 1 이상으로 증가한 뒤 지속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급증 이유로는 올해 초 오미크론 첫 유행 이후 감염자와 백신접종자의 면역감소 시기가 도래한 것과 전파력이 높고 기존 백신 접종자도 쉽게 감염되는 BA.5 변이가 국내에서도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점을 꼽았다. 더불어 지난 4월 18일 사회적 거리두기 완전 해제 이후, 인구이동량이 계속 증가하는 것 역시 유행 확산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질병청과 민간 연구진 수리모델링 결과, 8월 중순에서 말경 약 20만명 또는 그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위중증 및 사망자는 각각 최대 1000~1450명, 90~140명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동네 병·의원 중심 의료대응 유지… 확진자 10만명 발생 시 병상 1400개 추가 확보

코로나19 재유행을 대비한 의료체계 대응방안은 그간 추진해 온 것처럼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진행된다. 재유행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다. 

일상적인 확산 수준에서 무증상·경증환자의 경우, 재택치료를 유지하면서 증상에 따라 대면진료를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지역 병·의원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전국 1만 3000곳이 참여 중이다. 이 중 6300곳은 원스톱 진료기관으로 검사, 치료제 처방, 진료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다. 방역당국은 원스톱진료기관을 향후 1만 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확진자가 하루 10만 명 이상 발생하는 유행 시에는 병상 가동률을 고려, 그간 운영을 중단해 왔던 생활치료센터를 필요에 따라 가동한다. 현재 각 시도별로 최소 1개의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예비시설을 준비하고 있다.

5700여개로 축소했던 코로나19 병상도 다시 추가로 가동한다. 현재 병상으로는 하루 15만여 명까지 대응이 가능한데, 20만명 발생을 대비해 1400여 병상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백경란 청장은 "질병청은 이번주 안으로 현장점검을 실시, 폐지한 병상을 즉시 재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면서 "분만, 투석, 소아진료와 같이 전문적 치료가 필요한 특수환자를 위한 음압병상도 7월 말까지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장 대응 의료인력도 점검하겠다"면서 "재유행 발생 시에는 약 1만명이 대기하고 있는 파견 신청자를 비롯해 공보의와 군의관 등을 즉시 현장 인력 수요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4차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 및 먹는 치료제 처방기관 확대

정부의 재유행 대비 방역대응 방안은 일상회복의 기조는 유지하되, 방역·의료체계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큰 틀이다. 특히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 위중증과 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백신 접종과 관련, 4차 접종 대상을 확대한다. 확대 대상은 50대와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및 장애인 시설 입원·입소자다.

기존에는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예방을 목표로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4차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백경란 청장은 "3차 접종과 4차 접종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현재 백신은 변이에 대한 감염 예방효과는 낮고 지속 기간도 길지 않지만 중증이나 사망에 대한 예방효과는 상당 기간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이 같은 근거에 기반해 대상 집단의 치명률 및 중증화율과 국외 사례 등을 참고해 중증·사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 고위험군을 추가로 접종 대상에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에 대한 투약도 적극 독려한다. 먹는 치료제는 60세 이상에서 중증화 위험도를 63%, 사망 위험도를 56%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료제는 현재까지 총 106만 명분을 도입, 78만 명분을 보유하고 있다. 질병청은 추가 유행 확산에 대비해 94만 명분 추가 구매를 추진한다.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치료제 처방 기관도 확대, 신속한 처방을 독려한다. 의과 호흡기환자진료센터(7275곳, 7월 1일) 처방기관 외에도, 종합병원(327곳)·병원급(692개소) 호흡기환자진료센터에서 원내처방(7월 20일)이 가능하도록 확대한다.

백 청장은 "고위험군인 요양병원, 요양시설 입소자들의 치료제를 우선적으로 처방할 수 있도록 하고, 1만여개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 결과를 토대로 신속하게 처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도입 안 해…확진자 격리의무·실내 마스크 유지

재확산에 따라, 고려됐던 사회적 거리두기의 경우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 규모를 최소화할 필요성이 크고, 고물가·고금리 등 지금의 경제 상황을 고려한 결정이다. 또 그간 강도 높은 거리두기 경험으로 국민들의 방역 피로감도 상당히 누적됐다는 점도 영향을 줬다.

사회적 거리두기와는 별개로 현재의 확진자 격리의무 및 실내 마스크 착용 등 남아 있는 최소한의 방역조치는 유지한다.

격리의무 조정과 관련, 현 상황을 평가한 결과, 6개의 지표 중 2개만 달성해 전환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고, 국가감염병위기전문위원회의 전문가 권고를 반영, 현재 7일의 격리의무는 유행 안정화 시까지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 외에도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의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해 신속한 대응체계 및 역량을 강화하고, 입국 후 검사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백 청장은 "새로운 일상과 지속 가능한 안정적인 방역시스템은 법적 의무에 기반한 거리두기가 아닌 국민이 납득하고 스스로 실천하는 참여형 방역이 정착돼야 유지 가능하다"면서 "수적인 활동은 허용하되, 모임과 행사를 자제하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 출입을 자제하는 등 거리두기 원칙은 지속적으로 권고된다"며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