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희귀 유전자 변이 비소세포폐암…유전자 특성 알아야 '맞춤치료'
희귀 유전자 변이 비소세포폐암…유전자 특성 알아야 '맞춤치료'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7.05 14: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암협회, 희귀 유전자 변이 폐암 수기 공모전 '미스터케이를 찾아라' 
최종 수상작 3작품 선정 각 100만원 상금 지급…7월 1일∼9월 11일 진행
종양 유전자 특성 따라 치료접근 달라 환자 본인 유전자 변이 정보 인지 중요

대한암협회가 7월 1일∼9월 11일 희귀 유전자 변이를 가진 폐암 환자의 진단 및 치료 수기 발굴을 위한 공모전 '미스터 케이(MR K; MET, RET, KRAS)를 찾아라'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암협회가 폐암 질환 인지도 및 환자 권익 향상을 위해 기획한 '아는 만큼 가까워지는 폐암이야기(아가폐) 캠페인'의 시즌 2다. 

올해 캠페인은 특별히 질환·치료 정보가 제한적인 희귀 유전자 변이 비소세포폐암에 초점을 맞춰 기획됐다. 

대한암협회는 '아가폐 캠페인' 시즌2를 통해 희귀 유전자 변이 폐암과 더불어 살아가는 환자 사례를 찾고, 비슷한 상황의 환자들에게 공감과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며 환자들이 치료가 가능한 변이를 놓치지 않도록 필요한 최신 치료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실제로 폐암은 발현되는 종양 유전자 특성에 따라 치료 접근이 매우 다르며, 환자가 본인의 유전자 변이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맞춤치료가 가능하다. 

대한암협회가 지난 2021년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폐암 환자 절반 이상이 유전자 변이 검사를 받았음에도 6%만이 유전자 변이 결과를 정확히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현재 기존 보다 치료가 가능해진 유전자 변이의 폭이 넓어진 만큼(KRAS·RET·MET) 폐암 환자들이 유전자 변이에 대해 깊이 관심을 갖고 치료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번 공모전은 KRAS·RET·MET 등 희귀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는 폐암을 진단받은 환자와 보호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진단 및 치료 과정에서 겪었던 걱정과 어려움, 힘들었지만 씩씩하게 이겨낸 경험 등을 A4 용지 1장 이내로 자유롭게 작성해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1인당 1편의 작품만 제출할 수 있고, 선착순 100명의 참가자에게는 커피 쿠폰이 지급된다.

최종 수상자 3인은 오는 9월 심사를 거쳐 발표된다. 각 1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수상작은 각색과 편집을 거쳐 짧은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제작, 대한암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에 방영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암협회 홈페이지(kcscancer.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민혁 대한암협회장은 "지난해 아가폐 캠페인 시즌1 일환으로 진행한 폐암 환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유전자 변이 검사·결과에 대한 환자들의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파악했다"라며 "시즌2에서는 최근 폐암 치료의 정밀의료·맞춤치료 트렌드에 발맞춰 유전자 변이 검사의 중요도를 더욱 강조하고 유용한 치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힘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폐암 치료제 발전의 역사에도 KRAS 등 소수 환자에서만 발견되는 희귀 유전자 변이 폐암은 치료가 몹시 까다로웠다"라며 "희귀 유전자 변이 폐암 치료제의 점진적 등장에 더해 환자들의 희망적인 치료 사례를 발굴, 적극 공유해 그동안 힘든 싸움을 벌이던 환자들이 조금이나마 힘을 얻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가폐 캠페인은 대한암협회가 협회 창립 이래 처음으로 폐암 환자를 위해 시작한 캠페인이다. 시즌1에서는 국내 폐암 환자 286명을 대상으로 진단·치료·지원 등에 대한 실태조사, 폐암 환자·의료진·의학전문기자 등이 참여해 폐암 치료의 현황과 향후의 방향을 모색하는 '아가폐 웨비나' 등을 통해 폐암 치료 환경 개선을 위한 깊이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아가폐 캠페인 시즌 2에서는 환자 수기 공모전에 더해 유전자 변이 폐암을 주제로 한 영상 강의 시리즈를 제작, 대한암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전자 변이 검사의 중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려 나갈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