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20번째 화이자 의학상 주인공은?" 후보자 공모
"20번째 화이자 의학상 주인공은?" 후보자 공모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2.06.23 18:2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한림원·화이자제약, 7월 29일까지 수상 후보논문 모집
기초의학·임상의학·중개의학 3개 분야...각 3000만원 상금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한국화이자제약이 제20회 화이자의학상 후보를 공모한다.

화이자의학상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주관하고 한국화이자제약이 후원하는 권위의 의학상으로, 올해로 20년째를 맞았다. 그간 우수한 연구성과를 낸 의과학자 46명을 발굴, 시상하며 의료계의 연구의지를 고취해왔다.

제20회 화이자의학상은 ‘기초의학’, ‘임상의학’, ‘중개의학’ 등 총 3개 부문에서 논문을 모집한다. ‘기초의학상’ 및 ‘임상의학상’ 수상자는 각 부문 논문의 연구자 중에서 선정되며, ‘중개의학상’ 수상자는 기초 의학 분야의 연구 내용을 임상 연구에 접목했거나 혹은 그 연구 결과가 임상 응용 가능성을 충분히 입증한 연구 논문의 저자가 선정된다.

응모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으로 대한민국 의사면허 소지자이거나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소속의 의과학 자다. 

제출 서류는 ▲최근 2년 사이(2020.8.1~ 2022.7.31) 국내·외 순수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논문 1편 ▲관련 논문 1편 이상(최대 5편, 해당 전공분야의 논문을 모두 포함하며, 최근 5년 이내에 (2017.8.1~2022.7.31) 발표된 논문) ▲신청서 ▲신청자 이력서 ▲추천서 (소속 학회나 근무기관 등 관계기관장의 자필서명이 있는 것) ▲연구 논문 목록 ▲공동 제1저자 및 공동책임(교신)저자의 학술상 대상논문 제출 동의서 각 1부이다. 

단 국내∙외에서 동일 논문으로 수상한 경우 또는 응모 중에 있는 논문은 수상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서 양식은 대한민국의학한림원(www.namok.or.kr)과 한국화이자제약(www.pfizer.co.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관련 서류는 7월 29일까지 대한민국의학한림원 화이자의학상 운영위원회로 이메일(namok@kams.or.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수상작은 연구의 우수성, 과학성, 창의성 및 공헌도 등을 심사기준으로 비교 평가 및 집중 토의를 거쳐 기초의학, 임상의학, 중개의학 분야에서 각 1편씩 선정되며, 각 부문 수상자에게는 30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왕규창 대한민국의학한림원장은 “화이자의학상은 많은 연구자들이 양질의 연구를 통해 국내 의료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제정됐다”며 “국내 유수의 의과학자들이 이번 화이자의학상 공모에 많이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동욱 한국화이자제약 대표이사 사장은 “화이자의학상을 통해 국내 의료환경을 선도하는 의과학자들을 발굴하고 의료계의 연구의지를 고취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의약품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의료진들의 연구를 지지하는 등 보건 의료계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제20회 화이자의학상 수상자는 9월 21일 발표될 예정이며, 시상식은 11월 2일 열린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