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1:16 (화)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안개 속'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안개 속'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2.06.22 06:00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청문 기한 넘겨...윤석열 대통령 "시간 넉넉하게 재송부할 것"
민주당 "자진사퇴 압박…인사청문회 없이 임명 강행 않을 듯" 전망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지연에 따라 결국 개최되지 못하고 종료됐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지연에 따라 결국 개최되지 못하고 종료됐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지연에 따라 결국 개최되지 못하고 종료됐다. 윤석열 정부는 시간을 두고 국회에 인사청문회 요청안을 재송부할 계획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승희 후보자의 의혹과 논란을 제기하며 자진사퇴를 압박하고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5월 31일 국회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요청안을 제출했다. 국회는 해당 요청안이 제출된 날부터 20일 이내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마쳐야 했지만,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놓고 첨예한 갈등을 보이는 등 후반기 원 구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끝내 인사청문 기한 마지막 날인 6월 20일까지 개최하지 못했다.

이후 윤석열 정부가 김승희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요청안을 6월 21일 국회에 재송부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김승희 후보자 청문요청안과 관련해 "(인사청문회 요청안 재송부를)오늘 하지 않는다. 시간을 넉넉히 해서 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에서 김승희 장관 후보자와 관련해 인사청문회를 개최하지 않고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정호영 후보자 낙마 이후 이뤄진 인선인 만큼 장관 임명 강행은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정호영 후보자가 낙마하면서 인선된 사람이 국회의 인사청문회 절차 없이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협치를 지향한다는 대통령실과의 방향성과 배치되는 상황이라 부담이 많을 것"이라며 "일선의 검증 절차 없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국민적 비판이 있을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임명 강행을)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명을 강행하더라도 어디까지나 대통령실과 여당이 책임을 짊어지고 가야 할 문제"라며 "잘 판단해서 움직임을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정호영 후보자의 낙마 이후 김승희 장관 후보자를 내정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치매 초기 증상인 건망증을 앓고 있다'는 발언을 했다고 문제를 제기함과 동시에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으로 근무할 때 세종시 아파트에 이른바 '갭 투기' 의혹과 딸·모친 갭투기 의혹, 농지법 위반 의혹 등을 연이어 제기한 바 있다.

또 지난 6월 16일에는 '박순애·김승희 인사청문 TF'를 발족해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6월 21일에는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다시 한번 김승희 장관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은 김승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요청안의 재송부 여부를 떠나서 대통령실이 자격이 없는 사람에 대한 인사 지명을 한 것에 대해 철회를 하거나,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하거나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내정 직후부터 보건복지부는 인사청문회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는 말만 반복하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