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연세의료원, '디지털헬스센터' 오픈
연세의료원, '디지털헬스센터' 오픈
  • 김영숙 기자 kimys@doctorsnews.co.kr
  • 승인 2022.06.17 17:2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빅데이터 연구부터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까지
15일 기념 컨퍼런스...폴 나지 교수 '디지털 헬스 혁신' 기조연설

연세의료원은 디지털 헬스에서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와 개방형 디지털 혁신 플랫폼 구축을 위해 디지털헬스센터를 중입자치료센터 1, 2층에 개소했다.

연세의료원은 15일 중입자치료센터 3층 체임버홀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윤동섭 의료원장, 임준석 디지털헬스실장 등 의료원 주요 보직자와 보건복지부 이강호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광협 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디지털헬스센터 개소로 연세의료원은 ‘사람을 살리는 디지털’을 비전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ICT 개방형 스마트 오피스를 구축하며 의료환경을 선도하고 글로벌 디지털 리더십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헬스센터는 ▲연세의료원의 IT조직 역량 집중 ▲디지털 혁신기술 리더 양성 ▲개방형 디지털 혁신 네트워크 구축 ▲디지털 생태계 환경 조성을 중점사업으로 디지털 정밀의료 혁신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의료정보조직 통합, 융합 연구 공간 마련, 개방형 스마트 오피스 구축, 의료 ICT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디지털 기술 연구와 실증 등을 수행한다.

디지털헬스센터는 연세의료원 IT조직인 디지털헬스실과 의료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헬스 연구 조직 디지털헬스케어혁신연구소로 구성됐다.

ⓒ의협신문
연세의료원은 15일 디지털헬스센터 개소식 및 컨퍼런스를 가졌다. ⓒ의협신문

디지털헬스실은 기간계 시스템과의 연계를 지원하며 국책과제 등을 통해 완성된 ICT 시스템의 실증과 적용을 담당한다. 또 산·학·연·병 융합 디지털 헬스 관련 공동연구와 기업연구에 대한 개방형 실증, 연구개발과 관련된 각종 행정 연계 지원한다.

디지털헬스케어혁신연구소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자산 결집, 국가과제 주도그룹 형성,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연구와 개발, 실증 과정 체계화 등을 담당한다.

중입자치료센터 1층에 마련된 연구공간 ‘컨버전스 플레이그라운드’(Convergence Playground)에서는 의대 교수는 물론 교원이 창업한 기업 연구원, 연세의료원의 기술지주회사인 바이오헬스기술지주회사의 자·손회사 인원, 우수한 연구 성과를 자랑하는 기업 인원 등이 융합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또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 분석센터와 빅데이터 분석실이 자리잡고 있다.

ⓒ의협신문
디지털헬스센터 연구실 내부 모습.ⓒ의협신문

2층 디지털헬스케어혁신연구소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치과대학, 간호대학이 함께하는 대학간 연구소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연구, 개발, 실증 전단계를 체계적으로 수행한다.

모든 공간은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개방형 공간으로 산·학·연·병이 의료데이터를 자유롭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헬스센터 개소에 맞춰 유전체 분석 기반의 정밀의료 분야와 의료영상 AI 분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산업체가 입주해 융합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15일에는 디지털헬스센터 개소 기념 컨퍼런스가 열렸다.

행사는 김성원 디지털헬스전략센터 소장의 사회로 기조 연설, 세션 1,2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 연설은 존스 홉킨스 대학교 폴 나지(Paul Nagy) 교수가 디지털 헬스 혁신에 필요한 요소에 관해 발표했다.

세션 1에서는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이사, 박웅양 지니너스 대표이사, 백승욱 루닛 의장이 각 기업이 지향하는 디지털 헬스의 모습을 제시했다.

세션 2에서는 연세의료원 권자영 스마트병원 사업단장, 유승찬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부단장, 김성준 의료 인공지능 사업단장이 의료분야에서의 스마트병원, 빅데이터, AI 활용 방안을 발표했다.

윤동섭 의료원장은 “이번 디지털헬스센터 개소로 ICT 기술 발전에 따라 증가한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의료 빅데이터 연구부터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까지 디지털을 통한 의료 발전을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