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2년 1/4분기 보건산업 수출 실적 분석
올해 1분기 보건산업 수출액이 8조 6000억원(69억 6000만달러) 규모로, 지난해에 이어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백신 위탁 생산(CMO) 제품과 진단용 시약의 수출 증가가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5월 3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2년 1/4분기 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수출 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 1분기 보건산업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7% 증가한 8조 6000억원(69억 6000만 달러)로, 역대 분기 2위 규모를 기록했다.
역대 분기 매출 1위는 직전인 2020년 4/4분기로, 수출액은 8조 8000억원(70억 8000만 달러) 이었다.
분야별로는 의약품 분야가 2조 8500억원(23억 달러)으로 전년 동기대비 가장 높은 수출 증가율(48.5%)을 보였다.
수출을 이끈 품목은 바이오의약품(1조 1600억원·9억 4000만 달러, 34.1%)와 백신류(5700억원·4억 6000만 달러, 811.9%)로 특히 백신류는 작년 4/4분기부터 CMO 백신의 호주 수출이 집중되며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
의료기기 수출액 또한 3조 4800억원(28억 1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9.1% 증가율을 보였다. 금액으로 보자면 보건산업 각 분야 가운데 가장 많은 규모다.
자가 검사용 진단용 시약이 2조원(16억 4000만 달러, 11.7%)으로 전체 보건산업 수출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23.5%)을 차지했고, 기존 주력 수출품목인 초음파 영상진단기와 임플란트 또한 20%대의 증가율을 보이며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중국시장 봉쇄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외 여건 악화로 화장품 수출은 16.5%의 감소세를 기록했다. 1분기 화장품 수출액은 2조 3000억원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