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6개 공급자단체 "2023년 수가 합리적 결정 기대"
6개 공급자단체 "2023년 수가 합리적 결정 기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2.05.11 13:1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입장문 발표 "코로나19로 어려운 요양기관 경영 상황 고려" 주장
"합리적인 밴딩 규모 책정될 수 있도록 협조 해달라" 건보공단에 요청
국민건강보험공단은 5월 4일 대한의사협회 등 6개 보건의약단체와 2023년 수가협상을 위한 상견례를 진행했다. [사진=박승민 기자] ⓒ의협신문
국민건강보험공단은 5월 4일 대한의사협회 등 6개 보건의약단체와 2023년 수가협상을 위한 상견례를 진행했다. [사진=박승민 기자] ⓒ의협신문

2023년도 요양급여비용 계약(수가협상)을 앞두고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6개 공급자단체(대한의사협회·대한병원협회·대한치과의사협회·대한한의사협회·대한약사회·대한조산협회)가 "합리적인 밴딩 규모 책정을 통해 상호동등한 요양급여비용 협상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6개 공급자단체는 11일 '2023년 요양급여비용 계약 관련 6개 공급자단체 입장문'을 내고 "요양기관들의 어려운 경영 상황을 고려해줄 것"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요구했다.

6개 공급자단체는 "요양급여비용은 요양기관 종사자들의 임금 뿐 아니라, 시설 및 장비 재투자 등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수입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요양급여비용 계약제도 도입 이후, 건보공단과 공급자단체가 협상을 통해 차기년도 요양급여비용을 계약 중에 있으나, 건보공단 재정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 밴딩 규모 내에서만 계약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 어려움으로 인해 요양기관들의 어려운 경영 현설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2년여 시간 동안 지금껏 겪지 못한 코로나19라는 감염병과의 사투에서 보건의료인들은 요양기관의 어려운 경영난에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감염의 위험을 무릅쓰고 최선을 다하며 정부의 방역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왔다"고 강조했다.

6개 공급자단체는 "코로나19 뿐 아니라 급격한 물가 상승 등으로 국민들께서도 어려운 상황이겠으나, 방역의 중요한 수단인 요양기관 입장에서는 환자 감소 등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요양기관의 경영난은 보건의료체계의 붕괴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현 상황과 또 다른 감염병 재난 상황을 대비해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 적정 수가 책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가입자 입장에서 요양급여비용 인상이 곧 보험료 인상으로 직결될 수 있다는 부담감이 큰 것은 이해되나, 필수의료 등 보건의료시스템 붕괴 이후에는 더 큰 비용부담 뿐 아니라 국민의 건강권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감안돼야 한다"고 짚었다.

6개 공급자단체는 "현재 20조원의 건강보험 재정흑자를 고려하고, 일선 코로나 방역현장에서 헌신한 보건의료인들의 노력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2023년 요양급여비용 협상을 위해 합리적인 밴딩 규모가 책정될 수 있도록 협조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새로운 정부에서는 보건의료의 중요성을 인식해 갈수록 줄어드는 건강보험 국고지원율 법정기준인 20% 수준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건강보험의 높은 접근성과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등 전 세계가 부러워하는 건강보험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에는 요양기관들의 헌신적 노력이 있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밝힌 6개 공급자단체는 "2023년 요양급여비용 계약을 통해 합리적인 요양급여비용 책정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