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인수위 코로나특위 "방역완화 전, 의료기관 위한 특단대책부터 마련"
인수위 코로나특위 "방역완화 전, 의료기관 위한 특단대책부터 마련"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2.04.12 11:37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 정부에 주문...'코로나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 실행안 논의
감염병 대비 지속가능한 방역 및 의료체계, 거버넌스 개편방안 등도 모색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겸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홈페이지] ⓒ의협신문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겸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홈페이지] ⓒ의협신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가 '코로나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검토하고, 실효성 있는 이행방안 수립을 논의했다.

특히 안철수 인수위원장 겸 코로나특위 위원장은 정부에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 방역완화 전 고위험시설과 의료기관에 대한 특단의 감염관리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인수위는 11일 보건의료분과 7차 회의를 진행하고, '코로나19 100일 로드맵 프로젝트' 검토 및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등 프로젝트 가동 개시를 알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코로나특위에서 논의된 다양한 안건들을 기초로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따른 이행방안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논의가 진행됐다.

회의에는 안철수 위원장을 포함, 인수위 코로나특위 위원, 장상윤 코로나특위 정책지원단장 그리고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교육부, 환경부 등 관계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안철수 위원장은 회의에 앞서 "최근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감소세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정부가 검토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 일반의료체계로의 전환, 감염병 등급조정 등 방역·의료대응체계 전환은 맞는 방향이지만, 충분한 준비가 됐는지에 대한 우려와 함께 시행 전 혼란을 막기 위한 철저한 선행조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위험시설과 의료기관에 대한 특단의 감염관리대책 ▲독거 어르신, 장애인 등 돌봄필요자에 대한 지역사회 지원대책 등에 대해 정부의 철저한 사전 준비와 방역체계의 전환에 따른 국민의 혼란이 없게끔 그 이유와 향후 변화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안 위원장은 "오늘부터는 새 정부 출범 후 중점적으로 추진하게 될 주요 과제를 선정하고, 신속한 이행력을 담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담은, '코로나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 을 마련하겠다"고 하면서 "무엇보다 국민의 불안과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감염병의 위협으로부터 제대로 건강과 안전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새 정부의 성공적인 코로나 대응 지침서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접종, 방역 수칙 등에 대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데이터 시스템 구축, 연구 기반 강화, 다양한 연구 및 분석 활성화에 대한 과제들을 점검했다.

새로운 변이 또는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방역 및 의료 대응 체계와 국가 감염병 거버넌스 개편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함께 고위험 및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방안에 대해 좀 더 효과적이고 구체화된 방안을 모색했다.

앞으로의 유행에 대비해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고, 마음 놓고 건강과 안전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안전한 백신 접종, 충분한 치료제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코로나특위는 "앞으로 몇 차례의 회의를 거쳐 구체적인 로드맵을 확정해 신속하게 새 정부 출범 100일 내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재정비하고, 과학적 방역 정책 방향을 정립해 국민의 신뢰를 받는 방역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