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협, 약계 '재택환자 성분명처방' 주장에 "원내조제 허하라"
의협, 약계 '재택환자 성분명처방' 주장에 "원내조제 허하라"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2.02.24 18:3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장문 통해 '반격', 즉각 주장 철회 요구..."약화사고 등 피해, 국민 몫"
국민 '선택분업' 시행도 촉구..."국민에 조제 장소·주체 선택권 주자"
ⓒ의협신문
[그래픽=윤세호 기자]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가 약계 일각의 코로나19 재택치료환자 성분명 처방 허용 주장에 '원내조제 허용', '국민 선택분업 시행' 요구로 맞섰다.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약계 일각에서 '재택환자 처방 조제가 급속하게 늘어나면서 해당 의약품을 구비하지 못한 약국에서 대체조제가 증가하고 있다'며 '한시적으로 성분명 처방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의협은 24일 입장문을 내어, 약계 일각의 성분명 처방 주장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하는 한편 재택환자에 대한 한시적 원내조제 허용, 나아가 국민 선택분업 시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의협은 입장문에서 "국민의 처방의약품 구입 불편해소와 선택권 보장을 위해 성분명 처방을 도입해야 한다는 이같은 일각의 주장에 대해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즉시 철회돼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이어 "성분명 처방이 도입될 경우 환자를 직접 진료하고 의약품을 처방하는 임상적 경험이 전혀 없는 약사가 경제적 판단을 토대로 구비한 일부의 복제의약품들 중에서 환자에게 특정의약품을 선택하도록 강요하는 상황이 초래될 것이며, 의약품의 효능과 상관없이 약국에 쌓여있는 재고의약품 처분에 악용될 것임이 명약관화하다"라고 꼬집었다.

또한 "복제의약품과 오리지널의약품 간의 약효 동등성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에서 환자가 어떤 의약품을 복용하고 부작용이 발생했는지 담당의사도 모르게 돼, 예기치 않은 약화사고 등의 피해는 결국 국민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성분명 처방은 결코 국민의 의약품 선택권을 향상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국민에게 복제의약품을 복용토록 권장하는 제도는 진정 국민을 위한 제도가 아님을 고려할 때, 의협은 코로나19 상황을 악용해 이와 같이 국민 건강을 외면하는 무책임한 발상이 제기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팍스로비드(먹는 치료제)의 경우 병용금기 의약품과 특정질환에 대한 용량 감량 등 투약 요건이 많으며, 고령이나 면역저하자인 경우 급속하게 상태가 악화될 수 있어 환자 상태에 따라 필요한 경우 신속하고 선제적인 처방·투약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면서, "환자를 직접 진료하고 적정한 의약품을 처방하는 과정에서 그 치료효과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담당의사가 복제의약품의 약효를 설명해 주고 그에 따라 환자가 의약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국가 재난사태에 준하는 비상시기에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의료기관에 의약분업 적용 예외를 인정해 '한시적'으로 원내조제를 허용해줄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라며, "현행의 잘못된 의약분업 제도의 재평가를 통해 의사의 처방에 대해 환자들이 의약품의 조제 장소와 주체를 선택하는 선택분업 제도 시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