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인터뷰 "외과의사는 외과의사답게, 인간답게 살고 싶다"
인터뷰 "외과의사는 외과의사답게, 인간답게 살고 싶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1.29 06:00
  • 댓글 4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묵은 외과 수가 정상화 등 혁신적 보험제도 개선 절실
무과실 의료분쟁 형사 면책·근무 환경 개선 등 정책 지원
역량 중심 전공의 교육 역점…수련기간 조정 후 첫 전문의 배출
인터뷰 - 이우용 대한외과학회 이사장(성균관의대 교수·삼성서울병원 외과)

이젠 가뭇해진 도규계(刀圭界)란 말이 있다. 넓게는 의사들의 전반적인 활동 분야를 이르지만, 좁혀 보면 수술실에서 칼을 들고 생명을 구하는 외과의사에게 모아진다.

외과는 예전부터 '의술의 꽃'이었고 자부심의 대상이었다.

시간은 많은 것을 바꿨다. 의료 역시 많은 변화와 마주하게 됐다.

그 중에서도 외과 환경이 두드러진다. 외과는 예전 명성을 뒤로한 채 힘겨운 시간을 감내하고 있다. 전공의 정원은 2009년 이후 갈수록 줄고 있으며, 게다가 정원을 못 채우는 '오래된 현실'이 이어지고 있다.

이제 도규계를 자부심으로 여겼던 선배 의사들만 수술실을 지키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10년 후부터는 현재 인력보다 200∼300명 줄어들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다. 

현 상황이 지속되면 외과는 더 이상 버티기 어렵다는 진단이 나오는 이유다. 

대한외과학회를 이끌고 있는 이우용 이사장(성균관의대 교수·삼성서울병원 외과)의 고민도 깊다.

올해는 특히 전공의 수련기간이 3년으로 변경된 후 첫 전문의가 배출된다. 현장에서의 면밀한 평가를 통한 수련제도 보완도 염두에 두고 있다.

전공의 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외과 전공의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중도탈락 없이 수련을 마치고 외과의사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술기교육 강화, 역량 기반 교육 강화 방안 마련이 중심이다.

전공의 수련시스템·외과의사 근무 환경 개선, 무과실 의료분쟁 형사 면책, 외과 수가 정상화, 필수과 지역 가산제 도입 등 숙원과제도 쌓여 있다.

"외과의사가 외과의사답게, 외과의사도 인간답게, 국민의 신뢰를 받는 외과의사." 

어떻게 이뤄가야 할까.

이우용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이우용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Q 외과 전공의 수련기간이 3년으로 조정된 지 3년이 지났다. 어떻게 평가하나.

외과 전공의 수련기간이 변경돼 올 해 첫 3년차를 마치는 전문의가 나온다. 아직 3년제를 마친 전문의들이 현장에 투입되지 않아 본격적인 평가는 이르다고 생각된다. 또 각 병원에서 올해부터 4년차 없이 3년차 만으로 운영해야 해 일정 부분 혼란이 있을 수 있다. 올 한 해 면밀하게 평가하고 장·단점을 파악한 후 수련제도를 보완하겠다.

Q 수련기간 단축이 전공의 지원율에 영향을 미쳤을까.

당연히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눈에 띄게 높아지지는 않았지만, 수술실 CCTV 의무화, 필수과 의료분쟁에 대한 형사처벌 경향 등 대형 악재가 발생하고, 외과와는 맞지 않는 MZ세대의 성향을 감안하면 크게 저하되지 않은 것만 보아도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Q 여러 악재에도 선방했다는 평가다. 추후 전망은. 

외과 전공의 지원율은 당분간 급격한 향상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외과를 지원한 전공의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중도탈락 없이 모두 수련을 마치고 외과의사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술기교육 강화, 역랑기반 교육 등에 대한 학회 차원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더욱 더 중요한 것은 수련 후 외과의사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외과의사로 살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회에서는 '외과의사가 외과의사 답게, 외과의사도 인간답게, 국민의 신뢰를 받는 외과의사'를 모토로 제도 개선, 국민 홍보 등을 지속하고 있다.

Q 입원전담전문의 현황은 어떤가. 

급격한 증가는 없으나 많은 병원들이 외과계 입원전담 전문의를 채용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늘어가는 추세다. 특히 올해 3년제 전문의가 배출되면서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입원전담전문의에 대한 문의도 많이 늘어 관심이 커진 것은 확실하지만 아직 실제 유입은 활성화 되지 않고 있다. 학회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

Q 외과 전공의 지원율 제고를 위한 보완책이 있다면. 

전공의 수련시스템과 외과의사 근무 환경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필수의료에서 무과실 의료 분쟁에 대한 형사 면책, 필수과 수술에 대한 수술실 CCTV 제외, 마지막으로는 현행 상대가치로 묶여 있어 가장 피해를 보고 있는 보험제도의 개선이다. 필수의료 특히 필수 수술에 대한 가치를 인정해 외과 수가를 현실에 맞도록 정상화하고(인상이 아니다), 지역에서 필수의료에 몸 담고 있는 외과의사들이 자긍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필수과 지역가산제도 도입 등 보험제도의 혁신적 개선이 필요하다.

Q 진료보조인력(UA) 문제는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

현재 UA는 거의 모든 병원에서 활동하고 있다. 문제는 이 직역에 대한 법적 근거와 업무가 명확치 않은 상태로 그레이존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논의는 더 늦출수 없는 상황이다. 확실히 할 것은 이 분들은 의사가 아니라는 전제 아래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 현재 의사의 업무 중 간호나 이에 준하는 직역에 위임할 수 있는 업무를 정의하고 이 수준에 따라 운영해야 한다. 특히 병실 등에서는 입원전담전문의와 한 팀으로 운용할 수 있다면 업무 효율화와 법적인 문제를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Q 수술실 CCTV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나.  

대한의사협회 차원에서 하위법령 등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확실한 것은 외과의사 수술의 주요 결정에 확실히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험도가 수반되는 시도에 대한 고민이 늘어 나게 되고, 결국 1%의 가능성만 있어도 위험을 각오하고 환자를 위해 수술하는 의사들이 줄어들 것은 자명하다. 이에 대한 피해는 오로지 의료분쟁과 관계없는 대다수 선량한 환자들에게 돌아간다. 국민 건강과 제대로 치료 받을 권리를 제한하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Q 정부·정치권에 대한 당부 말씀은. 

현재 필수과 특히, 외과는 더 이상 유지가 어려운 실정이다. 단순히 의무감과 열정페이로 운영되는 현 상황은 지속 가능성이 없다. 이대로라면 2∼3년 뒤부터는 정년퇴임하는 인력 보다 새로 외과에 유입되는 인력이 줄어들게 된다. 7∼8년 후에는 실제 활동하는 외과의사 수가 감소하기 시작해 10년 후부터는 현 인력보다 200∼300명 이상 감소될 것이 예상된다. 결국 이에 대한 피해는 전 국민이 겪게 된다. 그 때 어떤 제도를 보완한다고 해도 해결되는 데는 10년 이상 걸릴 것이다. 지금이라도 필수의료 특히 외과계 필수의료에 대한 획기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