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0:40 (금)
만성 콩팥병 합병증 '미네랄 뼈질환' 치료 KDIGO 권고 따른다
만성 콩팥병 합병증 '미네랄 뼈질환' 치료 KDIGO 권고 따른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1.19 10:2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신장학회 가이드라인 준수 표준화 치료 확산 확인
박인휘·박래웅 아주의대 교수팀, 국제학술지에 논문 발표
왼쪽부터 아주대병원 신장내과 박인휘 교수·한승담 임상강사, 박래웅 아주의대 임상정보학과 교수.
왼쪽부터 아주대병원 신장내과 박인휘 교수·한승담 임상강사, 박래웅 아주의대 임상정보학과 교수.

최근 만성 콩팥병 환자에서 코로나19 치명률이 높다고 알려지면서 경각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만성 콩팥병의 가장 흔한 합병증인 '만성 콩팥병-미네랄 뼈질환'이 실제로 가이드라인 'KDIGO(Kidney Disease: Improving Global Outcomes·국제신장학회 2017년 발표)에 따라 치료가 시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한 연구결과가 공개됐다. 이 연구는 전자의무기록 기반 공통데이터 모델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뤄졌다. 

만성 콩팥병-미네랄 뼈질환은 콩팥에서 비타민D 생성 및 인의 배설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아 생기는 합병증으로 ▲심한 가려움증 ▲근육과 뼈의 통증 ▲혈관 미네랄 침착 석회화 ▲골절 등이 전신에서 나타날 수 있다.

박인휘 아주의대 교수팀(아주대병원 신장내과·한승담 임상강사/박래웅 의료정보학과 교수)는 상급종합병원 3곳을 대상으로, 2008∼2019년 약 11년간 매년 만성 콩팥병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진단시점부터 1년 동안의 약물 처방기록과 약물 처방에 따른 임상지표변화(혈액검사)를 분석했다. 각 병원별 환자수는 7555명, 5351명 그리고 2424명이었다.

만성 콩팥병은 3개월 이상 신장 손상 혹은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된 상태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환자 수는 증가 추세지만, 의료기관이나 중증도에 상관없이 '약물 처방'은 감소 추세였다. 또 약물 처방 경향을 살펴보면, 비칼슘 기반 인결합제 약물 처방이 증가했다.

이는 모두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불필요한 약물 처방을 줄이자', '칼슘 기반 인결합제 사용시 혈관 석회화 우려로 사용을 제한하자' 등의 권고가 잘 지켜지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결과다. 또 국가검진의 보편화로 인한 조기 발견, 환자 영양교육의 활성화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 알루미늄 기반 인결합제 약물 사용이 눈에 띄게 감소했는데, 이는 장기간 알루미늄 노출시 골연화증이나 뇌병증 발생 우려로 사용 제한을 강조한 가이드 라인의 권고와 일치한다.

이밖에 비타민D나 비타민D 수용체 활성제 처방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만성 콩팥병에서 비타민D 결핍이 흔하며, 최근 비타민D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때문으로 보인다.

박인휘 교수(교신저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국내 처음으로 다기관 공통데이터 모델을 이용한 빅데이터 연구를 통해 '만성 콩팥병-미네랄 뼈질환'의 실제 치료 경향의 변화를 확인했다"면서 "새로운 치료 가이드라인이 정립되고, 표준화된 치료가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BioMed Research Intenational> 11월호(2021년)에 'Characterization of Medication Trends for Chronic Kidney Disease: Mineral and Bone Disorder Treatment Using Electronic Health Record-Based Common Data Model'(만성 신장 질환에 대한 약물 경향의 특성: 전자건강기록 기반 공통 데이터 모델을 이용한 미네랄 및 뼈질환 치료법)이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