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29 (목)
방역 패스 유효기간 1월 3일 적용…'사각지대' 임산부 어쩌나?
방역 패스 유효기간 1월 3일 적용…'사각지대' 임산부 어쩌나?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1.12.29 06:00
  • 댓글 4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청원·맘카페 '임신부·난임 치료자 방역 패스 예외' 요청 이어져
국회에서도 검토 필요성…방역 당국 "임신부 안전 위해 접종 필요"
(이미지=pixabay) ⓒ의협신문
(이미지=pixabay) ⓒ의협신문

방역 당국이 예고했던 '방역 패스 유효기간 6개월이' 내년 1월 3일부터 적용된다. 이 가운데, 백신 접종을 망설이고 있는 임신부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난임 치료자나 담당 의사 권유에 따라 접종을 미루는 경우도 예외 없이 방역 패스 예외를 적용하지 않는 것은 부당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7일 브리핑을 통해 내년 1월 3일부터 방역 패스 유효기간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6일 이전 2차 접종(얀센 1차 접종)을 완료한 뒤, 3차 접종을 하지 않았으면 방역 패스가 만료된다.

이 가운데 태아에 대한 안전을 우려, 2차 접종조차 받지 않은 임산부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임신 2개월에 접어든 홍보라 씨(38세·경상남도)는 "안전하다는 발표가 있었지만, 혹시나 하는 불안함에 임신 계획부터 백신 접종을 연기해 왔다"며 "임신 후에도 안정기까지 접종을 연기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담당 의사의 권유가 있었다. 그런데 방역 패스 적용을 점차 확대되면서 도무지 갈 곳이 없다. 첫째 아이가 있는 상황에서 육아가 3배는 더 힘들어졌다. 막막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변 임신부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불안한 마음에, 백신 접종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사실 접종을 완료한 임신부가 제 주변에는 없다"면서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백신 접종을 해도 되는지 망설여진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청은 앞서 '임신부 관련 주요 질의응답'을 게시했다. 이를 통해 "12주 미만의 임신 초기인 경우, 접종 전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받고 접종할 것을 권고한다"며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는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라"고 안내했다.

하지만 '상담 후 결정하라'는 지침에도, 전문의 권고에 따라 접종을 연기한 경우라도 '방역 패스' 지침에 따른 접종 예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실제 방역 당국이 지난 21일 밝힌 통계에 따르면 임신부들의 백신 접종률은 현저히 낮은 상태다. 해당 통계에 따르면 전국 임신부 수는 지난 9월 기준 13만 6000여 명이었으며 12월 7일 기준 접종을 완료한 임신부는 약 1149명에 그쳤다. 1%에도 미치지 못했다는 얘기다.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맘카페를 중심으로, 임신부들의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 고민 글, 댓글들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네이버 M카페 댓글 캡쳐) ⓒ의협신문
맘카페를 중심으로, 임신부들의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 고민 글, 댓글들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네이버 M카페 댓글 캡쳐) ⓒ의협신문

저조한 접종률의 원인은 '불안감'이다.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위험성이 "내 아이에게 생길 수 있다"는 두려움으로, 접종을 꺼리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맘카페를 중심으로, 관련 고민 글들이 상당수 눈에 띄었다.

그 중 '2차 접종 후 임신이 됐는데, 3차 접종까지는 망설여 진다'는 글에는 많은 답변이 달렸다.

댓글을 통해 '그냥 출산 후 맞으시는 게 나을것 같다', '저는 출산 후 단유까지 한 뒤 맞았다', '저도 안 맞고 버티는 중이다. 집에만 박혀 있다', '같은 고민 중이다', '안전성도 모르는 게 맞으라고만 하는데 원망스럽다' 등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임신부들의 의견이 나왔다.

국민청원에서도 임신부에 방역 패스를 면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상당수 올라왔다.

'임신부나 난임 치료자는 방역 패스를 면제해 주십시오' 제목의 청원 글에는 총 1만 4834명이 동의한 상태(12월 28일 기준)다.

청원인은 "초기 임산부나 고령 산부의 경우, 기형과 유산 위험도가 매우 높다"며 이들에 대한 임상 정보가 부족한 만큼, 접종 강요는 무분별한 인권 침해라고 지적했다.

난임치료자에 대해서도 "호르몬제를 쓰면서, 생리주기를 인위적으로 조정하는데, 백신이 어떤 영향을 줄지 모른다"며 "방역 패스로 난임 환자들의 고통을 외면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외에도 '임산부에게 백신을 강요하지 말아주세요', '여가부는 뭐하나요? 임산부들 위드코로나 시대에 살 수 있게 해주세요' 등의 청원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임신부에 방역 패스를 면제해야 한다는 내용의 국민청원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제일 위) '임신부나 난임 치료자는 방역 패스를 면제해 주십시오' 제목의 청원 글에는 총 1만 4834명이 동의한 상태(12월 28일 기준)다. ⓒ의협신문
임신부에 방역 패스를 면제해야 한다는 내용의 국민청원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제일 위) '임신부나 난임 치료자는 방역 패스를 면제해 주십시오' 제목의 청원 글에는 총 1만 4834명이 동의한 상태(12월 28일 기준)다. ⓒ의협신문

임신부들을 중심으로 한 불만이 커지자, 국회에서도 임신부 방역 패스 제외 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힘 김용태 최고위원은 20일 SNS를 통해 "임산부 방역 패스 대상 제외를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정부는 임산부에게 백신 접종을 권고하면서도 임신 초기에는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 후 접종하라며 백신 부작용의 가능성 또한 염두에 두고 있다"며 "임산부 백신 접종으로 만에 하나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니 현실적으로 의사들조차 임산부에게 답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짚었다.

"백신에 대한 불안감으로 임산부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과학적 근거에 따라 임산부 백신 접종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명확한 지침이 있기 전까지 방역 패스 대상에서 임산부 제외를 정부는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김용태 의원 페이스북 캡쳐 ⓒ의협신문
국민의힘 김용태 최고위원 페이스북 캡쳐 ⓒ의협신문

전문의들 사이에서도 난감하다는 입장이 나오고 있다.

난임 전문병원을 운영 중인 A전문의는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 임신부나 초기 임신부들에게 접종을 권유하기는 사실 부담이 크다"며 "접종 후, 작은 이상 반응이라도 생기면 분명히 병원으로 항의가 들어올 거다. 난임 시술을 받는 경우 역시 실패할 경우 백신 영향을 의심할 것 같다"며 하소연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임신부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질병청 관계자는 방역 패스 예외 적용 계획이 없는지에 대한 질의에 대해 "임신부는 접종권고 대상"이라고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해외에서 방역 패스를 운영 중인 나라에서도 임신부를 의학적 예외로 두고 있지 않다"면서 "다만 의학적 예외 사유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보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임신부는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우리나라에서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우, 위중증률이 같은 연령대 여성에 비해 6배 수준으로 높았다.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우 조산, 저체중아분만 등 임신 결과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임신부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