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서울시내과醫 "잦은 코로나19 지침 변경…현장 혼란 가중"

서울시내과醫 "잦은 코로나19 지침 변경…현장 혼란 가중"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1.12.10 18:4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성명 발표 "방역정책 수립 시 의료계와 긴밀히 협의" 강조
정부가 발표한 방역 패스 및 백신 접종 시스템 문제도 지적

ⓒ의협신문
ⓒ의협신문

서울시내과의사회가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코로나19 방역지침과 백신 접종 계획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 지금이라도 의료계와 긴밀히 협의해 의학적 근거를 갖춘 선제적인 방역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내과의사회는 10일 '우왕좌왕하는 코로나19 정부 정책,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몇 차례의 대유행을 겪는 동안 정부는 비용이나 행정절차를 우선시하는 방침을 결정하고, 다음 유행을 막을 수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하며, 음식의 간을 보듯이 거리두기 단계만 올렸다 내렸다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서울시내과의사회는 "의료계 전문가들이 지난해 중반부터 코로나19 대유행을 조기에 종식하기 위해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백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접종해야 함을 강력하게 권고했다"라면서 "하지만 정부는 K-방역의 초기성과에 취한 나머지 코로나19 백신의 조기 확보에 실패해 타 선진국들과 비교해 백신 접종이 늦게 시작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상황에서도 정부는 본인들의 추진력과 행정력으로 선진국에 비해 백신 접종 속도가 빠르다고 자화자찬하면서 마음을 놓고 있다가 면역 취약계층의 부스터 샷과 청소년층에 대한 백신 접종에 대해 미리 준비하지 않았다"라며 "그 결과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라고 꼬집었다.

정부가 제시한 백신 접종 시스템 역시 체계적이지 않고 불안정해 현장의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서울시내과의사회는 "추가 접종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에도 접종대상자가 고지받지 못하고 있다"라며 "접종대상자의 접종 간격도 하루가 멀다고 바뀌어 전화 통화나 내원해 문의하는 대상자들 때문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정상적인 업무에 방해가 되고 일반진료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 "접종 초기에도 불안정했던 예약 시스템은 1년이 지나서도 불안정하고 업데이트도 되지 않아 정부는 궁여지책으로 의료기관에 가기만 하면 접종을 받을 수 있다는 황당무계한 안내를 하고 있다"며 "정부로부터 모든 백신을 적기에 충분히 받는 '백신 마트'가 아닌 이상 현장에서의 혼란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서울시내과의사회는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방역 패스'는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내과의사회는 "(방역 패스)적용시설의 기준이 애매모호하고 의학적인 사유로 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국민에 대한 예외 기준도 명확하지 않다"라며 "특히, 얼마 전까지 백신의 안전성을 고려해 자율에 맡겼던 청소년층의 백신 접종을 확진자 수가 급증한다는 이유만으로 백신 접종의 효과와 이상 반응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구하지 않고 강압적인 백신 패스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 지침의 잦은 변경은 당장 중단해 현장에서의 혼란을 막아야 한다"라며 "정부는 의료계와 긴밀히 협의해 의학적 근거를 갖춘 선제적인 방역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