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정부 재택치료 한계…의협, 의원급 재택치료 개편 주장
정부 재택치료 한계…의협, 의원급 재택치료 개편 주장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1.12.07 12:38
  • 댓글 6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7일 긴급 기자회견…동네의원 중심 '재택치료 운영 모델' 강조
'1개소 의료기관 모델'·'2개소 이상의 의료기관 컨소시엄 모델' 제시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7일 오전 용삼임시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병원급 중심의 코로나19 재택치료는 한계에 도달했다며, 의원급 의료기관이 중심이 된 외래진료 개념의 재택치료(진료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위드 코로나 전환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전파 등으로 코로나19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증가하면서 중환자 진료와 응급 환자 진료에 적신호가 켜졌다. 감염병 재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의원급 재택치료 시스템으로 신속히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권고가 나왔다.

대한의사협회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과 국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서자 재택치료를 지역 단위 의원급 의료기관의 외래진료 체계로 전환할 것을 방역당국에 권고했다. 

의원급 의료기관이 중심이 되어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포화 상태에 직면한 위중증 치료 시스템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

의협은 의원급 재택치료 모델로 낮 시간대 코로나19 확진자 진료에 참여할 수 있는 '1개소 의료기관 모델'과 2개소 이상의 의료기관이 참여하는 '컨소시엄 모델' 등 두 가지 대안을 제시했다.

의협은 7일 오전 1시 용산임시회관에서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재택치료 관련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회 권고문'과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리에 대한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모델'을 발표했다.

의협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회는 이날 재택치료 관련 권고문을 통해 "코로나19 감염 상황에서 의료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건강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지역 단위 의원급 의료기관 외래진료 개념의 재택치료 체계 추진 ▲코로나19 진단 후 고위험군 환자의 선제적 진료체계 지원 ▲재택치료가 어려운 경우 생활치료센터에서 항체치료제 투여 실시 ▲증상 악화 및 응급상황에 대비한 환자 이송체계 확대 개편 ▲재택치료 중 전파·확산을 대비하기 위해 철저한 감염관리 ▲모든 확진자를 재택치료 대상자로 확대하는 대응체계 전환 등을 제안했다.

염호기 의협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장은 "산소포화도, 발열 체크만으로는 고위험군(고령자 및 기저질환자)의 증상 악화를 조기에 인지하지 못해 환자 건강에 위험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염호기 위원장은 "지역 의료기관을 활용해 증상 변화에  연속적인 진료가 가능한 외래진료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라면서 "환자가 재택 상태에서 의사로부터 외래진료와 관리를 받는 체계가 기본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염 위원장은 "코로나19 중환자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진단 후 재택치료 전에, 고령자를 포함한 고위험군 환자는 조기에 항체치료제를 선제 투여할 수 있도록 단기진료센터에서 영상 검사 와 항체치료제 주사 치료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염 위원장은 "조기 진단과 치료 체계를 마련해야 고위험군 환자가 안정적으로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다"라면서 "단기진료센터에서 환자를 케어할 수 있는 전문의료 인력이 뒷받침돼야 하고, 입원 요인 및 주거 환경 등 환자의 상황에 따라 재택치료가 어려운 경우,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즉각적으로 항체치료제를 투여해야 코로나 19 중환자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재택치료 과정에서 환자의 증상이 악화될 경우 지방자치단체 핫라인을 통해 즉각적으로 전담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이송체계를 확대 개편할 것도 주문했다.

이송체계 개편과 관련해 염 위원장은 "코로나19 환자 이송을 전담할 수 있도록 안전 칸막이를 설치한 방역택시를 비롯해 무증상 또는 경미한 환자가 이용 가능한 이동수단을 더 많이 확보해야 한다"면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환자의 상태별(중환자·중등증·회복기·생활치료센터 조기퇴원자 등)로 이송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택치료 환자의 가족이나 동거인의 감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공동격리자의 생활수칙 및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도 당부했다.

염 위원장은 "공동주택 및 집단시설의 공기조화설비 공유로 인한 감염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본 환기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재택치료 대상자의 개인방역수칙과 기본 환기수칙 등을 보다 철저히 홍보해 달라"고 요청했다.

"코로나19 확진환자 중 97%는 무증상이고, 관리만 잘해도 되는 상황"이라고 언급한 염 위원장은 "의원급 중심의 재택치료를 통해 무증상 환자 등을 관리하고, 이 가운데 중증으로 갈 수 있는 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의사회가 제안한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리에 대한 의원급 의료기관의 서울형 모델' ⓒ의협신문
서울특별시의사회가 제안한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리에 대한 의원급 의료기관의 서울형 모델' ⓒ의협신문

이날 긴급 기자회견에서 서울특별시의사회는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재택치료 모델을 제안하고, 정부가 적극 수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시의사회가 제시한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 재택치료 모델은 ▲1개소 의료기관 모델 ▲2개소 이상의 의료기관 컨소시엄 형태 모델.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의협 법제부회장)은 "서울시의사회와 25개 구의사회는 3주전에 재택치료 협의체를 구성해 의원급에서 적용 가능한 재택치료 모델을 만들었다"면서 "동네의원의 역량과 운영 상황을 제일 잘 알고 있는 구의사회를 중심으로 '재택치료운영단'을 만들어 의원급 재택치료 기관 선정 및 관리를 하도록 했다. 기존 단골 환자가 확진됐을 경우 우선적으로 해당기관에 배정해 좀 더 안전한 재택치료를 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좀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위해 담당 환자수를 관리 가능한 적절한 인원으로 배분하고, 백업의사 제도와 함께 업무용 스마트폰을 운용해 환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일 2회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시행하며, 응급상황 발생 시 이에 대해 빠른 판단과 이송요청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가이드라인과 매뉴얼을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무증상 재택치료 환자들에게 생기는 이상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대응해 중증상태로 악화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힌 박 회장은 "서울시의사회는 구의사회를 중심으로 한 서울시 재택치료협의체를 구성해 '의원급 의료기관 서울형'에 대한 전반적 운영사항을 검토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각종 변이로 인한 환자 급증의 위기를 하루빨리 극복하고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회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재택치료 대상자에게 관련 기준을 준수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했음에도 건강 악화 등 응급상황이나 사고가 생기는 경우, 해당 의료진이나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의 책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면책규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김선경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김선경

이필수 의협 회장은 "지금은 감염병으로 인한 국가 비상 상황"이라며 "국민은 역사적으로 수많은 고난과 전쟁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한 마음으로 뭉치고, 모두가 솔선수범해 위기를 극복한 저력으로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도 반드시 승리할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의협은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재택치료를 받는 확진자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드리겠다"라고 밝힌 이필수 의협 회장은 "감염병 전담병원에 의료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약속했다.

국민에 대해서는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 개인방역에 보다 철저히 신경써 주길 바란다"면서 "연말에 가급적 모임과 회식 자리를 자제하고,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지금의 위기를 잘 헤쳐 나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필수 의협 회장은 "현재 서울뿐만 아니라 인청광역시, 경기도 등 수도권의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16개 시도의사회가 지자체와 연계해 서울시의사회에서 제안한 모델을 바탕으로 재택치료를 확대해 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