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재택치료 확대 작업 '속속'…보건소 정규인력 757명 추가 배정
재택치료 확대 작업 '속속'…보건소 정규인력 757명 추가 배정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1.11.23 16:4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치료센터→재택치료' 전환에 따른 업무 증가·현장 우려 반영
의원급 재택치료 투입, 일상 회복 위해 꼭 필요…시점은 '검토 중'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A 선별진료소를 방문한 시민이 우산을 쓴 채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김선경기자] ⓒ의협신문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A 선별진료소를 방문한 시민이 우산을 쓴 채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김선경기자] ⓒ의협신문

방역 당국이 안정적 재택치료 확대 추진을 위해, 보건소 감염병 대응 인력 확충에 나섰다. 이에 따라, 보건소 감염병 대응 정규인력 757명을 추가 배정할 계획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앞서 10월 29일 단계적 일상 회복 이행계획을 발표하면서, 기존 생활치료센터에서 재택치료 중심으로의 의료대응 전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보건소는 이전부터 업무 과중을 호소하며 인력 보충에 대한 지원을 촉구해왔다. 방역당국은 2020년 12월 이후 세 차례 행정명령을 통해 중환자 병상 확보 조치에 나섰다. 하지만 보건소를 비롯한 방역 현장의 인력 지원을 위한 대책은 소홀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현재 선별진료소에서 근무 중인 A 공보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정부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발표하면서, 확진자 수를 1만명까지 대비한다고 했다. 위중증 환자 증가에 대해서도 인력·장비 지원이나 비상조치 등을 통해 대비하고 있는 것 같다"며 "하지만 대부분의 코로나19 환자를 진단하고, 역학조사를 시행하는 선별진료소 등 보건소에 대한 대안 마련은 미비한 것 같다. 정부가 예상한 확진세를 감안하면,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짚었다.

이어 "확진자 수가 늘어날 때에 위중증으로 인한 병실과 중환자실의 문제도 심각하지만, 일선에서 코로나 환자를 진단하고 역학조사를 주도하고 있는 보건소 업무 과중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한탄했다.

이번 보건소 인력 충원은 이러한 의료현장의 고충을 고려하면서 재택치료의 안정적 확대를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실제 보건소는 재택치료 전환 방침에 따라 기존 생활치료센터 업무의 일부를 끌어안게 됐다. 진단검사와 역학조사에 더해 새로운 업무가 늘어난 것.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와 관련해 보건소가 맡아야 하는 업무를 살펴보면 이렇다.

보건소는 확진자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기초 역학조사를 실시한다. 무증상·경증 확진자를 임상기준, 가정환경 여건 기준에 따라 재택 가능 여부를 분류한다.

재택치료에 들어가는 확진자들은 24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의료기관에 배정하고, 재택치료 검사키트를 배달한다. 이때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측정·입력을 위한 앱 설치도 안내해야 한다.

재택치료 확진자 중 증상이 중증이거나 고위험군 가운데 병원 입원 요인이 발생하면 병상 배정반으로 올려야 한다.

보건소는 중증의 위험이 있거나 입원이 필요한 사람들부터 입원할 수 있도록 중증도를 1차적으로 분류해야 한다.

병상 배정이 안 된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도 해야 한다. 보건소는 전담병원이나 재택 협력병원에 의뢰, 재택치료와 동일한 조건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모니터링 중 병원으로 호송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상황에 따른 조치도 하고 있다.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작년 보건소 감염병 대응 정규인력 816명을 확보한 데 이어, 내년에도 보건소 정규인력 757명을 추가 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건소 정규인력은 작년 배정 인원까지 총 1573명이 늘어나게 된다.

신규 배정 인원 757명 중 536명은 시급성을 고려해 이미 배정을 완료한 상태다. 나머지 221명 역시 지역 방역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로 배정할 계획이다.

정규인력 업무지원과 정규인력 추가 채용 전 업무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한시 인력도 추가 확충키로 했다.

특히 기존 지원 중인 한시 인력(2021년도 추경 1800명)에 재택치료 등 신규 업무부담을 고려, 500여 명을 추가해 총 2300여 명의 인력을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확충 인원이 신속히 보건소 감염병 대응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지자체별로 인력 채용 계획을 수립하고, 정규인력 배치를 위한 조례 개정 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 감염병 대응 인력 확충을 목적으로 중증환자 전담 간호사 양성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중환자실 실무교육 및 현장실습 등을 통해 2020년 620명을 양성했다"며 "2022년 4월까지 200명을 추가로 양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료계의 관심사인 의원급 재택치료 도입 시점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재택치료는 24시간 대응과 인력 기준 문제로 병원급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의원급 참여 의료기관은 3곳에 불과하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브리핑에서 본격적인 동네의원 재택의료 도입 시점에 관한 질의에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의원급 재택치료 참여 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동네의원 재택치료 확대는 일상 회복으로 가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이 돼야 할 상황이다. 병상 효율화나 의료대응에 있어서도 그렇다"며 "재택치료를 받기 위한 여건들이 많이 개선돼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이 동네의원 재택치료 참여 방안 마련"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손영래 반장은 "문제는 밤에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어떻게 할 것인가, 또 필요하면 당장 입원은 하지 않더라도 엑스레이를 찍는 등의 부분적 대면진료가 필요한데, 그 부분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어려운 점이 있다"라면서 "그 부분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되고 있다. 어느 정도 대안이 마련된다면 의원급에서도 재택치료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