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원급 재택치료 확대 추진…현재 참여 의원 '3곳'
의원급 재택치료 확대 추진…현재 참여 의원 '3곳'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1.11.19 18:26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사회 동네의원 컨소시엄 구성 시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 참여
중대본 "의협과 함께 의원급 참여 확대 방안 마련"...호흡기 전담 클리닉 참여 독려
서울 동작구 서문내과의원 김육 원장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전 내원객에게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서울 동작구 서문내과의원 김육 원장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전 내원객에게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정부가 재택치료 활성화를 위해 관리 의료기관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지역의사회 연계를 통한 '의원급 의료기관' 컨소시엄 구성 모형도 제시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9일 브리핑을 통해 재택치료 활성화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재택치료 대상자와 관리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 나왔다. 특히 기존 종합병원·병원 중심에서 의원급을 포함, 재택치료 기관 수 확보 전략이 눈에 띈다.

11월 현재 재택치료에 참여 중인 의료기관은 상급종합병원 2곳, 종합병원 107곳, 병원 70곳, 요양병원 5곳, 의원 3곳 등이다.

정부는 의원급 참여 확대를 추진하면서 가장 큰 걸림돌인 '24시간 대응'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대안 성격의 모형을 제시했다. 

지역의사회와 동네의원의 연계를 통해 '의원급 의료기관' 컨소시엄을 구성,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중대본은 "재택치료 대상자를 관리하는 의료기관을 확충하기 위해,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의원급 의료기관'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대한의사협회와 함께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대상자 확대를 위해서는 지자체가 지역 여건과 확진자 발생을 고려, 대상자를 선택·운영할 수 있게 했다.

(자료=보건복지부) ⓒ의협신문
(자료=보건복지부) ⓒ의협신문

현재 재택치료 비율은 신규확진자 대비 24.5% 수준이다.

정부는 이번 개선을 통해 지자체별 재택치료 대상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구체적으로는 입원 요인이 없는 만 70세 이상 예방접종 완료자는 돌봄 가능한 보호자가 함께 있으면 지자체에서 재택치료 실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는 70세 이상의 경우, 재택치료 가능 조건을 충족해도 선택하지 못했다.

재택치료 환자들을 대상으로 단기 진료체계 구축도 검토키로 했다. 단기 진료체계는 감염병 전담병원을 중심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재택치료 중 응급상황이 아닌 상태에서 전원 하거나 단기치료를 받기 위해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본인 차량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기존에는 확진자 이동 시 구급차나 보건소 방역 차량을 이용해야 했다.

기존 코로나19 방역 업무와 재택치료자 증가에 따라 보건소의 업무 부담이 늘어날 것에 대비한 조치도 마련했다.

먼저 현재 보건소가 직접 전달하고 있는 의약품 전달체계를 개선키로 했다. 지역약사회를 통해 의약품을 전달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이외에도 건강보험공단과의 재택치료비 정산 절차 개선 등을 통해 보건소 업무의 효율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재택치료비 정산 절차의 경우 기존 이원화돼 있는 건보공단 부담금과 본인부담금 정산 방식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일괄청구 후 사후 정산으로 단일화 하는 개선안을 도입키로 했다.

한편, 중대본은 확진자 증가에 대비한 병상 확보 계획 중 '모듈형·이동형 병상' 확보를 추진한다고 밝혀 이목을 끌었다.

'모듈형·이동형 병상'은 단기간 많은 확진자 치료가 가능한 형태다.

중대본은 "국립중앙의료원의 모듈형 병원, 경기도 에어텐트 블록형 특별생활치료센터 모델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