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한국인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 특징 규명
한국인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 특징 규명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11.04 13:3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황·정유리 교수팀, 다기관 연구 논문 3편 SCI·SCIE 저널 게재
정확한 조기진단 길 터…치료법 개발 등 가이드라인 제시 기대
이기황(왼쪽)·정유리 아주대병원 안과 교수
이기황(왼쪽)·정유리 아주대병원 안과 교수

아직까지 정확한 치료법이 규명되지 않은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의 질환 특징을 밝힌 다기관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 질환은 주로 중년 성인에서 사물이 휘어져 보이는 변시증과 시력저하 등을 초래해 일상에 큰 불편을 주지만 원인을 알 수 없었다. 

이번 다기관 연구에는 이기황·정유리 아주의대 교수팀(아주대병원 안과)과 연세대 신촌·강남세브란스병원, 고려대 구로·안산·안암병원 망막 전문 교수들이 함께 참여했다.

망막질환인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은 눈의 망막 중심 부위에 위치한 황반(중심와 주변)의 미세혈관이 넓게 확장되거나 주위에 신생혈관 생성 등으로 뿌연 시야, 변형시, 중심시력 상실 등을 일으킨다. 남녀 모두 주로 중년 이후에 나타난다.

다기관 연구팀은 2019년부터 진행해 온 연구결과를 2020∼2021년 SCI·SCIE급 국제 저널에 3편의 논문을 연이어 발표했다.

공개된 연구결과는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 관련 국내 연구 가운데 가장 많은 80여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질환 특성과 병인 기전을 확인했다.

가장 먼저 발표된 논문은 2020년 10월 네이처 자매 국제학술지 <Scientific Reports>에 'Optical coherence tomographic features of macular telangiectasia type 2: Korean Macular Telangiectasia Type 2 Study-Report No. 1(빛간섭단층촬영에서 나타나는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의 특징적 소견)'란 제목으로 실렸다.

이 논문은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에서 시력 저하가 망막외층의 고반사 띠와 연관돼 있음을 밝혔다. 또 망막내층의 저반사 낭포성 변화는 중등도 3단계에서 관찰되는 증상이었지만, 다른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지 않으면 시력이 양호한 편으로 오히려 초기 소견으로 봐야 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올해 10월 SCI 국제저널 Ophthalmic Epidemiology에 발표한 두 번째 논문 제목은 'Demographics and multimodal imaging features of macular telangiectasia type 2: Korean Macular Telangiectasia Type 2 Study&#8211;Report No. 2(한국인에서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의 인구통계학적 및 영상학적 특성)'이다.

이 논문의 주요 내용은 최근 새로 개발된 영상검사들에서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을 진단하는 가장 흔하게 관찰된 소견으로 ▲안저 사진에서 망막의 투명성 소실 ▲안저자가형광 검사에서 자가형광의 증가 ▲공초점청색광반사 영상에서 중심부를 침범하는 청색광반사 증가 ▲형광안저혈관조영술에서 모세혈관의 확장 ▲빛간섭단층촬영에서 저반사 낭포성 변화 등을 제시했다. 이는 서양인 대상 연구와 비슷한 결과다.

올해 8월 <Scientific Reports>에 발표한 연구는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에서 특히 모세혈관의 확장과 빛간섭단층촬영상 황반부의 위축 증상이 있는 중등도 3단계 환자를 대상으로 심층 연구했다. 논문 제목은 'Characterizing right-angled vessel in macular telangiectasia type 2 with structural optical coherence tomography(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에서 빛간섭단층촬영 상의 구조적 특성과 직각소혈관과의 연관성)'.

이 연구를 통해 3단계에서 혈관이 직각으로 꺾이는 형태로 망막내층으로 파고드는 직각소혈관(right-angled vessel)이 발생되는 기전에 대한 가설을 내놨다. 또 직각소혈관이 관찰된다면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이 시력적인 면에서는 보다 진행된 단계임을 확인했다. 직각소혈관이 보이면 평균 시력이 좋지 않았고, 망막내층의 구조적 변형, 망막외층의 낭포성 변화, 광수용체 타원체구역 손상 등이 동반됐다.

이기황 아주의대 교수는 "이번 다기관 연구는 그동안 연구가 미비한 한국형 2형 황반 모세혈관 확장증에 관해 다기관 연구를 통해 그 특징을 명확히 정립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면서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환자들이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치료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