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코로나 환자 재택치료, 동네의원 역할 확대될까?
코로나 환자 재택치료, 동네의원 역할 확대될까?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1.10.18 06:00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 전문가 대거 포함..."일차의료기관 역할 중요" 강조
전문가 의견 충분히 반영 시 일차의료기관 중심 재택치료 실현 가능성 높아
지난 7월 8일 오전 시민들이 서울시 마포구 서강대 역사 광장에 설치한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사진=김선경기자]ⓒ의협신문
지난 7월 8일 오전 시민들이 서울시 마포구 서강대 역사 광장에 설치한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사진=김선경기자]ⓒ의협신문

정부가 감염병 전담병원 중심의 코로나19 환자 재택치료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 위드 코로나 방역 전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차 의료기관의 역할을 점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계속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10월 말 '위드 코로나' 로드맵 발표를 예고하면서, 재택치료 확대 계획을 먼저 발표했다.

우리나라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14일 0시 기준, 1차 접종은 인구 대비 78.3%, 18세 이상 성인 기준으로는 91%를 기록했다. 접종 완료(얀센 백신 1회)는 인구 대비 61.6%, 18세 이상 성인 기준 71.6%를 기록했다.

여기에 현재 예약률에 따르면 전 국민 70% 접종 완료율은 10월 25일 달성이 가능하다. 항체가 형성되는 2주의 간격을 고려한다면, 11월 둘째 주에는 전환 기준을 달성할 수 있다. 정부가 당초 발표한 '위드 코로나' 전환 기준인 전 국민 대비 70%·성인 80%·고령층 90% 이상 백신 접종 완료율 달성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것.

이에 정부는 방역 전략 전환을 준비하면서 의료체계 정비를 가장 먼저 하기로 했다. 그러나 의료체계 정비와 관련 전문가와 방역당국의 견해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많은 전문가는 '위드 코로나' 의료체계 정비에는 일차의료기관들의 역할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지만, 방역 당국은 동네의원보다는 감염병 전담병원을 중심으로 한 재택치료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는 24시간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차의료기관에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일 브리핑에서 재택치료 확대 계획을 전하면서 "동네의원보다는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우선적으로 관리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재택치료는 '지자체 주도형'과 '의료기관 주도형' 두 가지 형태로 진행 중이다.

지자체 주도형은 건강모니터링 전담팀을 구성해 필요한 경우, 환자를 전원하게 된다. 의료기관 주도형은 시·군·구에서 의료기관을 선정, 해당 병원에서 확진자를 모니터링 하고, 상태에 따라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는 방식이다.

이기일 중수본 제1통제관은 "모니터링 중 문제가 생기면 바로 입원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어 감염병 전담병원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초기에는 지자체형이 주도할 수 있을 순 있겠지만 응급상황시 환자 이송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의료기관 주도형이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동네의원의 참여도 가능하다는 입장도 함께 밝혔지만, 동네의원의 의료인력 등 여건을 감안한다면, 사실상 대부분의 동네의원 참여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김지연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진료지원팀장은 12일 브리핑에서 동네의원의 재택치료 참여 가능성을 묻는 본지 질의에 대해 "의원급 의료기관 중에서도 24시간 대응이 가능하고, 코로나19에 대해서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이라면 참여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지역별 격차를 최소화하고, 추후 다른 감염병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전국적으로 분포된 동네의원과 병원 외래의 역할 확대가 필요해 보인다.

이재갑 한림의대 교수(감염내과)는 1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주최한 '단계적 일상회복 관련 공개토론회'에서 "위드 코로나로 가기 위해서는 기존 의료체계 안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진료 및 치료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특히 "궁극적으로 의원과 병원 외래에서 진단과 함께 경증 환자 치료가 가능한 구조로 점진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리모델링을 통해 1년 내 의원·병원급에서 호흡기 환자를 볼 수 있는 구조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별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재택치료는 일차의료가 결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윤태호 전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기 위해서는 일차의료가 결합된 재택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만 지역별 격차가 없는 관리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며 "시·군·구 단위로 입원하고, 광역 단위에서 중환자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 내 관리가 우선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점진적 일상회복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기존에 경증·무증상 확진자를 모두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에서 관리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야 하며 중증환자 중심으로, 또 일차의료에서의 진단·경증 환자 관리 가능 구조로 변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 참여하는 전문가 의견 귀 기울여야

추석 연휴를 앞둔 9월 15일 오후 서울 강북구 미아동 민병원에서 코로나19 2차 백신접종을 마친 시민이 병원에서 자체 제작한 '백신접종 완료 배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김선경기자]ⓒ의협신문
추석 연휴를 앞둔 9월 15일 오후 서울 강북구 미아동 민병원에서 코로나19 2차 백신접종을 마친 시민이 병원에서 자체 제작한 '백신접종 완료 배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김선경기자]ⓒ의협신문

동네의원의 역할을 강조한 전문가들이 대거 포함된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가 어떤 방안을 내놓을지도 관심사다. 전문가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다면, 동네의원 중심의 재택치료가 실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공동위원장 및 민간 위원을 위촉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민간위원에는, 보건의료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했는데, 특히 방역·의료분과에 이재갑 한림의대 교수(한림대 성심병원 감염관리실장)와 윤태호 부산의대 교수(부산대학교 예방의학과, 전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가 참여했다. 또 자치안전분과에는 허목 전국보건소협의회장(부산 남구보건소 소장)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허목 회장은 최근 "확진자 증가, 그리고 재택치료 확대를 진행하면서, 보건소 현장의 부담이 너무 커진 상황"이라며 "보건소는 일상 회복을 위해 재택치료를 잠시 맡는 중간단계가 돼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함께 재택치료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이들 모두 코로나19 대응에서 1차 의료기관의 참여 확대를 촉구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는 이번 달 말, '위드 코로나' 로드맵 대국민 발표를 앞두고 있다. 로드맵 구성을 주도할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 의원급 의료기관의 재택치료 역할 확대를 강조한 보건의료인들이 대거 합류한만큼, 추후 동네의원의 역할이 어느 정도로 확대될지 이목이 쏠린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