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국감 서정숙 의원 "생활형치료센터 사실상 수용소"

국감 서정숙 의원 "생활형치료센터 사실상 수용소"

  • 이승우 기자, 홍완기 기자,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1.10.06 12:3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형치료센터, 의료장비 부족 사실상 '격리 수용소'... 구급차 배치 제안
코로나19 백신접종 이상반응 '진료' 지역별 종합병원급 지정·운영해야

ⓒ의협신문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의료장비와 의료시설은 물론 진료 역량이 부족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생활치료센터는 사실상 격리 수용소라는 비판이 나왔다.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6일 열린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서 "일반 국민은 '치료시설'이라는 명칭을 의료진의 치료가 이뤄지는 시설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지만, 실제로는 적극적인 의료서비스를 전혀 제공하지 않고, 해열제만 처방하며 격리시키는 시설"이라면서 "이는 생활치료시설이 아니라 사실상 코로나19 환자 수용소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서 의원이 보건복지부에서 제출받은 생활형치료시설 자료를 살펴보면 구급차를 상시 배치한 생활형치료시설은 전체 70개소 중 22.9%(16개소)에 불과하다.

산소치료기는 치료시설별로 평균 8대 정도만 배치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시설별 평균 환자수가 175명 수준임을 고려하면, 수용 환자의 5%만이 산소치료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실정이다.

생활형치료센터 운영지침 역시 의료진이 회진하고 환자에게 약품을 처방하는 형태가 아닌 입소한 환자가 자신의 상태를 직접 '자가 문진표'에 작성해 의료진에게 전화로 통보하는 형태로 운영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의약품 처방 역시 주사제를 비롯한 적극적인 치료 수단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 의원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이상 반응 진료 업무를 위탁 의원급 의료기관이 아닌 종합병원급 이상으로 전담병원을 지정해 종합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짚었다.

서 의원이 질병청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 8월 말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발생한 부작용 중 두통·부기·오한·발열과 같은 경증 이상 반응은 약 14만 6000건이며, 중환자실에 입원하거나 생명이 위중한 중증 이상 반응은 6265건에 달했다.

질병청은 백신 접종 후 두통·발열과 같은 이상 반응이 나타날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우리나라의 백신 접종 위탁기관을 살펴보면 상당수가 의원급 의료기관인데, 이들이 백신접종 부작용으로 환자가 겪고 있는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의원급 의료기관의 전문성을 문제 삼는 것은 아니지만, 의원급에서는 부작용의 정확한 조기진단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이상 반응 관련 업무를 예방접종을 위탁한 의원급 의료기관에 떠넘길 것이 아니라, 이상반응 진료를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종합병원급 이상의 전담병원을 지역별로 지정하는 것이 국민의 안전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