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TAVI의 진화'…첫 경동맥 TAVI시술 성공
'TAVI의 진화'…첫 경동맥 TAVI시술 성공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06.17 11:5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퇴동맥·대동맥·쇄골하동맥 모두 막힌 88세 환자 새 생명
고윤석·고호현 한림의대 교수팀 "합병증 적고 일상 복귀 빨라"
고윤석 한림대성심병원 심장혈관센터 교수(오른쪽)가 경동맥 TAVI시술로 건강을 되찾은 환자와 상담하고 있다.
고윤석 한림대성심병원 심장혈관센터 교수(오른쪽)가 경동맥 TAVI시술로 건강을 되찾은 환자와 상담하고 있다.

고령의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게 처음으로 시행한 경동맥 TAVI(Transcatheter Aortic Valve Implantation·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시술이 성공했다. 

고윤석·고호현 한림의대 교수팀(성심병원 심장혈관센터)은 88세의 중증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게 경동맥을 통한 TAVI(Transcatheter Aortic Valve Implantation·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시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TAVI시술은 허벅지 대퇴동맥에 도관을 삽입해 시술하지만, 환자는 고령으로 대퇴동맥·대동맥·쇄골하동맥까지 모두 막혀 시술이 불가한 상태였다. 

고윤석 교수는 국내에서는 시도되지 않은 경동맥을 통한 시술을 결정했다. 

고 교수팀은 경동맥에 두꺼운 도관 삽입이 쉽지 않고, 삽입 과정에서 혈관 파열, 급성 뇌졸중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 증례를 살펴 안전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경우를 대비했다.

고윤석 교수는 "내원 당시 환자는 이미 7년 전 협심증으로 스텐트 시술을 받았고, 심방세동뿐 아니라 심한 혈관 협착으로 대동맥 4㎜, 대퇴동맥·장골동맥 3㎜, 쇄골하동맥 3㎜ 등으로 좁아진 상태라 시술이 불가했다. 88세 고령환자에게 개흉수술은 더욱 위험했다"며 "환자의 판막은 이미 석회화가 심해 촌각을 다퉜고, 경동맥 시술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자칫 생명을 잃을 수도 있었기 때문에 빠르게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대동맥판막은 피가 심장에서 온몸으로 나가는 대동맥과 심장 사이에 있는 판막이다. 대동맥판막협착증은 이 판막에 칼슘 뼈 성분이 쌓이면서 시멘트처럼 딱딱하게 굳고 좁아져 피가 온몸으로 퍼져 나가지 못하는 질환이다. 

TAVI시술은 동맥에 도관을 삽입 후 카테터를 이용 심장에 조직판막을 삽입하는 고난이도 시술이다. 가슴을 열지 않기 때문에 수혈이 필요 없고, 수술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중증 뇌졸중 발생률도 매우 낮다. 

또 심장 내 초음파(ICE)를 이용하면 전신마취 없이 수면마취로 가능하다. 시술 시간이 1시간 반 정도로 짧아 회복이 빠르고 중환자실에 머물거나 장기간 입원하지 않기 때문에 기저질환자나 고령의 환자에게 적합하다. 환자는 시술 2∼3일 후 퇴원이 가능해 일상 복귀가 빠르다. 

TAVI시술은 심장질환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시술로 집도의 숙련도에 따라 성공이 갈린다. 특히 개흉수술 이후 판막을 TAVI시술로 대체하는 경우에는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많은 주의와 경험이 요구된다.

고윤석 교수는 매년 300례 이상의 다양한 혈관 중재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TAVI시술은 200례 이상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심장판막질환과 같은 구조적 심장질환 치료 권위자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최첨단 디지털 스마트 시스템을 갖춘 하이브리드수술센터를 갖추고 원스톱 24시간 TVAI시술팀을 운영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