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중앙대병원, 철저한 대처로 코로나 확산 저지
중앙대병원, 철저한 대처로 코로나 확산 저지
  • 김영숙 기자 kimys@doctorsnews.co.kr
  • 승인 2021.05.25 14:2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발생 후 243명 4차에 걸쳐 전수검사.. 추가 감염 없어
교직원 90% 백신 접종+ 100% 마스크 착용으로 확산 차단
ⓒ의협신문
지난 6일 간병인이 코로나 19 확진판정을 받은후 13명이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던 중앙대병원이 철저한 대처로 추가 감염을 차단했다. ⓒ의협신문

최근 병동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해 긴장했던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이  추가 감염 없이 병원 집단 감염 확산을 차단했다고 밝혔다.

중앙대병원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입원 및 수술환자, 보호자, 간병인 등을 대상으로 주기적 선제검사를 실시하던 중 지난 5월 6일 병동에 간병인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 관련 병동의 환자, 보호자,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총 13명(환자 6명, 보호자 5명, 간병인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후 병원은 CCTV 모니터링을 통한 철저한 역학조사를 기반으로 관련 병동의 환자, 보호자, 간병인, 의료진 및 병원 직원뿐만 아니라 관련 출입자 등으로 확인된243명이 매주 1회씩 4차례 걸쳐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20일까지 확인된 4차 검사까지 모두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아 추가 감염은 없는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이로써 병원은 해당 환자, 보호자, 간병인, 직원에 대한 자가격리 및 능동감시를 해제하고, 해당 병동에 대한 철저한 소독 및 방역 조치와 신환 입원 및 퇴원 등을 재개하고 병동 정상 운영에 들어갔다. 

중앙대병원은 이번 병동에서의 감염 확진자 발생에 대한 질병관리청과 보건소와의 리뷰 보고를 통한 평가 결과, 병원에 입원 및 수술환자와 상주보호자, 간병인 등에 대해 코로나19 주기적 선제검사를 통해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전수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집단감염 확산을 차단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병원은 코로나19 의료기관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감염으로부터 적극적인 예방 및 초동 조치를 위해 병원 입원 및 수술환자, 보호자, 간병인들을 대상으로 처음 입원과 수술 전 사전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환자, 보호자, 간병인뿐만 아니라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2주에 1회씩 주기적으로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중앙대병원은 병원 및 병실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하는 것은 물론, 병동에서의 KF94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및 병동 순회 마스크 착용 독려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철저한 소독 및 방역 활동으로 집단감염 차단을 위해 철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병원 교직원의 약 90% 가까이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했고, CCTV 역학조사에서 병원 교직원 100%가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지켜 감염 확산을 조기 차단할 수 있었다. 

중앙대의료원 홍창권 의료원장은 "이번에 병원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수 있었던 것은 선제적 검사로 인한 신속하고 철저한 전수검사를 실시한 것뿐만 아니라, 병원에 근무하는 의료진 및 전 직원과 대부분의 환자와 보호자들이 올바른 마스크 착용을 하고, 1일 2회 문진 작성을 포함한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함으로써 다행스러운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중앙대의료원은 감염병으로 부터 더욱 안전한 병원 환경을 만들기 위해 더욱 철저한 방역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