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학회 발행 JKMS 독자 친화형 동영상 논문서비스 개시
의학회 발행 JKMS 독자 친화형 동영상 논문서비스 개시
  • 김영숙 기자 kimys@doctorsnews.co.kr
  • 승인 2021.05.14 14:3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자가 직접 연구 내용 소개"
전자출판 도입한 국내 발행 국제 영문학술지로는 최초 시행 
ⓒ의협신문
대한의학회는 영문 SCI종합학술지 JKMS 게재 내용을 3일부터 일반인도 알기 쉽게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의협신문

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영문 SCI 종합학술지인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JKMS)가 5월 3일 발행 논문( 36권 17호)부터 논문 저자가 직접 논문 내용을 설명하는 동영상(Audio-Visual File) 서비스를 시작했다.

JKMS는 영문 전문학술지여서 세계 또는 한국의 중요한 의학적 사실들을 다룸에도  일부 의학자들만 이용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일반 독자나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국문 요약 서비스를 실시하였고 이번에는 한발 더 나아가 그래프나 도표를 활용하여 저자가 직접 연구 결과를 설명하는 5분 이내의 짧은영상을 전자출판시스템에 탑재하여 좀더 쉽게 관련 자료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의학회는 "국내 의학 저널에서는 최초의 동영상 서비스 제공 사례이며 대한의학회가 국민 건강을 지키는 전문가단체로서 좀더 국민에 다가가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고 그 의미를 부여했다. 

JKMS는 매주 월요일 발행되는 주간 발행 학술지로서 코로나19에 관한 국내 연구자들의 논문을 가장 빠른 시간안에 국내외에 소개하는 학술지 전파의 허브 역할을 담당해 왔다. 국내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첫 번째 환자에 대한 진료 경험을 게재한 바 있고, 코로나19 검진의 패러다임을 바꾼 드라이브 스루에 대한 연구 논문을 게재하여 국내외 학계의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JKMS 전자출판시스템에 첫 번째 탑재된 영상은 국민적 이슈인 코로나19 백신을 주제로 한 김성한 교수의 논문 "Adverse Reactions Following the First Dose of ChAdOx1 nCoV-19 Vaccine and BNT162b2 Vaccine for Healthcare Workers in South Korea" (https://jkms.org/DOIx.php?id=10.3346/jkms.2021.36.e115)으로 2021년 3월 5일부터 2021년 3월 26일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은 7625명을 대상으로 이상반응 결과를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 외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연구한 의학 논문을 원저논문(Original Article) 중심으로 매주 월요일마다 업데이트하여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JKMS는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를 위해 영상제작과 통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지형 교수(서울성심병원)를 영상편집인으로 위촉했다.

대한의학회는 "이번 영상서비스가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원리에 입각한 의료지식을 원하는 일반국민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계속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의 의료지식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