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전국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작년보다 4일 빨라져

전국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작년보다 4일 빨라져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1.03.22 17: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청, 제주도 지역 일본뇌염 매개모기 '작은빨간집모기' 확인
2008년 이후 출생아, 예방 접종 지원…접종 경험 없는 성인도 권장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띠고 뚜렷한 무늬가 없으며,  주둥이의 중앙에 넓은 백색 띠가 있는 소형모기(약4.5mm)로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함.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의협신문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띠고 뚜렷한 무늬가 없으며, 주둥이의 중앙에 넓은 백색 띠가 있는 소형모기(약4.5mm)로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함.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의협신문

질병관리청이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

질병관리청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 지역에서 올해 첫 번째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를 22일 확인했다고 전했다.

질병관리청은 매년 일본뇌염 유행예측 사업에서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처음 확인되었을 때 주의보를 발령한다.

매년 전국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권역별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 거점센터 등 61개 조사 지점에서 모기를 채집해 일본뇌염 매개모기 발생과 밀도 및 분포를 분석하고 있다.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시기는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점차 빨라지는 경향을 보인다. 올해 역시 작년에 비해 4일 정도 빨라졌다.

질병청은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채집된 제주도 지역의 최근 3월 1일∼21일 평균 기온이 지난 2016년∼2020년 대비 1.34℃ 상승해, 월동모기가 일찍 활동한 것으로 추정했다.

일본뇌염 주의료, 경보 발령일 및 환자발생현황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일본뇌염 주의료, 경보 발령일 및 환자발생현황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한다.

매개모기는 일반적으로 6월에 제주, 부산, 경남 등 남부지역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우리나라 전역에서 관찰된다. 7~9월에 매개모기 밀도가 높아지고 10월말까지 관찰된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매개모기에 물린 경우, 대부분 무증상이나 250명 중 1명 정도에서 임상증상이 나타난다. 치명적인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이중 20~30%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실시기준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일본뇌염 예방접종 실시기준 (자료=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일본뇌염 국가예방접종 지원 대상은 2008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따른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성인의 경우, 논 또는 돼지 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모기 출현이 많은 위험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이나 일본뇌염 유행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사람 중 과거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희망하는 성인의 경우, 의료기관에서 유료접종을 진행하면 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일본뇌염은 매개모기에 물리면 치명적일 수 있는 질환으로, 올해 일본뇌염 매개모기의 활동이 시작된 만큼 앞으로 모기가 활동하는 기간에 지속적으로 야외활동과 가정에서 모기회피 및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모기예방수칙>

 ○ 첫째, 야외 활동 시 밝은 색의 긴 바지와 긴 소매의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모기가 흡혈하지 못하게 품이 넓은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 둘째, 노출된 피부나 옷, 신발상단, 양말 등에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야외 활동 시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셋째,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캠핑 등으로 야외 취침 시에도 텐트 안에 모기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넷째, 매개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주변의 물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에 고인 물을 없애서 모기가 서식하지 못하게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